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에니어그램 원리원칙형 인물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7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타입 원리원칙형

Ⅰ. 원리원칙형의 성격 탐구

1. 원리원칙 중시

2. 완벽주의

3. 이상주의, 개혁주의 (The Refomer)

4. 감성보다는 이성

Ⅱ. 대표적 인물 분석

1. 국내 인물

2. 국외 인물

Ⅲ. 원리원칙형 드라마 인물분석 - 하얀거탑의 최도영

1. 원리원칙 중시

2. 완벽주의

3. 이상주의, 개혁주의 (The Refomer)

4. 감성보다는 이성

Ⅳ. 맺는 말

본문내용
제 1 타입 원리원칙형


에니어그램 제 1타입 원리원칙형을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끊임없이 자기스트레스를 받는 성격이 아닐까 한다. 항상 원칙과 기준을 중시하며 늘 완벽하려고 애를 쓰기 때문이다. 어떤 일들을 융통성 있게 넘어가기 보단 자신의 원칙을 중시하기 때문에 때로는 답답해 보이기도 하며 고지식해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원리원칙형의 성격이 있기 때문에 우리사회가 끊임없이 발전되어온 것은 아닐까? 원리원칙형의 성격에 대해 알아 본 후 이런 원리원칙을 대표하는 인물들에 대해 알아보자.


Ⅰ. 원리원칙형의 성격 탐구

1. 원리원칙 중시

(1) 지켜야 할 것은 무엇이든 지킨다.
원리원칙형은 사회에서 공권력에 의해 강제되는 규범을 포함하여, 높은 도덕적 가치와 윤리적 원리까지 포함하여 이를 지키고자 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일정한 원칙을 세우게 되면 그것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생각하고, 자신을 포함하여 모든 사람들을 그 원칙에 맞추어 이분법적으로 재단하려한다. 즉, 원칙에 어긋난 것은 곧 악이라고 보는 것이고 분노를 느끼는 것이다. 때문에 컨닝이나 새치기, 지각 등에 대해 용납하지 못하며, 항상 계획을 세워 계획대로 실천하는 삶을 살고자 노력하는 것이 원리원칙형의 특성이다.

참고문헌
Ⅴ. 참고 문헌

호남정치확회 엮음, 『리더십 청문회』, 서울:부·키, 2007.
박근혜, 『절망은 나를 단련시키고 희망은 나를 움직인다』, 서울:위즈덤하우스, 2007.
황선희, 『한국근대사의 재조명』, 서울:국학자료원, 2003.
연갑수, 『대원군집권기 부국강병정책 연구 』, 서울:서울대학교출판부, 2001.
김정숙, 『흥선대원군 이하응의 예술세계』, 서울:일지사, 2004.
「신동아」, 2000년 3월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숫자마케팅
  • 원리의 이용이다. 이 원칙을 사용한 최초의 숫자는 바빌로니아의 숫자이다. 바빌로니아는 처음에는 십진법을 사용하였으므로 이집트와 흡사한 표시법을 하였는데, 그 후 육십진법을 채용하게 됨으로써 그 기수법도 변하여 60 미만은 종전과 같이 나타내나 그 이상은 (1 24, 1 12 5)로 표시하였다. 다만 각 단위를 나타내려는 개수만큼 늘어놓는 식은 이집트와 같다. 이 바빌로니아의 기수법과 그리스의 기수법을 절충하여 만든 것이 오늘날 채용하고 있는

  • 2023년 신협은행 면접 질문 및 답변 모음
  • 분석하여 강점과 개선할 부분을 파악합니다. 이후 조직 내에서 디지털 전환에 대한 리더십을 강화하고, 디지털 문화를 조성해야 합니다. 전체 조직이 변화에 참여하고 긍정적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셋째, 필요한 기술과 역량을 파악하고 조직 내에서 필요한 인력을 육성하거나 영입합니다.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는 교육 및 훈련 계획을 수립함과 동시에 디지털 서비스와 인터페이스를 향상시켜 고객 경험을 개선합니다. 사용자 중심의 디

  • 청소년과 성서교육방법-고등학생의 진로와 비전
  • 인물과 비전 나눔 교육방법 : 토마스 그룸의 프락시스(Praxis)※ 교육목표2단계는 토마스 그룸의 프락시스(Praxis) 교육방법을 사용합니다. 에베소서 2장 10절 말씀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존경하는 인물이나 멘토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 자신의 비전을 나눠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전체적으로 기독교인의 비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명함을 만들고, 내 모습을 표현해보고, 노래 가사를 주고 바꿔보기를 합니다.1. 마음 열기Q. 존경하는

  • [사회복지행정론] 13장 리더십
  • 리더십의 중요한 측면은 리더의 특성이 아니라 다양한 상황에서 리더가 행동하는 것이며, 성공적인 리더는 그들의 특별한 리더십 행동에 의해 성공하지 못 한 리더와 구별된다는 이론1)오하이오(Ohio) 연구오하이오 주립대학교의 연구자들은 “리더들이 집단이나 조직을 지도하고 있을 때 그들이 어떻게 행동하는가”를 분석하기 시작하였다. 이 같은 분석은 그 리더의 부하들에게 그 리더의 행동에 관한 설문지에 응답하도록 하는 데서부터 시작되

  • [기독교 교육] 청소년과 성서교육방법-고등학생의 진로와 비전
  • 인물과 비전 나눔 교육방법 : 토마스 그룸의 프락시스(Praxis)※ 교육목표2단계는 토마스 그룸의 프락시스(Praxis) 교육방법을 사용합니다. 에베소서 2장 10절 말씀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존경하는 인물이나 멘토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 자신의 비전을 나눠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전체적으로 기독교인의 비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명함을 만들고, 내 모습을 표현해보고, 노래 가사를 주고 바꿔보기를 합니다.1. 마음 열기Q. 존경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