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일류기업] 초일류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10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머리말

Ⅱ.기업문화
1.기업문화의 개념
2.기업문화 구축 단계

Ⅲ.초일류 기업의 기업문화 사례
1.3M
2.맥도날드
3.휴렛팩커드(HP)
4.제너럴 일렉트릭(GE)
5.혼다
6.사우스웨스트 항공

Ⅳ.기업문화 혁신 전략
1.표방하는 문화와 실제문화의 일치
2.프로세스 혁명

Ⅴ.결론

본문내용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세계의 기업들은 보다 더 글로벌화 되어가고 있고, 그러한 과정에 놓여있는 기업들이 더 이상 간과해서는 안 되는 성공한 기업들의 문화내지는 그들의 전략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기업들의 문화를 보다 적극적으로 규명하려는 여러 시도들이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은 성공한 기업들의 공통된 문화적 특징들을 찾아내려는 노력이라 말 할 수 있겠다.
기업 문화 혁신의 성공 열쇠는 조직 가치의 내면화이다. 물론 어떤 문화적 특성들이 구현되어야 경영 성과를 극대화하면서 지속적인 경쟁 우위를 유지할 수 있는가를 찾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보다 중요한 점은 가치의 내면화를 통하여 구성원들의 자발적 몰입을 이끌어 내는 것이다. 즉, 조직의 핵심 가치가 구성원들의 내면 의식 속에 자리 잡아야 기업 문화를 의도하는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많은 기업들이 간과하고 있는 것이 바로 이 점이라 하겠다.
예컨대, 세계 최대의 스포츠 용품 업체인 Nike의 사례를 보겠다. 한 TV 프로그램에서 Nike의 성공 비결을 찾기 위해 여러 종업원들과 인터뷰를 했는데, 그들의 이야기에서 가장 많이 나온 단어는 ‘Different’였다. 운동화 디자이너, 마케팅 담당자, 사내 교육 담당자 등 구성원들 모두가 한결같이 자신의 사고와 행동의 첫 번째 명제를 ‘다르게 생각하는 것(Think Differently)’이라고 이야기한다. 자신의 명함에서부터 제품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이들은 남들과 다르게 생각하기 위해 노력한다. 여기서 누가 나를 지켜보고 있느냐는 중요하지 않다. 왜냐하면, 이 가치는 하나의 신념이 되었고 구성원들은 그에 따라 행동하고 사고하기 때문이다. Nike의 ‘자율성을 기반으로 한 창의성의 극대화’라는 문화는 바로 이 가치의 내면화를 통해 형성된 것이다. 그리고 이 문화가 지난 25년 동안 부동의 세계 1위를 지킬 수 있는 원동력이 된 것이다.
결국 기업이 추구하는 핵심 가치가 구성원들의 내면 의식 속에 진실로 자리 잡지 못한다면, 기업 문화 혁신 노력은 그렇게 되었으면 하는 희망사항으로 끝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조직 깊숙하게 자리 잡고 있는 가치나 신념을 바꾸는 것은 쉽지 않다.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가치, 신념, 관습, 규범 등은 오랜 역사와 경험 속에서 형성된 것으로서, 단기간에 쉽게 변화하지 않는다. 기업 문화 혁신이 쉽지 않은 근본적인 원인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경영학원론]초일류기업 ‘삼성전자’ 기업분석(A+리포트)
  • - 목 차 -Ⅰ. 서론 - 삼성전자 소개1. 삼성전자 소개및연혁2. 삼성전자 경영이념3. 삼성전자 환경적 경영4. 삼성전자 재무현황5. 삼성전자 지배관계Ⅱ. 본론 - 삼성전자 기업분석1. 기업전략1) 삼성전자 핵심기술2) 삼성전자 마케팅3) 삼성전자 브랜드가치4) 삼성전자 M&A전략2. 기업문화1) 삼성전자 인사관리2) 삼성전자 복지후생시스템3) 삼성전자 노사관리Ⅲ. 결론 - 삼성전자의 경영방향1. 삼성전자 경영위기 대처방안초일류기업 ‘삼성전자’

  • 초일류기업(히든챔피언)과 경영환경(블루오션) 및 기반적 조건(카탈리스트 코드)
  • 초일류기업(히든챔피언)과 경영환경(블루오션) 및 기반적 조건(카탈리스트 코드)목차 1. 히든챔피언 요약2. 블루오션 요약3 카탈리스트 코드 요약4 3권의 공통점 5 시사하는 점 및 우리가 토론하면서 느낀 점.★(1) 히든챔피언의 요약.히든챔피언 : 세계 시장을 제패한 숨은 1등 기업의 비밀.들어가기 전에 : 그 어느 때보다 지금, 현실에서의 놀라운 경영과 전략들을 지속적으로 발견할 수 있는 기업은 대기업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되지만. 이는

  • [국제경영]초일류기업 듀폰을 통한 사례적용
  • 기 업 사 례과 목 명담당교수님성 명학 과제출일자초일류기업 듀폰을 통한 사례적용기업이 비교우위를 가지고 사업을 영위하려면 양질의 기회와 자원을 효과적으로 아비트라쥐하는 능력과 독점적 지위를 누리고 있는 사업분야에 대한 규모의 경제를 통한 효율적 생산체제를 갖추며, 多경쟁속에서 규모의 경제를 적절히 사용하여 사업차별화를 시도하여야 하며 다양한 해외진출 경험을 통해 Know-how를 축적하여 기업내부의 정보공유를 통

  • [독후감]`초일류기업을 위한 창조경영`을 읽고
  • 초 일 류 기 업 을 위한창 조 경 영목 차창조경영이란창조경영의 기업정신창조경영은 지식(정보)이 필요하다.21세기의 창조경영의 방법과 전쟁 시대창조경영과 발명창조경영을 위한 문제 해결편정보경험행동지식개발노하우창조창조적 경영기업사원조직상품기술기업사원조직상품기술창조경영디지털 시대의 7가지 창조경영 전략D I G I TAL차별화흥 미세계화지 식재 능적극적빛신기술개발과 다양한 서비스자유로운

  • [삼성][삼성그룹][삼성그룹 경영][삼성그룹 기업경영][삼성그룹 국제경영]삼성(삼성그룹) 경영개혁, 삼성(삼성그룹) 경영철학, 삼성(삼성그룹) 경영목표, 삼성(삼성그룹) 기업경영, 삼성(삼성그룹) 국제경영 분석
  • 초일류기업Ⅱ. 삼성(삼성그룹) 경영철학Ⅲ. 삼성(삼성그룹) 경영목표Ⅳ. 삼성(삼성그룹) 기업경영Ⅴ. 삼성(삼성그룹) 국제경영1. 중국 투자개요2. 거점 : 18개 생산법인1) 전자 : 13개 생산법인2) 비전자 : 5개 생산법인3. 법인개황1) 법인명2) 설립일3) 투자4) 형태5) 삼성지분6) 설립목적7) 인력8) 경영구조4. 설립 전(협상과정) 애로1) 투자유치 관련 법규의 투명성 미흡2) 중국측의 고난도 협상전략3) 국제경영 관행을 무시한 자세 및 상관습4) 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