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마케팅] 비타500 마케팅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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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마케팅의 4P Mix 및 PLC 곡선, SWOT 분석 등의 마케팅 기법들을 비타500 이라는 드링크제의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마케팅 수업자료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제 Ⅰ 장 서 론
제 1 절 문제의 제기와 연구목적
1. 연구의 목적과 주제
2. 연구의 방법
3. 연구의 구성


제 Ⅱ 장 Short-Term 분석
제 1 절 비타 500이란?
제 2 절 3C 분석
1. Company
2. Competitor
3. Customer
제 3 절 STP 전략


제 Ⅲ 장 4P 및 Short-Term 전략 분석과 대안
제 1 절 Product & Price
제 2 절 Place
제 3 절 Promotion
1. TV 및 지면광고
2. 인터넷 광고
3. 기타 프로모션 전략
제 4 절 Summary 및 단기 전략 제시


제 IV 장 Marketing Tool을 이용한 분석
제 1 절 PLC (Product Life Cycle) 분석
제 2 절 SWOT 분석
제 3 절 박카스와 비타500의 관계는?
제 4 절 Interview


제 V 장 새로운 시장으로의 진출(Long-Term)
제 1 절 새로운 시장 개척의 필요성
제 2 절 중장기 대안전략의 제시


제 VI 장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비타 500의 성공요인’ 간단한 프로젝트 주제이다. 사실상 음료수 시장(작게는 비타민 음료 시장)에서 2003년과 2004년 폭풍적인 인기 몰이를 하고 있는 이 상품이 도대체 어떻게 이렇게까지 성장 할 수 있었는지, 그 뒷면에는 우리가 모르고 있던 마케팅적 노력이 있었던 것 아닌지 한 번 알아보는 것도 꽤나 재미있는 일이 될 것 같았다.
사실상 지금까지의 드링크제 시장에서는 큰 마케팅 노력이나 소비자와의 교감을 시도한 적이 없었다. 그저 사우나에 가서 목욕 후 마시는 음료수 혹은 80년대 최민식이 모 제품을 들고 나와 ‘나는 자연인이다’를 외치던 그런 이미지로만 각인되어 있던 것이 드링크 시장의 제품들이었는데 지금의 비타500은 분명히 그와는 다른 무언가가 있는 것이 확실했다. 그게 무엇일까? 단순히 ‘웰 빙(Well-Being)'이라는 시대적 조류에 편승하여 엄청난 인기 몰이를 한 것인지, 정말 성공할 수 밖에 없었던 요인이 있었던 것인지 다음부터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김낙회(2003) ,『(한 권으로 읽는) 브랜드 마케팅』, 굿모닝미디어
박충환, 오세조, 김동훈(2000) ,『마케팅 관리』, 傳英社
Kotler & Armstrong(2000) , 『Principles of Marketing』, Practice Hall
오세조(1999) , 『손에 잡히는 유통 마케팅』, 중앙경제평론사
오세조, 신동빈(2000) , 『유통을 알면 당신도 CEO』, 중앙경제평론사
산전영부(2002) , 『역전의 브랜드 경쟁 전략』, 브랜딩그룹
새로운 사람들(2000) 『(메이저 브랜드를 만드는) 브랜딩 브랜드메이저』
박준형(2002) ,『브랜드 마케팅 리포트』, 새로운 제안
앨 리스 & 잭 트라우트(2002) , 『마케팅 전쟁』, 비즈니스 북스
이동진(2004) , 『전략적 관계마케팅』, 연세대학교
Aaker, David A(1999) 『데이비드 아커의 브랜드 경영』, 비즈니스북스
Aaker, David A(2002) , 『강력한 브랜드의 구축』, 한국상표자료센터
Travis, Daryl (2001) , 『파워 브랜딩 : 세상을 지배하는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하라』, 좋은책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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