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도요타의 최강 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05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도요타의 최강 경영을 읽고 쓴 레포트입니다.
각 주제에 따라 느낌점 위주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노력을 한만큼 도움이 많이 되실겁니다
- 목차
-
1.회사는 왜 변화하지 못하는 것일까
@ 대화가 없는 가정과 직장
@ 지시에 따르기만 하는 우수한 사원
2.회사를 바꾸는 인간관
@ 인간이란 약한 존재이다. 하지만...
@ 동료와 협력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춘다
@ 생각하는 능력을 존중하는 도요타
제1장 왜 도요타는 계속 변화하는 것일까
1.알려지지 않은 도요타의 기업혁신 방식
상식을 초월한 자주적 개선활동
2.도요타식 기술혁신의 근원- 불가능을 가능하게 한다
3.우선 시도해 보는 방식
4.간판방식의 진정한 목적
5.이기기 위한 도요타 경영방법
제2장 도요타식 기업혁신의 전개 방법
1.일본과 미국의 시스템 구축 진행 방법의 차이
@ 마땅한 형태와 바람직한 형태
2.시나리오 전개에 대한 사례
제3장 계속변화하는 도요타의 DNA
1.세계가 주목하는 도요타의 유전자
2.도요타의 7가지 습관
제4장 키워드는 경영마인드
1.가치관을 공유하는 조직의 힘
2.네 가지 규범을 익힌다
제5장 혁형 인재를 키우는 토양은 무엇인가?
1. 횡렬을 싫어하는 ‘도요타’집단
2. 준비된 환경 도요타 ‘자주 연구회’
제 6장 도요타방식으로 보는 ‘일본식 개혁’
1. 도요타가 구축한 ‘변화를 계속하는 구조’
일본식 기술혁신방법
2. 도요타 방식에서 무엇을 배우는가?
제 7장 진화하는 조직과 변혁형 인재
1. 미국의 기업들이 부활한 이유
제 8장 하고자 하는 마음을 가진 적극적인 집단을 만든다.
- 본문내용
-
1.회사는 왜 변화하지 못하는 것일까
지금까지 도요타의 경영과 생산방식을 해설한 책이나 논문은 아주 많았지만 요즘처럼 급속하게 변화하는 국제적인 경쟁환경 속에서 어쩌면 촌스럽게 느껴지기까지 하는 도요타가 왜 지속적인 변화를 추구하고 한층 더 강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의문을 시원하게 풀어 놓은 책은 이 책뿐이다. 이 책은 기업의 문화와 풍토 혁신에 몰두해왔던 시바타와 도요타그룹에서 오랫동안 상식을 초월하는 개혁을 실천하고 지도해 왔던 가네다 히데하루씨가 협력하여 도요타의 진정한 힘이 어디서 나오는지 파헤치고 그것을 토대로 경영혁신의 길을 제시하고자 출간한 책이다. 논의에 논의를 거듭하여 그 내용이 담겨 있는 테잎을 글로 옮겨 놓은 원고는 몇십센티미터의 두께가 되는데 그 중에서도 진수만을 선별하여 정리한 책이라서 글의 길이를 줄여가며 요약하기가 많이 어려울 정도이다.
대화가 없는 가정과 직장
요즘에는 가정이나 직장 할 것 없이 사람과 사람이 마주앉아 이야기를 주고받는 대화가 점점 사라지고 있다. 대화란 설교가 아니라 마음을 열고 먼저 다가감으로써 성립되는 교감이다. 대화의 부족은 가정뿐만 아니라 회사나 자치단체, 공공사업체 같은 직장 안에서도 심각한 실정이다. 예전에는 서로 마주하여 이야기를 나눌 기회나 직장에서 전직원이 참가하는 레크리에이션등 행사나 회식과 같은 기회가 지금보다 훨씬 많았다. 하지만 요즘의 직장을 들여보면 일은 점점 많아지고 있는데도 사람과 대화는 줄어들고 있다. 대화가 없다는 것은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힘, 다시 말해 생각하는 힘을 잃어버리는 것이기도 하다.
지시에 따르기만 하는 우수한 사원
대화가 없다면 문제해결은 있을 수 없을뿐더러 지시에 따르기만 하는 우수한 사원은 자신의 생각이나 그런것들은 무시하고 그냥 지시 받은 일과 주어진 환경에 그대로 따르려는 경향이 강하다. 아무리 원대한 전략적 방향이 잡혀 있어도 그 조직에 스스로 생각하는 사람이 없다면 전략의 내용은 구체적으로 보이지 않는다. 변화라고 하는 것은 국제화시대의 변화속도에 대응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갖고 경쟁력과 고수익성을 겸비한 기업으로 바뀌어 가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기 때문에 가능한 한 조직의 구성원들이 갖고 있는 생각하는 힘이라는 것을 최대한 이끌어내는 것이 기업에 있어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떡 카페 사업계획서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매일매일 신선한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기 벅찬 엄마들에게 건강한 이유식을 공급하는 영유아 이유식 사업계획서
- 지역사회공동체심리학 자료
- ifc seoul project 레포트
- [마케팅전략] 팀홀튼 Tim Horton의 한국시장 도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