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경영학] 생수의 이용실태와 만족도조사에 관한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7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제1장 서 론
제1절 문제제기 및 배경
제2절 연구의 목적
제2장 연구모형 4
제1절 연구모형
제2절 가설설정
제3절 설문항목
제3장 연구방법
제1절 조사대상
제2절 조사시기 및 설문구성
제3절 분석방법
제4장 분석결과
제1절 연구결과 및 고찰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색
2. 일반적 이용실태
제2절 측정척도의 평가
1. 생수구입 만족도 조사 항목의 신뢰도 분석
2 .만족도 및 재 구입의 신뢰도 분석
제3절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제4절 회귀분석
제5장 결 론
분석결과 및 시사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제 1장 서 론

주제: 생수의 이용실태와 만족도조사
제 1절 문제제기 및 배경
우리나라의 생수 수입액이 수출액을 넘어서면서 현실적으로 물부족 국가라는 것이 확연히 들어나게 되었다.
실로 몇 년 전만해도 우리나라가 물을 사먹거나 부족할 게 되리라고는 생각지도 못했다.
UN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1993년 1인당 물 사용 가능량이 1470㎥를 기록하면서 물이 부족한 국가로 분류되었다. (1인당 사용 가능한 물의 양이 1700㎥ 이하면 물부족 국가로 분류되고, 1000㎥ 이하로 떨어지면 물 기근 국가로 분류된다. UN은 2025년에는 한국의 1인당 물 사용 가능량이 1199㎥까지 낮아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생수가 공식 판매되기 시작한 건 지난 1988년 서울 올림픽 때 이다.
당시 외국 선수들이 한국 물을 꺼릴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생수 판매가 허용됐다. 그러나, 올림픽 후 근거 법률은 폐지됐고, 생수 생산업자들은 범법자가 되어 당국에 고발 조치되곤 하였다.
업자들은 생수 판매 허용을 요구하며 대법원과 헌법재판소에 줄기차게 소송을 제기하였으나, 결국 “생수판매 금지 조처는 깨끗한 물을 마실 권리(행복추구권)를 침해한다”는 헌법재판소의 결정이 내려졌고 이에 따라 정부도 지난 95년 ‘먹는물관리법’을 제정해 생수 시판을 다시 자유화했다. 그러나 생수 판매가 재허용되자 계곡물을 그대로 떠서 페트병에 담은 뒤 마개를 닫아 파는 불법 업자들이 난립했다.
정부는 이를 뿌리뽑기 위해 2002년부터 병마개세금납부증명제를 시행했고, 그동안 무자료 탈세 거래를 일삼던 중소업체들은 세금 부담(당시 먹는 샘물 업체에 부과된 수질개선부담금은 공장도가격의 20%)을 이기지 못하고 대거 몰락했다. 이 와중에 대기업이 먹는샘물 시장을 장악하고, 중소업체들은 단순 납품업체로 전락한 것이다.
참고문헌
-한겨레 21 인터넷 신문
-국민 일보 쿠키 인터넷 뉴스
-조선.com 인터넷 신문
-관세청 홈페이지(http://www.customs.go.kr/)
-계도원, 고객만족마케팅, 좋은 책 만들기
-박충환, 오세조, 김동훈, 시장지향적 마케팅관리, 박영사
-김경훈, 마케팅 연구에 있어서 신뢰도 측정방법의 문제점, 마케팅 연구, 8권 제 2호 , 한국 마케팅 학회
-학술 연구 정보 서비스 (Riss) http://www.riss4u.net
1.제품 속성, 가격, 서비스 수준, 광고와 고객 만족 및 재 구매 의도간의 관계
=An investigation into the relationship of customer
채형준, 계명 대학교 대학원 (2005)
2.녹차의 품질성과가 고객만족, 신뢰, 재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ffects of Perceived Green Tea Quality Performance on Customer Satisfaction Trust and Repurchase Intention
김향란, 창원대학교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논문][외식산업경영학] 베이커리 이용자의 서비스 품질 만족도가 재 구매에 미치는 영향
  • 이용자의 서비스 품질 만족도가 재 구매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Repurchase Intention on Baker ShopCustomers Service Quality Satisfaction이 논문을 학사학위논문으로 제출함목 차제1장 서 론제1절 연구배경제2절 문제의 제기제3절 연구목적제2장 이론적 고찰제1절 베이커리의 개념과 역사1.베이커리 개념2.베이커리 역사제2절 베이커리 서비스 품질 , 고객만족과 재구매1. 베이커리 서비스품질 개념2. 고객 만족도의 개념3. 재구매 의도의 개념제3장. 조사 설

  • HRD 담당자의 역할 및 역량에 대한 논문 요약본
  • 만족도에 관한 연구. 최오성(2002).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Spector(1997)의 JSS를 통하여 162명의 기업체 HRD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직무만족도를 측정한 데이터를 통해 직무만족에 대한 개괄적 분석 후, 이를 성별, HRD 전담부서의 유무, 연령, HRD 담당기간, HRD 이전에 근무한 부서, 근속기간, 최종학력, HRD와의 전공유사성, HRD 전담인력의 규모, 정규직원의 규모 등 열 가지 배경변인에 따른 차이를 검증. 1) 대체적으로 HRD 업무를 담당한 기간이

  • [조직행동론] 사례를 통한 동기부여 이론 정리
  • 연구에서도 유사한 결과가 나타났다.하지만 사람의 가치관이나 특징에 따라 수혜자와의 면담이 끼친 영향력은 달라졌다. 예를 들어 ‘사람을 돕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 사람들은 수혜자와의 면담 후 업무 몰입도가 크게 높아졌다. 반면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지와 상관없이 항상 성실히 근무했던 근로자는 수혜자와 직접 만났다고 해서 갑자기 성과가 높아지지는 않았다.정보기술(IT)의 발전으로 이제 근로자는 최종 소비자와 접촉하

  • [관광산업]중국 관광과 그 영향(한국인 유치)전략
  • 논문의 연구범위는 다음과 같다.2001년 9월 5일부터 26일까지 중국 북경과 한국 서울에서 임의 표본추출방법으로 중국인과 한국인 관광객 총 523명에게 설문조사를 하였다.본 연구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제1장은 서론 부분으로서 본 연구의 필요성과 전개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였고,제2장은 이론적 배경으로서 만족과 관광만족에 관한 연구들을 검토하였고,제3장은 제2장에서 도출한 이론을 바탕으로 설문지 구성상필 요한 가설의 설정, 설문지구성, 자

  •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사의 전문직업의식이 직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만족도가 전문직업의식에 영향을 미친다는 영향성을 검증한 논문들 뿐이었다. 또한 앞선 전문직업의식이 직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가 있었음에도 이승은/박종오 연구자가 상관관계가 정반대인(직업만족도-> 전문직업의식) 가설을 검증하고 자 했던 공통적인 이유가 있다. 이 부분이 우리가 두 논문의 인과관계구조를 다시 한 번 뒤집는 가설을 검증하고자 하는 이유로서 그 공통적인 이유는 2000년도 한국사회복지사 기초실태 조사보고서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