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 국어교육,] 5. 읽기와 매체 활용 갑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05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계획------------------------------------ 3
1. 단원명 및 대단원 개관---------------------------------- 3
가. 단원 설정의 이유----------------------------------- 3
나. 단원 구성의 방향 ---------------------------------- 3
다. 대단원의 내용 구성 -------------------------------- 4
라. 대단원의 학습목표 --------------------------------- 5
마. 대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 5
2. 소단원 개관 ----------------------------------------- 6
가. 개관 ------------------------------------------- 6
나. 제재소개 ---------------------------------------- 6
다. 발전계통 ---------------------------------------- 6
3. 학습 과제 분석 ---------------------------------------6
가. 학습목표 -----------------------------------------6
나. 지도상의 유의점 -----------------------------------7
다. 단원의 내용 구조도 -------------------------------- 7
4. 단원 교수․학습 지도 계획(6차시) -------------------------- 8

Ⅱ진단 ----------------------------------9
1.학습 현황 진단지 --------------------------------------10
2.학습현황 및 실태조사 -----------------------------------10
3.진단평가 문항 ----------------------------------------12
4.개인별 문항 분석 및 성취도 ------------------------------13
5. 분석 및 대책 ----------------------------------------14
6. 심화, 교정학습 ---------------------------------------14
가. 심화학습 ---------------------------------------- 14
나. 교정학습Ⅰ ---------------------------------------14
다. 교정학습 Ⅱ --------------------------------------15

Ⅲ. 지도---------------------------------- 17
1. 본시 교수 ․ 학습 지도 계획 ---------------------------- 17

Ⅳ. 발전 ----------------------------------20
1. 확인 학습 문제 -------------------------------------- 20
2. 분류 및 대책 ----------------------------------------20
3. 심화, 교정학습 ---------------------------------------21

Ⅴ. 평가 --------------------------------- 23
1. 이원 목적 분류표 ------------------------------------ 23
2. 총괄평가 -------------------------------------------24

*부록 -------------------------------------------------32
1. 좌석표---------------------------------------------32
2. 파워포인트 자료 -------------------------------------33

본문내용
제 7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서는 국어과 교수․학습 자료에 관한 일반적 지침으로 ‘학습자의 다양한 경험 세계, 필요와 요구, 개인차, 지역 사회의 사회적, 문화적 특성 및 전통을 고려하여 교과서 이외의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고 했다. 여기서 학습자의 경험과 필요와 요구를 고려할 때 영상, 음악, 인터넷 등의 매체는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큰 생활 영역이다. 예를 들어 인터넷은 그 내용에 대한 객관적 신뢰성 등 다소의 문제가 있으나 하이퍼텍스트적 성격의 편리함이나 자료의 방대성 외에도 멀티미디어적 특성이 흡인력이 있어서 학생들은 이러한 매체를 좋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줄 안다.
그러기에 학생들에게 매체에 대한 교육은 의미가 있다. 읽기와 문학 영역에서 학습되는 기능적 범주가 효용 있게 이용될 수 있는 ‘매체’를 읽기 및 문학에 접목하여 학습의 효율을 더하자는 것이 이 단원의 취지이다. 국어 학습의 대상이 되는 언어 영역을 확대하면 활자 매체의 이해를 넓히고 다양한 방식으로 수용의 범위를 확장해 주는 유용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수학습론] 문학 영역의 국어교육학적 구현 양상 - 시 교육을 중심으로
  • 매체, 주체, 맥락의 다원성을 보장하는 새로운 시 교육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을 바탕으로, 시에 대한 자극, 반응을 다양화하고 이를 통해 시의 내면화 과정을 촉진할 것을 주장한다. 컴퓨터를 활용한, 소집단 중심의 문학 수업은 이러한 맥락에서 제안된 것이다. Ⅱ. 논문 요약 및 정리1. 현대시 교육 방법에 대한 고찰 - 국어교과서의 ‘학습 활동’을 중심으로 최미숙(현 영남대학교 사범대 국어교육과 조교수).

  • [국어교수학습론] 논문 분석- 말하기
  • 사범학교로부터 교수요목을 거쳐 7차 교육과정에 이르도록 ‘문서상’으로는 거의 맨 앞에 거론될 정도로 교육기관 안팎에서 널리 다루어져 왔다. 제6차 교육과정부터는 고등학교에 독립된 과목으로 ‘화법’이 설정되었고, 교사연수와 현장연구, 고재개발, 학위논문 등에서도 말하기․듣기는 ‘인기 있는(?!)’ 영역에 해당한다. 그런데 말하기․듣기 영역은 읽기와 쓰기, 국어지식 영역, 문학 영역에 비해 수업이나 연구에 있어서 과정과 결과에 대

  • [국어교수학습론] 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
  • 국어교육학과 관련하여 나온 박사논문은 모두 67편이다(이관규, 2002:82). 이 중에서 문학 분야는 43.3%를 차지하고 있고,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와 같은 국어사용 분야는 28.3%, 국어 지식 분야는 23.9%를 차지하고 있다. 기타 종합 영역이라고 생각되는 논문은 3편(4.5%)이다. 그러나 이들 중에서 종합 영역으로 처리한 논문들은 국어 사용 영역에 가까운 논문들이므로, 결과적으로 국어 사용 분야는 32.8%를 차지하고, 국어 지식 분야는 23.9%를 차지한다고 할 수

  • [국어교육] 말하기 교육
  • 국어 교육에서는 언어 사용 기능의 교육을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영역으로 구분하여 왔다. 특히 제 5차 교육과정을 이래로 이러한 구분법이 강조되어 있는데, 이것은 개별적인 언어 사용 기능을 독립된 영역으로 강조함으로써 언어 사용 기능의 신장이라는 언어 교육 고유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현장에서는 위 네 가지 기능 영역의 교육이 균형 있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말하기 영

  • [교과교육] 제4장 국어과 교육과정 및 교재 -제2절 국어과 교재
  • 매체 등의 교재를 활용한다면 학습이 보다 효과적으로 일어날 수 있다. 따라서 교재는 많은 교육적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원격교육첨단공학의 발달과 평생교육이 증대됨에 따라 교재는 기존의 인쇄매체의 교재에서 더 나아가 시공간을 초월하여 상호작용이 가능한 멀티미디어 원격교육을 실현할 수 있게 해 줄 수 있다. ⇒ 교재는 교사와 학생을 연계하여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매체이며, 국어과 교육과정의 관점을 반영하고,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