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17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말 힘들게 작성한 레포트이며 A+ 점수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검치호랑이 교육과정을 읽고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운 분이나 핵심을
파악하지 못하신 분들은 다운받으셔서 약간 수정하시거나 그대로 내셔도 아무런 문제가 없으실겁니다.^^

독후감을 쓰기 위해서는 이 책의 핵심,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히 파악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요지를 정확히 짚어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읽고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본문내용
처음 이 책의 제목을 보았을 때의 느낌을 표현하자면 참으로 신선했다.
되게 교육에 관한 책은 제목부터가 심오하거나 부담스럽기 마련인데, 이 책은 왠지 모르게 나의 호기심을 자극 했다.
이야기의 시작은 세계에서 가장 긴 카운터를 가졌다는 티후아나의 한 술집에서 테킬라 데이지를 즐기고 있던 레이몬드 웨인과 페디웰 교수가 우연히 만나게 되고, 그러면서 세계에서 가장 길다는 카운터에 대한 논쟁을 시작으로 페디웰 교수가 그의 제자 웨인에게 강의하는 식의 어투로 이야기는 전개된다.
솔직히 말하면, 호기심을 자극하던 제목에 비해서 내용은 그렇게 쉽지만은 않았다.
하지만,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바는 분명했고 그렇기 때문에 내가 책을 다 읽은 후에 전부의 내용을 기억할 수는 없었지만, 교육학을 배우는 학생으로서 무슨 생각과 마음가짐을 가져야 하는지는 분명히 알 수 있었다.
또한‘..였네’‘..것이네’식의 어투로 전개가 되다 보니 교수님께서 나에게 직접 이야기를 하시는 것처럼 느껴져서 부담감을 조금은 덜 수 있었던 것 같다.
책의 내용을 살펴보면, 2장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에서 말하는 최초의 교육학 이론가이자 실천가인‘새 주먹’이라는 사람은 굉장히 중요한 인물이다.
이 사람을 시작으로 교육이라는 개념이 등장하게 되는데, 그 당시에 사람들은 교육이라는 개념 자체가 없었고 생각하는 노력과 고통을 회피하려고만 했다. 하지만 새 주먹은 그들과 다르게 더 나은 생활을 영위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 교육과정을 계속해서 개발하였다.
그의 첫 번째 교육과정의 첫 번째 과목은 맨 손으로 물고기 잡기였고, 두 번째 교육과정 주요 과목은 몽둥이로 말 때려잡기였으며 세 번째 과목은 불로 검치 호랑이 몰아내기였다.
이런 그의 교육과정은 점점 현실적인 교육의 핵심으로 받아들여졌다.
일부 보수적인 사람들은 종교적인 이유를 들어서 거부를 했지만 그의 선구적이고 엄숙한 주장으로 인해 사람들은 점점 그의 교육방법을 따르게 되었다.
참고문헌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 , 교육에 관한 우화
(김복영 김유미 옮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보고서
  • 교육과정의 다의성을 수용(②관점)’을 취하는 것이 더 나음.1. 전통적인 의미의 교육과정 영역교육과정-Curriculum이란? 라틴어 currere(경마장에서 말이 뛰는 길)에서 유래한 것으로 즉 공부하는 학생들이 ‘마땅히 따라가야 할 길 or 코스’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음.①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 책의 예에서 무수히 많은 가르침 중에 그 마을의 가장 큰 관심거리였던 검치 호랑이의 피해 예방법을 가르쳤듯 이것은 교육과정의 핵심적인 문제 중의 하

  • [방송대] 청소년지도방법론-자율참여의 원리와 심성계발 원리fp
  • 평가단계에 이르기까지 청소년의 참여 촉진, 이를 위해서는 청소년에 대한 기성세대의 인식의 전환이 필요함. 학습의 주체는 지도사가 아니라 청소년이라는 관점의 확립이 필요⑦ 유희, 오락적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지도방법이 필요: 청소년의 흥미유발이 중요. 단 유희 오락적 방법이라고 해서 단순한 오락적 즐거움을 주는 것에 그쳐서는 안 되고 반드시 교육적 즐거움이 되어서 교육 목표를 달성할 수 있어야 함4) 청소년지도 기법 및 방법-대상

  • [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이 시대 교육을 향한 외침)
  • 호랑이와 비슷했을 것으로 추정되지만, 학자들 사이에 이견이 있다. 그러나 호랑이보다 훨씬 강하고 무서운 이빨과 턱을 가지고 있어서 송곳니 하나의 길이만도 18~20㎝나 되었다. 자신의 몸보다 훨씬 큰 매머드와 같은 대형 초식동물도 사냥할 수 있었는데, 학자들은 유럽에서 살았던 마카이로두스(Machirodus)나 유라시아에 살았던 메간테레온(Meganthereon)과 비슷한 종류로 보고 있다.라는 동물을 통해 우리의 교육과정 및 평가를 비교 분석하는 수준의 도

  • [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검치호랑이 교육과정”을 읽고...
  • 교육과정을 실행하였다. 그의 첫 번째 과목은 맨손으로 물고기를 잡는 것, 두 번째 과목은 털이 긴 작은 말을 몽둥이로 잡는 것, 세 번째 과목은 검치 호랑이를 불로 몰아내는 것이었다. 새 주먹의 교육방법은 오늘날의 교육과정과 비슷한 양상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교육과정에는 먼저 그 성격을 파악하여 목표를 설정 한 뒤 내용체계를 가지고 그 방법을 찾고 마지막으로 그 교육과정이 균형 있게 잘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다. 이

  • [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을 읽고...
  • 호랑이뿐 아니라 다른 맹수를 다루기 위해 가르치자는 입장, 마을의 전통으로 가르치자는 입장등을 생각해 봄으로써 왜 가르쳐야하는가에 대한 이유를 탐색하고 가르칠 내용에 대한 정당화 논리를 구성, 분석, 비판, 재구성하는 것이 교육과정의 중요한 과업중 하나이다.마지막으로 제대로 가르치고 배우고 있는가에 대한 교육평가를 해야할 것이다.평가에 관해서는 호랑이의 예를 들 수가 없다. 평가는 아이들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이루어져야 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