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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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새 교육과정이 고시 될 때마다 교육과학기술부(현재)가 발행하는 것으로 익숙하게 알고 있음, 특히 실행과정에서 이해집단 간 잦은 의견 충돌과 갈등으로 전 국민적 관심사가 된 제7차 교육과정은 결과적으로 사회 각계와 국민 모두에게 교육과정의 존재를 널리 알리는데 큰 기여. // 그러나 교육과정이 무엇을 뜻하는지 알고 있는 사람은 적고, 이는 교육과정을 업으로 삼고 있는 사람들조차 교육과정에 대하여 일치된 이해를 갖고 있지 않기 때문. // Flanklin Bobbitt이 1918년 최초로 교육과정이라는 책을 발간한 시점부터 지금까지 교육과정의 의미가 합의를 통하여 하나의 완전한 의미로 수렴되어왔다기보다는 의미의 다양화나 다중화가 부단히 진행되어 왔다고 볼 수 있음. => 즉, 교육과정에 대해 의견의 일치를 구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교육과정의 정확한 의미를 찾기 위해 노력(①관점)’보다는 일의적인 의미 규정을 위해 노력하는 대신 ‘교육과정의 다의성을 수용(②관점)’을 취하는 것이 더 나음.
1. 전통적인 의미의 교육과정 영역
교육과정-Curriculum이란? 라틴어 currere(경마장에서 말이 뛰는 길)에서 유래한 것으로 즉 공부하는 학생들이 ‘마땅히 따라가야 할 길 or 코스’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음.
①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 책의 예에서 무수히 많은 가르침 중에 그 마을의 가장 큰 관심거리였던 검치 호랑이의 피해 예방법을 가르쳤듯 이것은 교육과정의 핵심적인 문제 중의 하나인 내용선정과 관련 있음.
②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이 역시 내용 선정과 밀접히 관련 있지만 그것을 넘어 내용을 조직하여 전달하는 행위와 더 직접적으로 관련. 즉, 같은 검치 호랑이의 피해 예방법을 가르치더라도 애들의 나이, 성별, 신체조건, 경험 등에 따라 어떤 방식으로 조직하여 가르쳐야 가장 효과적인가라는 질문은 여전히 중요한 교육과정의 문제임.
③ ‘왜 가르칠 것인가?’ - 왜 가르쳐야 하는가에 대한 이유를 탐색하고, 가르칠 내용에 대한 정당화 논리를 구성, 분석, 비판, 재구성하는 것이 교육과정의 중요한 과업 중의 하나.
=> 전통적으로 교육과정은 주로 학교 교육과정을 의미하고, 학교 교육과정은 ‘무엇을’, ‘어떻게’, ‘왜’ 가르칠 것인가라는 질문을 다루는 학문 영역 or 실천 영역을 뜻하는 것으로 간주되어 왔음.(이것은 1970년대 이전의 전통적 관점, 즉 뒤에 나올 교육과정 개발 패러다임과 관련 있는 것)
2. 교육과정 개념의 다의성과 관점의 다양성
가. 교육과정 개념의 다의성
① 문서로서의 교육과정 : 계획된 교육과정
->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의미로 무엇을, 어떻게, 왜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을 담고 있는 문서를 가르치는 용어로 사용됨. // 우리나라의 경우 편성하고 운영하는 주체에 따라 국가, 지역, 학교 교육과정의 3종류로 구분됨. // 1)국가 교육과정은 현 명칭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의 이름으로 고시되는 ‘초중등학교 교육과정’문서를 의미 2)지역 교육과정은 고시된 국가 교육과정을 기초로 하여 16개 시도 교육청이 관내 학교를 위하여 마련한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의미. 과거 중앙집중적이던 시절에는 재량권이 사실상 없었지만, 6-7차에서는 교육과정의 지역화와 분권화가 특히 강조됨. 3)학교 교육과정은 앞의 둘을 근거로 하여 편성한 ‘학교 운영 계획’을 의미.(교사와 학생 조직, 연간 수업시간표, 학사일정 등 제시 - 이런 학교 교육과정 따라 학교에서의 하루하루 수업이 진행됨.)
② 실천으로서의 교육과정 : 전개된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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