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호텔 산업의 성장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0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호텔 산업의 성장 전략
(1) 다각적인 성장 전략
(2) 시장 침투
(3) 시장 개발과 제품개발
2. 시장 구조와 업태의 다양화
(1) 호텔산업의 시장구조
(2) 업태의 다양화
3. 장래전망
(1) 사무실, 주거공간, 레크리에이션 기능의 도시공간
4. 서비스업의 생명선으로서의 인재
- 본문내용
-
1. 호텔 산업의 성장 전략
(1) 다각적인 성장 전략
우리 나라에 있어서 호텔산업은 과거 4반세기 동안 특히 대도시 쪽에서 성장 전략을 다각적으로 수립해 왔기 때문에 비약적인 성장을 이룩해 왔다. 그 결과 호텔은 일찍이 특별한 장소, 서민과는 인연이 없는 장소로 여겨졌지만, 오늘날에는 극히 일반적이 사람들이 소탈하게 들리는 장소가 되었다.
호텔은 관광진흥법에 따르면 양식구조 및 설비로 이루어진 시설이라고 되어있지만, 서양요리, 침대, 양식화장실이라고 하는 다소 서양적이라고 여겨지고 있는 생활 양식의 보급에도 일조를 했으며 지금은 일상 생활에까지 깊숙이 침투되어 있는 것이다.
호텔의 객실도 4반세기 전과 비교하면 크게 많아졌다. 초기에 호텔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중년층과 고령층 더구나 남성이 중심이었지만, 요즘에는 젊은 세대로까지 확대되고 있고 오후 시간의 라운지 등은 여성 고객에 의하여 점령된 느낌이 든다.
또한 호텔은 수많은 신제품 서비스를 개발하여 상품의 종류를 확충하여 가고 있다.
초기의 호텔이란 기본적으로 객실과 레스토랑이 있었고, 현재에도 그런 호텔은 많지만 대형 도시 호텔 등에서는 대규모의 연회, 회의장 등 사람이 여러 가지 목적을 가지고 모이기 위한 설비를 정비하여 지역문화교류 공간으로서의 기능을 강화하여 왔다.
그리고 최근에는 피트니스 등 건강유지나 레크리에이션을 위한 시설의 정비가 급속히 이루어지고 있다. 더욱이 호텔이라는 공간이 가지는 엘리건트한 이미지가 플러스가 된 탓인지 호텔은 고가제품의 판매장소로서도 큰 역할을 발휘하고 있다.
(2) 시장 침투
지금까지의 호텔 산업의 성장과정에서 특히 인상적이었던 사항을 성장전략의 제반 국면에 따라 몇 가지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시장침투에 관해서는 과거 10년간의 고객정보 축적과 활용이 점차 정밀한 시스템 하에서 행하여지게 된 것을 들 수 있다.
고객정보의 정비는 우선 객실부문에서 시작되어 현재에는 레스토랑이나 연회부문에까지 확대되었는데, 어느 것이나 고객의 자존심을 자극하여 고정고객화한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컴퓨터와 통신분야에 있어서 놀라운 기술 혁신의 성과를 활용하여 오늘날에는 예컨대 서울의 한 점포의 고객을 다른 점포에서도 고객으로 우대하는 것 등이 가능해졌다.
호텔은 다른 상품과 달라 최종소비자와 직접 접촉하여 자사의 서비스를 판매하는 일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일본 여관의 경우는 최종소비자와의 접촉을 여행업자에게 맡기고 있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해외시장진입] 기업의 해외진출방식(수출방식, 계약진출방식, 투자진출방식)
- [조직행동론] [조직행동]삼일회계법인 조직구조 사례분석(A+ 리포트)
- [한류열풍]K팝(KPOP)시장의성장과 향후전망 PPT자료
- [조직행동] 기업의 동기부여 사례
- 사우스웨스트항공 vs 컨티넨탈항공 기업비교분석과 사우스웨스트항공 경영성공사례와 컨티넨탈항공 실패사례분석및 미래전망과 나의의견 레포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