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호텔 산업의 성장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0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호텔 산업의 성장 전략
(1) 다각적인 성장 전략
(2) 시장 침투
(3) 시장 개발과 제품개발

2. 시장 구조와 업태의 다양화
(1) 호텔산업의 시장구조
(2) 업태의 다양화

3. 장래전망
(1) 사무실, 주거공간, 레크리에이션 기능의 도시공간

4. 서비스업의 생명선으로서의 인재
본문내용
1. 호텔 산업의 성장 전략
(1) 다각적인 성장 전략
우리 나라에 있어서 호텔산업은 과거 4반세기 동안 특히 대도시 쪽에서 성장 전략을 다각적으로 수립해 왔기 때문에 비약적인 성장을 이룩해 왔다. 그 결과 호텔은 일찍이 특별한 장소, 서민과는 인연이 없는 장소로 여겨졌지만, 오늘날에는 극히 일반적이 사람들이 소탈하게 들리는 장소가 되었다.
호텔은 관광진흥법에 따르면 양식구조 및 설비로 이루어진 시설이라고 되어있지만, 서양요리, 침대, 양식화장실이라고 하는 다소 서양적이라고 여겨지고 있는 생활 양식의 보급에도 일조를 했으며 지금은 일상 생활에까지 깊숙이 침투되어 있는 것이다.
호텔의 객실도 4반세기 전과 비교하면 크게 많아졌다. 초기에 호텔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중년층과 고령층 더구나 남성이 중심이었지만, 요즘에는 젊은 세대로까지 확대되고 있고 오후 시간의 라운지 등은 여성 고객에 의하여 점령된 느낌이 든다.
또한 호텔은 수많은 신제품 서비스를 개발하여 상품의 종류를 확충하여 가고 있다.
초기의 호텔이란 기본적으로 객실과 레스토랑이 있었고, 현재에도 그런 호텔은 많지만 대형 도시 호텔 등에서는 대규모의 연회, 회의장 등 사람이 여러 가지 목적을 가지고 모이기 위한 설비를 정비하여 지역문화교류 공간으로서의 기능을 강화하여 왔다.
그리고 최근에는 피트니스 등 건강유지나 레크리에이션을 위한 시설의 정비가 급속히 이루어지고 있다. 더욱이 호텔이라는 공간이 가지는 엘리건트한 이미지가 플러스가 된 탓인지 호텔은 고가제품의 판매장소로서도 큰 역할을 발휘하고 있다.
(2) 시장 침투
지금까지의 호텔 산업의 성장과정에서 특히 인상적이었던 사항을 성장전략의 제반 국면에 따라 몇 가지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시장침투에 관해서는 과거 10년간의 고객정보 축적과 활용이 점차 정밀한 시스템 하에서 행하여지게 된 것을 들 수 있다.
고객정보의 정비는 우선 객실부문에서 시작되어 현재에는 레스토랑이나 연회부문에까지 확대되었는데, 어느 것이나 고객의 자존심을 자극하여 고정고객화한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컴퓨터와 통신분야에 있어서 놀라운 기술 혁신의 성과를 활용하여 오늘날에는 예컨대 서울의 한 점포의 고객을 다른 점포에서도 고객으로 우대하는 것 등이 가능해졌다.
호텔은 다른 상품과 달라 최종소비자와 직접 접촉하여 자사의 서비스를 판매하는 일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일본 여관의 경우는 최종소비자와의 접촉을 여행업자에게 맡기고 있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호텔경영,경영,M&A] 호텔경영분석과 M&A전략
  • 호텔산업에 대한 미래예측은 매우 어렵다고 본다. 그러므로 최근 일어나고 있는 호텔산업의 커다란 변화의 흐름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첫째, 가장 큰 변화의 조류는 인수합병 및 합작투자의 증대를 들 수 있다.지난 96년에 미국의 아서 앤더슨사(Arthur Anderson Company)가 미국의 호텔산업 경영자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의하면, 경영진들은 다가오는 21세기에 호텔산업 제일의 성장 경영전략은 인수합병이나 합작투자, 프랜차이징, 경영관리계약 등과 같

  • Hotels in Korea and China
  • 호텔산업에 대해 조금 더 요해하게 함으로써, 도움을 주려는데 있다. 연구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된다. 첫째, 한중 호텔의 발전과정이나 성장과정을 조사하고, 한중 호텔의 분류, 근대 발전과정의 비교분석, 시대별 비교분석을 한다. 둘째, 한중 호텔의 분류, 등급별 분류기준을 비교한다.셋째, 한중 호텔의 현황을 비교, 분석한다.넷째, 한중 호텔의 경영전략, 일반적인 경영상에서의 문제점 및 앞으로의 전망을 제시한다. 제3절 연구의

  • [호텔재무] 호텔 기업의 재무적 특성과 분석 연구
  • 호텔 기업의 재무적 특성과 분석 연구-(주) 한무개발의 재무분석사례에 따른 연구-목 차Ⅰ. 서 론1. 연구배경2. 호텔 산업의 재무적 특성3. 호텔의 재무제표 작성 기준4. 호텔의 현금흐름Ⅱ. 연 구 문 제1. 연구대상2. 연구방법 및 범위3. 분석 방법Ⅲ. 조 사 분 석1. 개 황2. 재무구조 현황3. 재무비율 분석Ⅳ. 결 론1. 분석 요약2. 판매촉진 전략을 통한 수익성 강화3.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참 고 문 헌Ⅰ. 서론1. 연구 배경 오늘날 관광산업

  • [호텔경영론] 인터콘티넨탈 호텔 분석
  • 전략적 중요성을 인식하여 투자를 증가시키고 있으며, 자국이 갖고 있는 관광자원을 활용하거나 혹은 새로운 관광 상품을 개발하여 관광객 유치에 정열을 기울이고 있다. 이렇게 관광의 중요성이 더해짐에 따라 호텔산업은 과거의 관광과 숙박의 기초적인 개념을 뛰어넘어 비즈니스와 리셉션 그리고 각종 여가 활동의 장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서비스업인 호텔은 타 산업에 비해 성장률이 높으며 매년 8~10%의 지속적인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어 제조

  • [호텔경영] UK Hotels BUCKINGAM ENTERPRISE ,LTD의 수익 창출을 위한 운영 방안
  • 경영의 전체 EPS 목표 성장률을 충족시키는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위의(a), (b), (c) 의 세 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시키는 전략을 개발해야 하는 것이 현 상황이다.2. BackgroundBuckingham Enterprises는 최초의 주요 호텔 사업을 이전에 Inter-Continental 의 소유였던 런던의 Royal 호텔에서 300개의 방을 얻었을 때 시작하였다. 지금까지 푸드 서비스 산업에 치중했던 경영은, 숙박산업은 그들 분야가 아니라고 생각했다. 새로운 자회사인 UK호텔은 숙박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