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 GS칼텍스정유 노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회사소개


Ⅱ. 본론
1. 파업의 발단
2. 파업의 진행 과정
3. 파업의 종결이후 최근동향 (2005~2007)
4. 패러다임의 전환-파업의 재구성


Ⅲ. 결론
1. 문제점
2. 시사점
본문내용
Ⅰ. 서론

2004년 7월 LG칼텍스정유 노조는 20여 일간의 파업을 벌였다. 이는 석유 업계 사상 최초의 파업으로 귀족 노조의 파업, 필수 공익 사업장의 파업, 참수 패러디 물의, 공권력 투입, 산개 투쟁 등 사회적으로 큰 화제가 되었다. 이에 대한 본격적인 내용 분석을 하기에 앞서 LG칼텍스정유 회사와 노조에 대해 먼저 알아보고자 한다.

1. LG칼텍스정유 회사 소개
- LG칼텍스정유는 1967년 국내 최초의 민간 정유회사로 출범한 이래 국내 석유 수급의 일익을 담당하였고 현재는 석유제품의 생산, 판매 뿐 아니라 방향족 및 폴리프로필렌, 윤활류, 도시가스 및 전력사업을 아우르는 종합에너지 회사이다. 1997년 LG정유유통(주)을 흡수합병, 1998년에는 LG정유판매(주)를, 1999년 호유해운(주)을 합병하였다. 2000년 3월 금탑산업훈장을 수상하였으며 6월 제2방향족 추출시설을 완공하였다. 2001년 1월에는 해양도시가스(주)를 인수하였다. 2005년 3월에 GS칼텍스(주)로 상호를 변경하였다.

1) 비전 :『The leader in providing total energy service』
- ‘The Leader in Providing Total Energy Service (종합에너지서비스 리더)’는 회사가 탁월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종합에너지 서비스 업계에서 리더가 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Total Energy Service는 기존의 ‘Total Energy’에 ‘Service’라는 개념을 추가함으로써 고객의 입장에서 사고하고 행동한다는 의지를 표현한 것이다.
참고문헌
<인터넷>
http://www.gscaltex.co.kr/
http://cafe.naver.com/cybercpla
http://blog.naver.com/kstepa/30000216210

<기사>
이데일리 2005-03-29
문화일보 뉴스 2007-04-03
매일경제 2007-03-29
뉴시스 2007-10-31
디지털말 (digitalmal.com) 2005-05-11
뉴시스 2007-10-31
내일신문 2005-07-07
한국일보 칼럼 2007-04-13
헤럴드경제 2006-04-25
서울경제 2005-05-25
중앙일보 경제 2007-03-30
동아일보 경제 2006-12-09

인권하루소식 제 2789 호 2005-04-13일

<책>
제5의 권력 (한국경제신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경제 GS텍스 기업 분석
  • INDEX1. 연구배경2. 경영이념 3. 인재상 4. 성과지표5. 사업영역6. 소유구조7.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길1. 연구배경국제 원유값 폭등이라는 외부적 상황과 노사문제라는 내부적 상황에 대해 국내 대표 정유기업인 GS칼텍스는 과연 어떤 현실에 직면해 있으며, 우리가 생각해 볼 수 있는 대안은 무엇인지를 고민하게 되었다. 2. 경영이념경영이념: 고객과 함께 내일을 꿈꾸며 새로운 삶의 가치를 창조한다임직원의 공유가치: 생활가치 향상, 보람, 존경

  • [광고전략] GS 칼텍스와 옥션을 통해 본 위기 관리 사례 분석
  • 관계자에게 영향이 큰 7가지 핵심 이슈 (녹색성장 전략, 기후변화 대응 활동, 환경경영활동, 고객만족 활동 등) 중심으로 회사의 지속가능경영 노력과 성과 보여줌보도자료「홍보실」 브로셔, 홍보영화, 영상 (GS칼텍스 UCC영상), 매거진(사보 온라인)■ GS 칼텍스의 역사 GS 그룹의 계열 회사로, 1966년 락희 화학 공업사와 미국의 칼텍스 간의 합작 투자 계약에 따라 1967년 5월 호남정유(주)로 설립되었다.1969년 6월 일일 원유 처리 능력 6만 배럴 규모의

  • [인적자원관리] KTX 여승무원 파업 사례분석
  • 관계 성립‣근로자지위확인소송에서 철도공사에 근로계약상 권리 있다고 판시 → KTX 여승무원 승소 2. GS 칼텍스 노사분규기업소개 - GS 칼텍스GS칼텍스는 1967년 5월 국내최초의 민간 정유 회사로 출범하여 대한민국 석유사업의 장을 연 이래 40년이 넘는 기간동안 국가경제 발전의 원동력인 에너지를 안정적으로 공급노동 조합측 주장1) 임금인상에 있어서 노조는 기본급 기준으로 10.5%의 인상2) 근로조건에 있어서 노조는 4조 3교대의 현행 체제

  • [마케팅] GS칼텍스의 마케팅 전략
  • 1. IntroductionGS칼텍스는 The Leader in Providing Total Energy Service라는 비전을 가지고 단순히 에너지를 생산하고 공급하는 기업이 아니라, 고객이 원하는 최적의 에너지를 제공함으로써 고객감동을 실현하는 업계의 Leader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것은 현재 영위하는 정유사업을 포함하여 향후 규제완화로 민간참여가 기대되는 천연가스 및 전력산업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현재 연구단계에 있는 연료전지(Fuel Cell) 기술을 상업화 하는 등 대체에너

  • [국제마케팅]GS칼텍스의 마케팅전략
  • 나는 당신에게, 당신은 나에게I am your Energy반갑습니다GS 칼텍스입니다.Ⅰ. 상황 분석을 통한 문제도출 4Ⅱ. 기업소개 1. GS칼텍스의 연혁 .42. 핵심 가치 5(1) 이해관계자 가치 (2) 조직 가치3. 기업 사명과 비전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