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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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7.1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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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힘들게 작성한 레포트이며 A+ 점수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검치호랑이 교육과정을 읽고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운 분이나 핵심을
파악하지 못하신 분들은 다운받으셔서 약간 수정하시거나 그대로 내셔도 아무런 문제가 없으실겁니다.^^
독후감을 쓰기 위해서는 이 책의 핵심,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히 파악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요지를 정확히 짚어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읽고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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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치 호랑이 교육과정’을 읽고 독후감을 쓰기라?
첫 수업을 듣고 ‘정말 희한한 책이 다 있네’ 라고 생각하며 ‘김치 호랑이 교육과정’을 도서관 소장 자료에 검색하니 나올 리가 없었다. 다시 한 번 강의계획서를 검토한 후에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도 ‘검치 호랑이’라는 동물은 너무 생소한 것이기에 인터넷에 검색을 해 보니 신생대 제4기 플라이스토세(홍적세)에 북아메리카 지역에서 번성하였던 맹수로써 지금은 화석으로 발견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런 ‘검치 호랑이를 어떻게 교육과정과 관련된 책에 소재로 삼았을까?’하는 의문점을 안고 책을 읽기 시작하였다.
우화형식으로 짧은 이야기라서 쉽게 읽을 수 있을 것 이라던 교수님의 말씀과는 달리 이 책은 갈수록 쉽게 읽히지 않고 어려웠다. 책의 마지막장을 다 읽고 책을 덮은 지금에도 사실 이해가지 않는 부분이 많이 남아있다.
이 책은 ‘티후아나’라는 지명을 가진 술집에서 페디웰 교수와 그의 제자였던 웨인이라는 청년이 만나 대화를 하는 것으로 시작하고 있다.
그 둘의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새 주먹’이라는 사람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 책에서는 새 주먹을 ‘최초의 교육학 이론가이자 실천가’라고 표현하고 있다. 그는 그의 부족민들 중에서 진보적인 사람이었다. 부족사람들이 해결하지 못한 일을 항상 그가 해결하였으며 그는 사색에 빠지기를 좋아하였다. 그렇게 사색을 하던 어느 날 새 주먹은 ‘아이들에게 의식주와 안전에 보탬이 되는 일을 하도록 가르쳐야지’라는 마음을 가지게 되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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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치 호랑이 교육과정 , 교육에 관한 우화
(김복영 김유미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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