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법] 출자총액제한제도의 존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9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출자총액제한제도의 개요
1. 출자총액제한제도의 정의
2. 도입배경 및 목표
3. 출자총액제한제도 변화과정
4. 출자총액제한제도 현황
Ⅲ. 출자총액제한제도 찬반입장
1. 출자총액제한제도 찬성입장
2. 출자총액제한제도 반대입장
Ⅳ. 출자총액제한제도 폐지의 대안과 그 타당성 검토
1. 공정거래법을 개정하는 방안
2. 회사법을 개정하는 방안
Ⅴ. 결론
- 본문내용
-
출자총액제한제도의 존폐
Ⅰ. 서 론
지난 달 2일 국회는 출자총액제한제도(이하 출총제) 적용 대상을 줄이는 것을 골자로 하는 ‘독점 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이하 공정거래법)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은 1980년 12월 31일 제정 하였다. (법률 제 3320호) 공정거래법은 이의 약칭임.
개정안을 통과 시켰다.
적용 대상을 줄이는 것은 출총제의 완화라고 볼 수 있다. 출총제 완화는 지난해 권오승 공정거래위원장 취임 직후 각종 부작용을 불러오는 출총제를 없애되, 순환출자를 금지하는 법을 도입하는 방안으로 추진 됐었다. 그러나 논란 끝에 순환출자 금지는 사라지고 출총제 완화만 남아 국회에서 수차례 공전하는 등 곡절을 겪었다.(2007.4.2 이 데일리 기사 발췌)
1987년 4월에 도입, 시행된 이후 여러 차례의 개정이 있었으며 외환위기 당시 한때 폐지되기도 했었으나 1999년 재도입된 이후로 지금까지 재계와 정부는 출총제에 관해 끊임없이 설전을 벌여왔다.
재계의 입장은 기업의 출자에 대해 직접 규제하는 나라는 거의 없으며, 출자규제로 인해 기업투자가 위축되는 현상이 생기는 등 부작용이 심각하기 때문에 이 제도는 폐지되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반면에 정부의 입장은 계열사 간 출자를 통해 총수가 자신의 지배력을 확대하는 재벌 체제가 우리나라만의 독특한 것으로 이로 인한 경제력 집중의 폐해를 완화하기 위해 이 제도가 불가피하다고 주장해왔다.(「지역사회 연구」 제11권 제2호, 95)
비단 재계와 정부뿐만이 아니다. 정부 내에서도 공정거래위원회와 재정경제부간의 의견이 상이하고, 참여 연대와 같은 시민단체 역시 기업의 출자에 관해 우려의 목소리를 높여 왔다.
이 논문에서는 이렇게 끊임없이 논란의 대상이 되어온 출자총액제한제도에 관해 살펴보고 앞으로의 출자총액제한제도의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려고 한다.
Ⅱ절에서는 출자총액제한제도의 의미와 변천과정에 대해 알아보고 Ⅲ절에서는 출총제를 둘러싼 재계, 정부, 시민단체의 그동안의 입장에 대해 살펴본다. Ⅳ절에서는 이러한 출총제를 폐지하였을 때의 대안을 모색해 보고, 마지막으로 Ⅴ절에서는 앞으로 출총제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여 우리의 입장을 제시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