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경영학] 생수의 이용실태와 만족도조사에 관한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7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제1장 서 론
제1절 문제제기 및 배경
제2절 연구의 목적
제2장 연구모형 4
제1절 연구모형
제2절 가설설정
제3절 설문항목
제3장 연구방법
제1절 조사대상
제2절 조사시기 및 설문구성
제3절 분석방법
제4장 분석결과
제1절 연구결과 및 고찰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색
2. 일반적 이용실태
제2절 측정척도의 평가
1. 생수구입 만족도 조사 항목의 신뢰도 분석
2 .만족도 및 재 구입의 신뢰도 분석
제3절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제4절 회귀분석
제5장 결 론
분석결과 및 시사점
※ 참고문헌 ※
- 본문내용
-
제 1장 서 론
주제: 생수의 이용실태와 만족도조사
제 1절 문제제기 및 배경
우리나라의 생수 수입액이 수출액을 넘어서면서 현실적으로 물부족 국가라는 것이 확연히 들어나게 되었다.
실로 몇 년 전만해도 우리나라가 물을 사먹거나 부족할 게 되리라고는 생각지도 못했다.
UN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1993년 1인당 물 사용 가능량이 1470㎥를 기록하면서 물이 부족한 국가로 분류되었다. (1인당 사용 가능한 물의 양이 1700㎥ 이하면 물부족 국가로 분류되고, 1000㎥ 이하로 떨어지면 물 기근 국가로 분류된다. UN은 2025년에는 한국의 1인당 물 사용 가능량이 1199㎥까지 낮아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생수가 공식 판매되기 시작한 건 지난 1988년 서울 올림픽 때 이다.
당시 외국 선수들이 한국 물을 꺼릴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생수 판매가 허용됐다. 그러나, 올림픽 후 근거 법률은 폐지됐고, 생수 생산업자들은 범법자가 되어 당국에 고발 조치되곤 하였다.
업자들은 생수 판매 허용을 요구하며 대법원과 헌법재판소에 줄기차게 소송을 제기하였으나, 결국 “생수판매 금지 조처는 깨끗한 물을 마실 권리(행복추구권)를 침해한다”는 헌법재판소의 결정이 내려졌고 이에 따라 정부도 지난 95년 ‘먹는물관리법’을 제정해 생수 시판을 다시 자유화했다. 그러나 생수 판매가 재허용되자 계곡물을 그대로 떠서 페트병에 담은 뒤 마개를 닫아 파는 불법 업자들이 난립했다.
정부는 이를 뿌리뽑기 위해 2002년부터 병마개세금납부증명제를 시행했고, 그동안 무자료 탈세 거래를 일삼던 중소업체들은 세금 부담(당시 먹는 샘물 업체에 부과된 수질개선부담금은 공장도가격의 20%)을 이기지 못하고 대거 몰락했다. 이 와중에 대기업이 먹는샘물 시장을 장악하고, 중소업체들은 단순 납품업체로 전락한 것이다.
- 참고문헌
-
-한겨레 21 인터넷 신문
-국민 일보 쿠키 인터넷 뉴스
-조선.com 인터넷 신문
-관세청 홈페이지(http://www.customs.go.kr/)
-계도원, 고객만족마케팅, 좋은 책 만들기
-박충환, 오세조, 김동훈, 시장지향적 마케팅관리, 박영사
-김경훈, 마케팅 연구에 있어서 신뢰도 측정방법의 문제점, 마케팅 연구, 8권 제 2호 , 한국 마케팅 학회
-학술 연구 정보 서비스 (Riss) http://www.riss4u.net
1.제품 속성, 가격, 서비스 수준, 광고와 고객 만족 및 재 구매 의도간의 관계
=An investigation into the relationship of customer
채형준, 계명 대학교 대학원 (2005)
2.녹차의 품질성과가 고객만족, 신뢰, 재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ffects of Perceived Green Tea Quality Performance on Customer Satisfaction Trust and Repurchase Intention
김향란, 창원대학교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