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수매체의 역할o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며칠 고민 끝에 작성한 자료이니
검색해 가시더라도 후회는 안하실 겁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교수매체의 역할

1. 교수매체의 개념
(1) 좁은 의미의 교수매체
(2) 넓은 의미에서의 교수매체

2. 교수매체 선정 시 고려 사항
1)수업상황
2)학습과제 유형 : 목표와 내용
3)통신과정 : 매개속성
4)인적요인 : 학습자
5)일반적 요인 : 교사
6)수업장소 : 시설
7) 실질적 요인
8)매체 선정 요인
2) 매체 활용 모형

3. 교수매체의 구분
1) 시각자료
① 융판자료
② 그래픽 자료
③ 사진자료
④ OHP자료
⑤ 슬라이드
2) 청각자료
3) 시청각 자료
① 영화
② TV
4) 상호작용 매체
5) 간이매체와 투시적매체
1) 간이 매체
(1) 칠판 자석칠판 융판
(2) 인쇄매체
(3) 실물,표본, 모형
(4) 괘도
2) 투시적 매체
(1) OHP, TP
(2) 컴퓨터 계산기
(3) VTR

3. 교수 매체의 역할
1) 학습자의 이해를 돕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2) 교수 매체는 학습자의 주의를 끄는 특성이 있다.
3)학습자의 참여를 유도하는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다.




본문내용
1. 교수매체의 개념

매체(media)란 고대 희랍어에서 사이(between)의 의미를 가진 단어로부터 유래되었는데 이는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이나 매개물을 의미한다. 즉, 매체란 정보를 전달하는 과정 속에서 전달을 위해 사용되는 모든 형태의 채널을 뜻하며 이는 목표 달성을 위한 중요한 수단이 된다. 예를 들면, 필름, TV, 도표, 인쇄 자료, 컴퓨터 등이 일반적인 매체에 해당된다. 이러한 매체들이 교수 목표를 가진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사용될 때 교수 매체로 분류된다. 매체의 기본적인 목적은 필요한 정보를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을 촉진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교수 매체란 교육 목표가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달성되도록 하기 위해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 사이에 필요한 의사소통을 도와주는 다양한 형태의 매개 수단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교수매체는 교수․ 학습 과정에서 교사로부터 학습자에게로 학습내용을 전달하는 수단 즉, 학습과정에 자극을 부여할 수 있는 사물이나 구성요소를 의미한다. 따라서 교육목표를 효과적, 효율적, 매력적인 방법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학습에 필요한 커뮤니케이션을 도와주는 다양한 형태의 매개수단 또는 제반체제라고 한다. 최근 각종 테크놀로지의 급격한 발달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매체가 증가하면서 교수매체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나 활용에 대한 요구도 증가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공학의 발달과정
  • 역할 증가와 멀티미디어의 보급: 1991~2000년문민정부의 출범 이후 초중등학교의 교실 환경 시설의 개선과 함께 교육공학적 시설 설비 확충에 많은 노력을 하게 되었다. 초중등학교 교육방법의 쇄신이 이루어지고 있는 좋은 실례로서 광주직할시(현 광주광역시)교육청의 “교단 선진화 운동”에 이어 서울특별시 교육청의 “교실환경 개선계획(1994~1996년)”이 있다. 그리고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달에 따라 컴퓨터와 여러 가지 시청각교육매체의

  • 경북대 미술교육대학원 학업계획서(미술교육 연구계획서)
  • 교육학과 관련된 문헌 및 연구 자료를 철저히 조사하고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이전 연구의 결과와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연구 주제를 더욱 명확하게 정립합니다.- 현장 조사 및 실험: 학교 및 교실에서 미술 교육 환경을 관찰하고, 교사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터뷰와 설문 조사를 진행합니다. 또한, 미술 교육 프로그램과 교수법의 효과를 실험적으로 검증하고,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합니다.- 학습 이론 적용: 학습 이론과 교육 심리학을 기반으로

  • [수학교육학개론] 수학교육학이란
  • 교육학의 구조를 설정해 보았다. 수학교욱학의 구조는 내용적 이해로서의 수학, 설명적 이해로서의 수학기초론과 수학사, 교육적 이해로의 수학 교육과정론, 수학 교재론, 수학 교수 학습론, 수학 교육평가, 수학 문제해결, 수학 교육 공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래의 그림과 같이 구조화 될 수 있다.다이어그램의 왼쪽 상단에 위치하고 있는 수학은 순수수학, 응용수학, 통계학 등을 포함하는 분야로, 수학 자체에 대한 학문적 이해뿐만 아니라 교육

  • [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유형,현황,개발절차,활용, 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평가방법,제한점,과제
  • 할 수 있다.참고문헌- 류지헌(1995), 코스웨어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교육학연구- 박성익(1989), 코스웨어의 이해와 설계전략,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임성택(1991), 연산지도용 CAI 코스웨어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아주대 산업대학원- 오경아(1994),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정신지체아 언어 학습용 코스웨어 설계 및 구현, 한국외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전국교육대학 컴퓨터교육연구회(1993), 컴퓨터교육과 코스웨어, 서울 : 교육과학사

  • 한국어 교육론 한국어 교육의 현실과 지향점 교재 및 문화교육을 중심으로
  • 한국어 교육의 현실과 지향점- 교재 및 문화교육을 중심으로 -목차Ⅰ. 들어가면서Ⅱ. 한국어 교육의 현황1. 교재2. 문화 교육Ⅲ. 지향점 및 개선 방향1. 전문 인력 양성 및 배치2. 학습자 특성을 고려한 적응적 수업3. 규범화 된 교재 모델 제작 4. 만화 및 게임 매체의 개발5. 역할 놀이 교수법 활용 및 연극 대본 교재 개발6. 현장학습 프로그램 활용7. 국가 지원 확충 Ⅳ. 나가면서 - 참고 문헌 -Ⅰ. 들어가면서현재 한국어는 상당한 경제적 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