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외식업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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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외식업의 개요

1. 외식업의 개념

2. 외식업의 분류

3. 외식업의 특성

4. 외식업의 경영형태

5. 우리나라 외식업

가.
우리나라 외식업의 발전과정

나.
국내 외식시장의 현황 / 변화

다.
우리나라의 외식업의 과제

II. 외식업체 분석 - (주)놀부

1. (주)놀부 선정 배경

2. 기업 소개


가.
(주)놀부 소개/연혁

나.
(주)놀부의 경쟁력 분석

다. (주)놀부의 프랜차이즈 해외진출


라.
프랜차이즈 진출의 장점과 단점


마.
프랜차이즈를 통한 일본, 중국 진출

III. 가능성 있는 한국 음식

1. 음식과 관광과의 관계

2. 수원갈비

3. 수원갈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4. 수원 양념갈비 축제

IV.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외식업의 개요

인간의 욕구는 "1차적 욕구" 와 "2차적 욕구"로 나뉜다. 1차적 욕구는 배고픔, 갈망, 활동, 졸음, 호흡, 성, 체온조절, 배설 등 개체유지 또는 종족보존을 위해 필요 불가결한 생리적·선천적 욕구로 생물학적 욕구(biological need)를 말한다. 또한 1차적 욕구는 충족되지 않았을 때 박탈감을 느끼는 상태가 된다. 그러므로, 어떤 욕구에 대한 호소를 할 때에 1차적 욕구에 호소를 하는 것이 더 설득력이 있고,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먹는장사는 반이 남는다."

이 속담도 어쩌면 먹는장사, 즉 인간의 1차적 욕구와 관련된 산업이라는 것에 있어서,
매출액의 절반을 이윤으로 남길 수 있다는 조상들의 철학이 아닐까 한다.

얼마 전 TV의 뉴스를 보면서 경악할만한 보도가 나왔다. 내용은 아래와 같다.

"중국산 갈비탕 통조림 등 수입 쇠고기를 원료로 한 갈비탕 제품이 대장균과 세균 범벅 "

이러한 갈비탕 등은 각종 예식장과 식당으로 납품되었다. 특별한 행사나 축하하는 자리에서나 단골손님으로 등장하던 갈비탕이 결국에는 세균덩어리 음식이었던 것이다. 각종 예식장이나, 연회장에서는 원가를 절약하고, 이윤을 남기기 위해서 소비자들이 먹어서는 안 될 식품을 판매하고 있었던 것이다. 물론 끓여서 조리한다면 대장균과 세균은 대부분 죽게 되어서 건강에 큰 지장이 없다지만, 죽은 세균을 먹었다는 것만으로도 소비자들은 분노할 수밖에 없었다. 일전에 쓰레기 만두사건이 그러하였듯이, 갈비탕 파동도 선량한 외식업계에 큰 피해를 입힐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문헌
외식산업론 - 장상태 저 참고
관광학개론 -윤병국, 이승곤 공저 참고
외식사업 경영론 - 김근종 저 참고
랭키닷컴, www.rankey.com
헤럴드경제, www.heraldbiz.com, 2004.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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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감동 이끄는 서비스맨 키우기 교육 현장사례 (월간식당)
놀부는 살아있다 2004 -논문
조준희, 외식 산업의 현황과 마케팅, 중앙대학교 의약식품대학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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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재원, 칭다오무역관, “중국시장 소비보고 - 중국경제규율연구회 소비전업위원회, 수도경무대학”,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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