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환경친화적 제품 시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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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환경친화적 제품 시장 분석

I. 들어가는 말

II. 환경친화적 제품
1. 환경의 의미
2. 환경친화적 제품의 개념
3. 환경친화적 제품의 유형

III. 환경친화적 제품과 시장동향
1. 주요 국가의 녹색구매 사례
2. 친환경상품의 추세
3. 저배출 고연비 자동차
4. 재생가능 대체에너지
5. 에코디자인 전기전자제품
6. 유기농 상품
7. 유해성 최소화 건자재 및 생활용품
8. 기타 환경친화상품

[참고자료]

본문내용
21세기 새로운 삶의 패러다임 속에서 많이 사용하는 낱말로 ‘친환경’을 들 수 있다. 또 친환경은 다른 낱말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다. ‘친환경 농산물’, ‘친환경 도시’, ‘친환경 건축’, ‘친환경 에너지’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유행어를 만들어 내고 있다.
최근 지구온난화, 환경오염 등에 대한 관심 증가와 국제 환경협약 및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글로벌 기업들은 친환경 경영을 통한 기업이미지 제고에 노력하고 있다. 또한 친환경 기술 및 사업을 적극 발굴하여 친환경시장을 선점하려는 움직임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세계 시장에서 각종 환경 규제에 대한 대응이 큰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유럽연합을 비롯한 주요 국가들을 중심으로 전력 배출기준 등을 통과한 환경제품만을 유통시키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환경 규제 준수가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할 변수로 부각되고 있다.
이 글에서는 환경친화적인 제품의 개념과 주요 국가들의 정책, 환경친화적인 제품 등을 살펴보았다.
참고문헌
1] 김승우 외 7인, 환경경제학, 박영사, 서울.
2] 김현진, 교토의정서 발효 이후의 기업경영, 삼성경제연구소
3] 환경부, 환경백서
4] 지구환경보고서
5] 아이뉴스 http://www.inews24.com
6] 전자신문 http://www.etnews.co.kr
7] 디지털데일리
8] 황보연, 친환경경영은 선택 아닌 필수 녹색기업으로 만들어드려요, 이코노미21,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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