[국제통상] 지적재산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9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지적재산권
Ⅲ. 지적재산권 분쟁 사례
Ⅳ. 주요 국가별 지적재산권 보호 현황
Ⅴ. 한미 FTA와 지적재산권
Ⅵ.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사유재산제도가 강화되면서 사람들은 자신이 만들어낸 독창적인 산물에 대해 보호받기를 원했고, 이로 인해 지적재산권이 생겨났다. 이는 정보화의 물결이 거세지면서 인터넷 등과 어울려 새로운 영역의 지적재산권을 등장시켰다. 국제 통상 관계에서는 더욱더 거세지는 세계화의 영향으로 국제간의 활발한 교류가 이루어지면서 강대국의 원천기술독점이나 각 나라 사이의 제도적 차이와 같은 다양한 이유로 지적재산권에 대한 갈등이 많아지고 있다. 최근에는 인터넷에 대한 지적재산권 침해 규제가 강화되고 있고, 한미 FTA에서도 지적재산권 분야에 대한 협상이 관심 받고 있다. 따라서 지적재산권의 이론적 개념과 국제 통상 관계에서 지적재산권에 관련된 분쟁사례를 연구해보고자 한다.
Ⅱ. 지적재산권
1. 지적재산권의 정의
2. 지적재산권의 국제적 조화
3. 지적재산권의 범주
Ⅲ. 국제통상에서의 지적재산권 분쟁 사례
1. 중국산 짝퉁 자동차 논쟁
현대차 등 국내 자동차업체들은 일찍부터 ‘중국산 짝퉁’의 거센 공세로 잔뜩 골머리를 앓고 있다. 실제 중국의 황하이자동차와 티엔마자동차가 시판 중인 ‘치성’과 ‘영웅’은 현대차의 싼타페와 쏘렌토를 그대로 베꼈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또 중국 치루이차는 GM대우의 경차 마티즈를 모방한 소형차 QQ를 생산해 국내외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쌍용차의 렉스턴과 비슷한 짝퉁도 공공연히 팔리고 있는 실정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