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증, 자폐아]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개념과 특징 및 치료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6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자폐증의 개념
Ⅲ. 자폐증의 특성
1. 행동특성
2. 언어 특성
3. 인지 특성
4. 사회 특성
5. 정서 특성
Ⅳ. 자폐성 아동의 사회적 특성
Ⅴ. 자폐증의 치료방법
1. 전반적 발달장애의 치료방법 개관
2. 약물치료
1) 뇌기능장애의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약물
2) 비특이적인 정서장애나 이상행동의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약물
3) 합병하기 쉬운 정신의학적 상태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악물
3. 구체적인 행동에 따른 교육적 치료방법
1) 자해행동의 치료
2) 자기자극행동(Self-stimulatory Behavior)의 치료
3) 파손행동
3. 자폐아동의 언어훈련 교육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최근의 특수교육에 관한 연구동향을 살펴보면 장애 아동의 사회성을 연구하여 의미 있는 대인관계를 누리도록 돕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지금까지는 전통적으로 사회적 기술이나 행동을 훈련시키는 교수방법에 관한 연구로 대개 구체적인 사회적 행동들에 초점을 맞추어 이루어져 왔기 때문에 진정한 사회적 이해가 없이 외면적인 행동만을 훈련시키는 교수 방법이었다. 이러한 훈련의 결과로 얻어지는 것은 구체적인 적절한 사회적 목록의 증가 일뿐, 다양한 실제 상황에서 이를 적용하는 전이와 일반화 능력의 습득에는 한계를 보여왔다. 따라서 타인의 정서를 이해하고 그에 따라 판단하고 행동하는 사회적 행동의 인지적 기초를 훈련시킬 필요성이 계속해서 제기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시도는 최근에야 이루어져 왔다(김성남, 2000).
그래서 최근의 연구들은 자폐 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과 사회성 발달에 가장 영향을 줄 수 있는 측면으로 마음 이론 발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Baron-Cohen, S., & Howlin, P. 1993; Howlin, P., Baron-Cohen, S., & Hadwin, J., 1999). 그러나 자폐 학생의 경우에는 이러한 마음상태에 대한 이해 능력에 특히 결함이 있기 때문에 이들이 의미있는 대인관계를 누리도록 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이해하고, 타인의 정서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그에 따라 적절한 의사표현이나 행동을 취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나가야 할 필요성이 있다.
Ⅱ. 자폐증의 개념
자폐증이란 용어는 1919년 성인의 정신분열증에서 나타나는 외부 세계로부터의 퇴행 현상을 서술한 블루너(Eugene Bleuler)에 의해서 처음 사용되었으며(Maria j. Paluszny, 1978), 그는 자폐증을 외계의 자극에 대해 그것을 무시하고 무관계한 태도를 나타내거나 혹은 약간
- 참고문헌
-
김동연․이근매(1996) / 자폐성 아동의 집단 적응 / 대구: 동아 문화사.
강위영 외 5명(1999) / 정서행동발달과 문제 예방 / 대구대학교 출판부
김경진(1994) / 자폐아 형제의 우울과 사회적응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위영, 송영혜 역(1966) / 자폐증 및 정신지체 아동을 위한 행동 수정의 실제 / 서울 : 한국사회개발원 연구원
김태련, 박랑규(1996) /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 / 서울 : 특수교육
김동성(1994) / 자폐적 성향을 가진 아동과 가족간의 문제-형제, 자매를 중심으로 / 제9차 보라매 부모교육용 자료집
국립특수교육원(1995) / 정서장애아 행동치료교육 / 서울 : 성원사
곽준기, 정창곤(1994) / 장애아 식사지도의 실제 / 서울 : 도서출판 특수교육
김군자(1998) / 음악치료의 이론과 실제 / 서울: 양서원
박계신(2000) / 스크립트를 이용한 자폐아동의 사회적 의사소통 및 행동중재 / 정서장애아 및 학습장애아 교육연수 / 정서장애․학습장애아교육
서현아(1994) / 자폐유아와 정상유아의 놀이행동 양식 비교 /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춘재(1995) / 발달의 장애 / 한국인간발달학회 / 서울;중앙적성출판사
채수정(1999) / 기능적 보완대체 의사소통(AAC)도구 사용훈련이 중도장애아의 물건사기를 위한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효과 / 梨花女大 大學院 1999 학위논문(석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 노사관계론 - 현대자동차 모의교섭
- 알더퍼의 ERG이론, 알더퍼 이론과 매슬로우 이론의 차이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