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방과 후 아동지도사업의 발전방향o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8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며칠 고민 끝에 작성한 자료이니
검색해 가시더라도 후회는 안하실 겁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방과 후 아동지도사업의 발전방향

Ⅰ. 서 론

Ⅱ. 본 론
1. 방과 후 아동지도의 개념
2. 방과 후 아동지도 유형
1) 학습활동 중심형
2)특별활동 중심형
3)보육활동중심형

3. 방과 후 아동지도의 필요성
1) 사회적 필요성과 학부모의 요구
2) 아동의 필요성
(1) 아동의 권리
① 아동의 복지권
② 아동의 교육권
3) 아동의 전인적 발달과 안전한 보호
(1) 전인적 발달의 도모
① 사회성 발달과 공동체 의식의 함양
② 보충학습 및 개별지도의 필요
③ 신체적 발달
④ 올바른 생활습관의 형성
(2) 안전한 보호

4. 방가 후 생활지도
1) 기본생활 습관 지도
2) 사회성 지도
3) 진로지도 및 가치관 지도
4) 문제행동 지도

5. 우리 지역에서의 방과 후 지도사업 방법
1) 사회성지도
2) 탈선예방
3) 학습능력향상
4) 인성교육
5) 공동체의식 고취

6. 방과 후 아동지도의 복지적 기능과 교육적 기능
1) 복지적 기능
(1) 아동보호의 역할
(2) 사회문제의 예방적 차원의 역할
(3) 가정의 지원 및 보상의 역할
(4)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한 역할
2) 교육적 기능

7. 방과 후 아동지도사업의 발전방향
1) 기관
2) 지도자
3) 이용자
4) 프로그램
5) 재원과 공공지원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최근 늘어만 가고 있는 가족 해체로 방과 후 아동을 돌볼 수 없는 편부모세대 및 맞벌이 가정과 저소득층 가정에서 양육위기의 청소년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런 상황의 아동들은 빈 집에 혼자 있게 되는 것이 늘 안타까운 고민 거리다. 자녀가 초등학교에 들어가면 부모가 없는 시간 공백을 메우기란 더 쉽지가 않다. 놀이방이나 유치원 종일반처럼 엄마가 퇴근 할 때까지 자녀를 돌 봐 주는 곳을 찾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이런 고민은 방학이 되면 더욱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주위에 맞벌이 부부는 아이를 맡길 곳이 없어 직장을 그만둬야 할지 항상 고민이다. 본인 역시 아이를 맡길 곳이 없어 아내가 사회생활을 하고 싶어 해도 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 처해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사교육에 의존하여 부모가 올 때 까지 여러 동네 학원에 보내고 방학 때면 학교 다니던 시간까지 학원이 대신 메우는 형편이다. 그래서 학교수업 시간표처럼 빽빽한 학원 시간표를 지닌 아이들도 흔하게 볼 수 있다.
최근 아파트 단지 내에 놀이방에서는 아이들이 학교를 마치면 숙제나 간식을 대신 챙겨주는 곳도 있지만 아직 그다지 활성화 되지 않고 있고 서민들은 값싸게 이용할 수 있는 공공시설의 방과 후 교실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아주 작은 농촌 학교는 학생들의 특기신장을 위한 교육활동과 주변에 마땅한 학원도 없고 개인적으로 쉽게 배울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지 않아 자신의 의도대로 교육활동을 하기가 어려운 형편이어서 도시로 홀로 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다. 편부모 가정이나 맞벌이 부부가 날로 늘어 가지만 정부나 사회 관심은 아직도 아쉽기만 하다. 저소득 가정만이 아니라 일반 가정에서도 사교육비 부담의 경제적 여건에서도 국민 누구나 방과 후 교실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경제적, 심리적 사회적,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가정의 기능을 보완, 강화 시키고 방과 후 아동을 돌볼 수 없는 편부모세대 및 맞벌이 가정과 저소득층 아동들에게 가정의 역할을 보완해주고, 개별 및 집단 지도를 통하여 정서적인 안정을 도모하고 비행을 사전에 예방하여 밝고 건강하고 올바르게 성장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과 후 아동 지도 사업이 활성화 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재인, 방과후 아동지도 개론과 교육자세 - (한국여성개발원 수석연구위원)
조인숙, 방과 후아동지도의 놀이지도 - (한국보육정보연구소 소장)
김윤옥, 아동발달의 이해 - (한국보육정보연구소 연구원)
이소희(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아동행동의 지도: 사례중심 -
이용교, 한국청소년복지의 현실과 대안(1993)
노성향, 방과 후 아동지도의 개념 및 이론적 기초고려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설보호 가정위탁사업
  • 복지시설의 추가사업① 아동가정지원사업: 아동, 가정, 지역주민에게 상담,조언 및 정보를 제공함.②아동주간보호사업 : 가정에서 낮동안 보호를 받을수 없는 아동을 대상으로 보호, 교육을 통해 성정과 발달을 도모함.③아동전문상담사업: 학교부적응아동을 대상으로 인격형성을 위한 상담치료 및 학교폭력예방을 실시함.④학대아동보호사업: 학대아동의 발견, 보호, 치료및 아동학대예방 등을 전문적으로 실시함.이외 공동생활가정사업, 방과후

  • 아동복지의 이해1
  • 아동복지에는 3가지 개념이 있다. 첫째는 이념 또는 목적적인 개념으로서 아동의 만족스러운 상태를 뜻한다. 둘째는 실제적인 개념으로서 현실적으로 전개되고 있는 정책․제도 및 그 범위에서 아동의 요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해 행하고 있는 활동을 뜻한다. 셋째는 앞의 2가지를 잇는 능동적인 개념으로서 정책․제도의 틀을 넘어 실제로 행해지고 있는 실천적 활동에 기초를 두면서, 이념의 내용을 심화․발전시킴과 동시에 그 이념의 실현을 위해 실

  • [시민사회] 대한민국의 아동복지(지역아동센타를 중심으로)
  • 아동복지 시설이다. 1) 지역아동센터 발생 배경1960 - 1970우리나라는 급속한 경제발전을 이루면서 산업인력의 수요급증과 농촌인구의 도시이농 현상이 발생하였으며, 이주한 사람들은 주로 저학력이나 돈이 없는 가난한 노동자로 도시외곽지역에 밀집하여 생활하였습니다. 가난의 대물림과 교육기회로부터의 소외가 반복되면서 빈민층의 청소년들은 경제적, 교육적, 사회 심리적, 문화적 지원의 열악함으로 인해 신체발달의 불균형, 학습능력의 저하

  • 방과후 아동지도00
  • 방과후 아동지도00요즘 초등학생은 매우 바쁘다. 학교 수업을 마치고 여러 학원에 다니느라 정신없다. 그런 가운데 맞벌이 한 학부모들은 아동을 제대로 보살펴 줄 여가가 없다. 그것에 대한 대안이 방과 후 아동 지도하는 교육프로그램이 아동과 학부모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 초등학교 시기는 일생을 통해서 보면 생활습관과 학습습관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그리고 습관의 형성과 함께 아동이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성장․발달

  • 방과후 아동보육(개념, 발달특성, 목적, 필요성, 기능, 사례및이슈, 유형, 아동지도사업, 발전방
  • 방과후 보육의 목적, 원리, 특징, 4. 방과후 아동보육의 필요성5. 방과후 아동보육의 기능6. 사례 및 이슈7. 방과후 아동지도사업의 현황8. 방과후 아동보육의 유형9. 방과후 아동지도사업의 발전방향1. 방과 후 아동보육의 개념방과후 아동지도란 영어의 after school child care를 그대로 번역한 말이다. 먼저 방과후(after school)는 방과후 아동지도의 시간적 범위를 말해준다. 즉, 학교가 끝난 시간에 운영되는 프로그램이다. 그러나 사회가 다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