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교재연구] 교수법 -효과적인 강의식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 론
- 주제 선정 배경: 강의식 수업에 대한 오해와 강의식 수업의 필요성 및 중요성



Ⅱ. 본 론
1. 강의식 수업
(1) 강의식 수업의 이론적 배경: 오수벨의 유의미학습
(2) 강의식 수업의 정의
(3) 강의식 수업의 장점과 단점

2. 효과적인 강의식 수업
(1) 강의식수업이 적합한 경우와 그렇지 못한 경우
(2) 강의식 수업모델
(3) 효과적인 강의식 수업을 위한 제안
(4) 지리교과만의 강의식 수업을 위한 방법
(5) 효과적인 강의식 수업과 그렇지 못한 수업의 예



Ⅲ. 결 론
- 강의식 수업에 관한 정리


본문내용
Ⅰ. 서 론
- 주제 선정 배경: 강의식 수업에 대한 오해와 강의식 수업의 필요성 및 중요성

많은 사람들은 흔히 강의식 수업을 ‘교사가 일방적으로 정보를 나열하는 지루한 주입식 교육방법’으로 인지하고 있으며, 매우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지금까지 그들이 경험해 왔던 대부분의 강의식 수업이 실제로 그러한 방법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인데, 가장 큰 원인이 우리나라 교육현실의 한계에 있다고 하나 교사의 책임 또한 배제할 수 없을 것이다. 수업에 대한 적극적인 준비와 학생에 대한 관심 없이 교과서의 지식만을 단편적으로 제시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수업 방식은 교수법의 하나로서 강의식 수업이 의도하는 바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잘못된 예에 해당하며, 이를 근거로 ‘강의식 수업을 ’단점만을 가진 수업방법’ 또는 ‘교사의 노력이 필요하지 않은 수업방법’으로 치부하는 것은 성급한 일반화에 빠지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물론 기타 교수법과 마찬가지로 강의식 수업 또한 한계와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모든 수업상황에 적합한 방법은 아니다. 또 강의식 수업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법이 존재한다. 그러나 강의식 수업은 현실적으로 실제 수업 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오랜 역사를 통해 정착해온 방법이기 때문에 쉽게 대체되지 않을 것이므로, 강의법의 부정적인 측면만 부각할 것이 아니라 긍정적인 측면이 존재한다는 것을 인지하고 이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 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 조사에서는 강의식 수업의 의미와 이론적 배경, 장·단점, 효과적·비효과적 수업상황, 수업설계 등 강의식 수업의 이론에 대하여 살펴본 후, 이를 적용해 ‘지리교과의 효과적인 강의식 수업’을 제시함으로써 강의식 수업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대성, 「설명식 수업과 발견식 수업이 학습과제 유형에 따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서태열, 『지리교육학의 이해(개정판), 한울아카데미』, 2005.
임규혁, 『교육심리학』,학지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교육과정][과학과교육과정]과학교육과정(과학과교육과정) 특징,목표,학습유형, 과학교육과정(과학과교육과정) 개정중점,문제점,교수학습방법
  • 수업, ⑥과제상황의 다양화, 그리고 과학과 교수-학습방법도 학습모형, 지도의 대상, 목적에 따라 달리 선택될 수밖에 없겠지만, 여러 학습 방법의 장점과 단점을 정확히 이해하고 효과적인 학습형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다만, 적절한 지도방법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학습에 영향을 주는 여러 요인, 즉 ①교육목표,② 교재의 내용, ③교사의 특성, ④학습이론,⑤ 학생의 개성, ⑥교육과정의 배경, ⑦ 학습재료,⑧ 학습집단의 크기 등을 고려

  • [교육공학] 직접교수모형
  • 교수모형을 이용하여 수업 계획하기A. 목표의 구체화B. 선행지식 확인C. 예시와 예제 선정하기Ⅳ. 직접교수모형을 이용하여 수업 시행하기A. 도입B. 제시C. 교사 지도하에 연습하기D. 스스로 연습E. 직접교수모형에서 동기부여를 증가시키기Ⅴ. 직접교수모형: 변형된 형태A. 계획하기B. 수행C. 직접교수와 다양성Ⅵ. 학생의 이해도를 평가하기직접교수모형은 개념과 기능을 가르치기 위해 널리 적용되는 전략으로 사용된다. 효과적인 교수 연구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1.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개념과 관계 31. ARCS모형2. 학습이론(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32. 수업계획3. TTTI모형 33. 수업지도안4.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 34. 객관식 문항과 주관식 문항5. Skinner의 강화이론 35. 과학철학6. Brunner의 발견학습이론 36. ESE교육7. 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이론 37. 포퍼의 반증주의8.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 38. 쿤의 패러다임9. Merrill의 내용요소 전시이론 39. 라카토스의 연구프

  • [일본대중문화]일본어 교육 실태와 문제점 그리고 개선방안
  • 교수법을 절충하는 방식으로 수업에 임해야 한다. 예를 들면, 독해 수업을 할 경우 지문을 읽고 문제를 푸는 방식에서 끝낼 것이 아니라 교사가 내용에 관해 일본어로 질문을 하여 답하게 한다던가, 지문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을 주제로 소그룹 토론을 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을 동원할 수 있다. 교사는 학생의 수준이나 교육환경을 고려해 학습자에게 맞는 교수법을 항상 연구하여 계획적이고 효율적인 수업을 이끌어 가야한다.셋째, 일어강의는 아직

  • [유아교수매체의 이해 및 고찰] 유아교수매체의 이해 및 고찰
  • 교수 매체의 특성 3. 유아 교수 매체의 필요성 4. 유아 교수-학습 활동의 원리5. 유아 교수 방법의 유형6. 유아를 위한 교수 매체의 분류 7. 유아를 위한 교수 매체의 선택 및 활용 Ⅴ. 그림책1. 그림책의 특성2. 좋은 그림책3. 그림책의 장점Ⅵ. 결론참고문헌Ⅰ.서론사람의 두뇌는 만 5세 이전에 약 80%정도까지 발달하고 사람 됨됨이를 나타내는 인성의 골격인 인격의 기본 틀도 이때 90% 정도까지 형성된다고 한다. 어느 외국 학자는 뇌 연구 결과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