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월마트 경영전략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7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1. 주제선정

1-2. 연구의의

1-3. 연구방법

Ⅱ. 본론

2-1. 월마트: 산업의 정의, 환경과 일반 전략

2-2. 월마트 전략에 대한 일반적 고찰

2-3. 월마트 전략의 성장, 부진 그리고 성과 측정

2-4. 중국 시장 진출과 월마트 전략의 지속성 평가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1-1. 주제선정

1998년도에 한국 언론에서는 난리 아닌 난리가 났었다. 전 세계 유통업계 자타공인 1위이며 Fortune 500의 존경받는 기업 순위권에 위치하는 등의 저력을 가진 월마트(Wal Mart)가 한국 진출을 결정한 탓이다. 이른바 ‘공룡의 상륙’이라 불리곤 하였던 그때의 요란함은 2006년 초라한 한국 시장에서의 퇴출로 예기치 못한 결과를 불러일으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월마트는 여전히 세계 1위의 유통기업인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지난해 월마트의 매출 규모는 세계 2위 글로벌 유통기업인 까르푸(Carrefour)의 3배를 기록하였다. 비록 지난 9달 동안 9.3%라는 주가 하락과 각종 월마트의 체질에 대한 문제점 제기에 시달려 왔지만, 규모의 경제 실현이라는 본질적인 큰 힘은 아직 사라지지 않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엄성원, “월마트의 시대가 저물고 있다.”, 머니투데이 전자신문, 2007년 10월 3일

이런 명성을 쌓은 월마트이나, 최근 월마트의 지속가능성 및 지속적 업계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과 이의가 제기되고 있다. 비단 한국에서의 부진뿐이 아닌 독일에서의 부진과 기타 국가들에서의 그다지 화려하지 못한 실적 등이 이를 더욱 부채질하고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자료
1. 국내 자료

김광규, 소매유통경영, 형설출판사, 2007년, pp. 21~41, p.75

김재문, 소비자 코드를 제대로 읽어라, 경영컨설팅센터, 2002, pp.9~11

김진성, 김판진, 국내 대형할인점의 중국시장 진출전략, 한국유통과학회, 2006, p.22 p.24

라이터스 편집부, 「세계의 유통기업 ‘월마트’의 성공비결」, 2006년, pp. 7~11

라이터스 편집부, 「월마트 초우량기업으로 성장한 유통업계의 큰 별」, 2006년, pp. 7~10

로버트 슬레이터, 월마트 슈퍼마켓 하나로 세계유통을 지배하기까지, 미진출판센터, 2003, pp. 56~58, 67~69, 160~170

마이크 버그달, 월마트 방식, 고려닷컴, 2005년

西山 和宏, 월마트의 진실, 다이아몬드사, 2002년, pp. 17~18

엄성원, “월마트의 시대가 저물고 있다.”, 머니투데이 전자신문, 2007년 10월 3일



2. 외국자료

Race Cowgil, "How to Exploit Wal-Mart's Weaknesses", Zenith Management Consulting, 2005, 전문


3. 기타자료

네이버, 백과사전 홈 > 사회과학 > 경제 > 산업 > 상업, “소매상(retailer)"

Wikipedia 검색어 'Retailing', 'Reatil Industry'

중국 상무부, 외환 관리국 2007년 자료

한국 무역 협회(KOTRA) 세미나 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 전략경영] 까르푸의 세계화 전략 사례
  • 월마트와 까르푸, 왜 실패했나 현지화에 관심 없던 탓 적기 투자 못한 때문도. 월마트 철수 이후 1강 3중 체제 재편 ‘아쉽다’ 안타까운 목소리도- 한국까르푸 매각 급물살헤럴드경제 2006-03-17 14:23- SERI - 한겨례, 여론칼럼 왜냐면- 한국 까르푸의 횡포-http://blog.naver.com/21ceo?Redirect=Log&logNo=110013909501- 국가 고객 만족도 조사(NCSI)- 기자의 눈 진흙탕 까르푸 인수전 서울경제 2006

  • 월마트 조직 문화
  • 월마트는 경영이 부진한 점포를 폐쇄하거나 업태를 전환하고 취급상품의 구성을 바꾸는 등 경영전반에 대한 수술에 나서고 있다. 특히 잡화위주의 할인점에 1차 식품을 강화한 슈퍼센터를 향후 성장을 이끌어 나갈 주력업체로 선정, 육성하는 경영혁신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월튼 회장은 오랫동안 유통업계의 최강자로 군림했던 시어스가 무너진 이유를 월마트나 K마트를 진정한 경쟁자로 받아들이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정상을 넘보는 도

  • [국제경영] 월마트 한국실패 분석 및 대응전략
  • ‘월마트’ 한국 실패분석 및 대응전략목차Ⅰ. 선정 동기Ⅱ. 기업소개Ⅲ. 한국 시장 상황Ⅳ. 한국 시장 진출 실패요인(1) 한국 소비자(2) 한국의 시장 상황(3) 월마트의 경영전략Ⅴ. 대응전략(1) SWOT 분석(2) 성공을 위한 전략Ⅵ. 시사점Ⅰ. 선정 동기∙ 일상 생활에서 가장 많이 방문하는 곳?∙ 한국에 진출한지 8년 만에 시장 철수를 선택한 이유는?∙ 한국에선 무슨 일이 발생해서 월마트가 철수 했는가?Ⅱ. 기업 소개∙ WALMART란? - 1962년 창업

  • [국제경영]월마트와 까르푸의 한국시장진출 실태 보고서-월마트 전략 및 실패 분석
  • 월마트와 까르푸의 한국시장진출 실태 보고서< 월마트 전략 및 실패 분석 >*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월마트와 까르푸 해외진출전략(1)월마트(2)까르푸2. 월마트와 까르푸의 한국시장 진출전략(1) 월마트와 까르푸의 국내 시장 진출의 배경(2) 월마트의 한국시장의 진출 전략(3) 월마트의 한국 시장 경영 전략 (4) 까르푸의 한국시장의 진출전략(5) 까르푸의 한국 시장 경영 전략 3. 월마트의 한국 시장진출 실패요인4. 이마트와 월마트의 비교 Ⅲ.

  • [국제경영] 월마트의 국제경영 현지화전략 마케팅과 한국에서의 사례분석
  • 국제경영월마트의 국제경영 현지화전략 마케팅과 한국에서의 사례분석주제선정이유월마트 소개월마트의 해외진출월마트의 한국시장 진출한국의 월마트월마트의 한국시장 진출 실패 이유SWOT 분석결론 – 해결책 제시1. 주제선정 이유 월마트는 포춘지 선정. 미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500대 기업에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그리고 세계 유통업계의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는 기업이다. 국내진출기간 6년. 월마트가 한국의 할인점업계에 미친 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