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17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말 힘들게 작성한 레포트이며 A+ 점수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검치호랑이 교육과정을 읽고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운 분이나 핵심을
파악하지 못하신 분들은 다운받으셔서 약간 수정하시거나 그대로 내셔도 아무런 문제가 없으실겁니다.^^

독후감을 쓰기 위해서는 이 책의 핵심,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히 파악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요지를 정확히 짚어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읽고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본문내용
김치 호랑이 교육과정’을 읽고 독후감을 쓰기라?
첫 수업을 듣고 ‘정말 희한한 책이 다 있네’ 라고 생각하며 ‘김치 호랑이 교육과정’을 도서관 소장 자료에 검색하니 나올 리가 없었다. 다시 한 번 강의계획서를 검토한 후에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도 ‘검치 호랑이’라는 동물은 너무 생소한 것이기에 인터넷에 검색을 해 보니 신생대 제4기 플라이스토세(홍적세)에 북아메리카 지역에서 번성하였던 맹수로써 지금은 화석으로 발견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런 ‘검치 호랑이를 어떻게 교육과정과 관련된 책에 소재로 삼았을까?’하는 의문점을 안고 책을 읽기 시작하였다.
우화형식으로 짧은 이야기라서 쉽게 읽을 수 있을 것 이라던 교수님의 말씀과는 달리 이 책은 갈수록 쉽게 읽히지 않고 어려웠다. 책의 마지막장을 다 읽고 책을 덮은 지금에도 사실 이해가지 않는 부분이 많이 남아있다.
이 책은 ‘티후아나’라는 지명을 가진 술집에서 페디웰 교수와 그의 제자였던 웨인이라는 청년이 만나 대화를 하는 것으로 시작하고 있다.
그 둘의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새 주먹’이라는 사람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 책에서는 새 주먹을 ‘최초의 교육학 이론가이자 실천가’라고 표현하고 있다. 그는 그의 부족민들 중에서 진보적인 사람이었다. 부족사람들이 해결하지 못한 일을 항상 그가 해결하였으며 그는 사색에 빠지기를 좋아하였다. 그렇게 사색을 하던 어느 날 새 주먹은 ‘아이들에게 의식주와 안전에 보탬이 되는 일을 하도록 가르쳐야지’라는 마음을 가지게 되었다.
참고문헌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 , 교육에 관한 우화
(김복영 김유미 옮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검치 호랑이를 읽고....
  • 검치 호랑이를 읽고나는 책을 읽기 전 작가가 의도하는 바가 무엇인가를 먼저 생각한다. 이 책 제목을 보고 교육과정을 검치 호랑이를 주제로 쓴 글이겠지 이런 생각을 먼저하며 작가가 책을 쓴 의도를 먼저 살펴보았다 작가는 오늘날 교육과정 문제를 검토하기 위해 구석기 시대의 교육과정이라는 형태를 빌려 우화적으로 이 책을 썼다 또한 교육과정분야의 고전으로 교육학의 전반적인 개념을 짚어가고 있어 교육에 관련된 사람이면 누구나 순간

  • [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을 읽고***
  • 교육에 더 치우쳐 있는 듯하다. 구석기 시대의 교육이 늘 퇴보만 있었던 것은 아닌데, 학생들에게 개울에 직접 나가 진짜 물고기를 잡도록 하는 경험을 교육과정으로 하는 창조적인 고기잡이 학교가 생기고 이에 자극을 받은 기존의 학교들은 다른 지역에 사는 늙고 지친 검치 호랑이를 잡아와 학생들에게 불로 호랑이 몰아내기를 가르쳤다. 학생들은 호랑이 앞에서 횃불을 흔들 것이다. 그저 횃불을 흔들어 대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살아가는 것

  • [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검치 호랑이를 읽고.. >
  • 교육의 끝이 어디인가에 고민해 보았다. 교육의 끝은 삶을 영위하고 누리는 동안 영구히 지속적으로 이어지며 끝은 없을 것이다 는 답을 얻어냈다. 구석기 시대의 인간들도 필요에 의해 뭔가 생각하고 발명해 왔던 것처럼 교육이란 것도 이렇게 점점 발전해가고 구체화되어 간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다.은 교육의 본질은 시간을 초월한다는 것과 교육이란 거센 물살 속에서도 당당하게 버티고 서 있는 바위와 같이 변화하는 조

  • [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검치 호랑이 교육과정」을 읽고 나서처음 이 책의 제목을 보았을 때의 느낌을 표현하자면 참으로 신선했다.되게 교육에 관한 책은 제목부터가 심오하거나 부담스럽기 마련인데, 이 책은 왠지 모르게 나의 호기심을 자극 했다.이야기의 시작은 세계에서 가장 긴 카운터를 가졌다는 티후아나의 한 술집에서 테킬라 데이지를 즐기고 있던 레이몬드 웨인과 페디웰 교수가 우연히 만나게 되고, 그러면서 세계에서 가장 길다는 카

  • [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라는 수업을 듣게 되었습니다. 처음 수업시간에 나가지 않아서 인지 어떤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되는지 조차 알지 못했습니다. 그저 Reflection paper를 매주 제출해야한다는 소식만 접한 상태로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라는 책을 읽고 독후감을 쓰는 과제는 들어 보지도 못하였습니다. 물론 강의 계획서를 꼼꼼히 살펴보지 못한 저의 잘못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2주가 지나 저의 생활이 조금 안정이 될 무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