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증, 자폐아]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개념과 특징 및 치료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자폐증의 개념

Ⅲ. 자폐증의 특성
1. 행동특성
2. 언어 특성
3. 인지 특성
4. 사회 특성
5. 정서 특성

Ⅳ. 자폐성 아동의 사회적 특성

Ⅴ. 자폐증의 치료방법
1. 전반적 발달장애의 치료방법 개관
2. 약물치료
1) 뇌기능장애의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약물
2) 비특이적인 정서장애나 이상행동의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약물
3) 합병하기 쉬운 정신의학적 상태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악물
3. 구체적인 행동에 따른 교육적 치료방법
1) 자해행동의 치료
2) 자기자극행동(Self-stimulatory Behavior)의 치료
3) 파손행동
3. 자폐아동의 언어훈련 교육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의 특수교육에 관한 연구동향을 살펴보면 장애 아동의 사회성을 연구하여 의미 있는 대인관계를 누리도록 돕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지금까지는 전통적으로 사회적 기술이나 행동을 훈련시키는 교수방법에 관한 연구로 대개 구체적인 사회적 행동들에 초점을 맞추어 이루어져 왔기 때문에 진정한 사회적 이해가 없이 외면적인 행동만을 훈련시키는 교수 방법이었다. 이러한 훈련의 결과로 얻어지는 것은 구체적인 적절한 사회적 목록의 증가 일뿐, 다양한 실제 상황에서 이를 적용하는 전이와 일반화 능력의 습득에는 한계를 보여왔다. 따라서 타인의 정서를 이해하고 그에 따라 판단하고 행동하는 사회적 행동의 인지적 기초를 훈련시킬 필요성이 계속해서 제기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시도는 최근에야 이루어져 왔다(김성남, 2000).
그래서 최근의 연구들은 자폐 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과 사회성 발달에 가장 영향을 줄 수 있는 측면으로 마음 이론 발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Baron-Cohen, S., & Howlin, P. 1993; Howlin, P., Baron-Cohen, S., & Hadwin, J., 1999). 그러나 자폐 학생의 경우에는 이러한 마음상태에 대한 이해 능력에 특히 결함이 있기 때문에 이들이 의미있는 대인관계를 누리도록 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이해하고, 타인의 정서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여 그에 따라 적절한 의사표현이나 행동을 취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나가야 할 필요성이 있다.

Ⅱ. 자폐증의 개념

자폐증이란 용어는 1919년 성인의 정신분열증에서 나타나는 외부 세계로부터의 퇴행 현상을 서술한 블루너(Eugene Bleuler)에 의해서 처음 사용되었으며(Maria j. Paluszny, 1978), 그는 자폐증을 외계의 자극에 대해 그것을 무시하고 무관계한 태도를 나타내거나 혹은 약간
참고문헌
김동연․이근매(1996) / 자폐성 아동의 집단 적응 / 대구: 동아 문화사.
강위영 외 5명(1999) / 정서행동발달과 문제 예방 / 대구대학교 출판부
김경진(1994) / 자폐아 형제의 우울과 사회적응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위영, 송영혜 역(1966) / 자폐증 및 정신지체 아동을 위한 행동 수정의 실제 / 서울 : 한국사회개발원 연구원
김태련, 박랑규(1996) /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 / 서울 : 특수교육
김동성(1994) / 자폐적 성향을 가진 아동과 가족간의 문제-형제, 자매를 중심으로 / 제9차 보라매 부모교육용 자료집
국립특수교육원(1995) / 정서장애아 행동치료교육 / 서울 : 성원사
곽준기, 정창곤(1994) / 장애아 식사지도의 실제 / 서울 : 도서출판 특수교육
김군자(1998) / 음악치료의 이론과 실제 / 서울: 양서원
박계신(2000) / 스크립트를 이용한 자폐아동의 사회적 의사소통 및 행동중재 / 정서장애아 및 학습장애아 교육연수 / 정서장애․학습장애아교육
서현아(1994) / 자폐유아와 정상유아의 놀이행동 양식 비교 /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춘재(1995) / 발달의 장애 / 한국인간발달학회 / 서울;중앙적성출판사
채수정(1999) / 기능적 보완대체 의사소통(AAC)도구 사용훈련이 중도장애아의 물건사기를 위한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효과 / 梨花女大 大學院 1999 학위논문(석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교육4B) 자폐범주성장애 의사소통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 중 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원인특성판별및평가방법 교육방안을 논의하시오0k
  • 개념원인특성판별및평가방법 교육방안을 논의하시오0k유아교육과 특수아교육4B자폐범주성장애, 의사소통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30점).Ⅰ. 서 론자폐범주성장애는 최근에 생긴 용어로서 과거의 자폐성장애를 다른 언어로 바꾼 것이다. 자폐아의 가장 특징적인 임상양상은 사람에 대한 반응의 장애라고 할 수 있다. 자폐증이라는 말 자체

  • [자폐]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장애)의 임상특징, 진단과 교육 및 치료 프로그램 분석
  •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장애)의 임상특징, 진단과 교육 및 치료 프로그램 분석Ⅰ. 서론Ⅱ. 자폐증의 개념Ⅲ. 자페증 아동의 주요 임상적 특징 및 진단1. 자폐아의 주요 임상적 특징2. 사회성 행동 관련 특징3. 말(speech)와 언어(language)4. 의례적(ritualistic) 행동과 동일성에 대한 고집5. 자폐증의 다른 특징들Ⅳ. 조기교육의 중요성Ⅴ. 자폐증 아동 교육 프로그램 개발Ⅵ. 자폐증 아동의 언어지도Ⅶ. 자폐증 아동의 사회성 발달과 놀이활동Ⅷ.

  • [자폐증] 자폐증(자폐, 자폐장애)의 원인, 특성과 자폐성아동(자폐증아동, 자폐장애아동, 자폐아)의 신체활동과 치료 분석
  • 자폐성아동(자폐증아동, 자폐장애아동, 자폐아)의 신체활동과 치료 분석Ⅰ. 서론Ⅱ. 자폐증의 정의Ⅲ. 자폐증의 원인1. 심리적인 원인2. 생물학적 원인3. 상호 작용설 - 심리적인 원인 + 생물학적 원인Ⅳ. 유아 정신병 분류의 역사Ⅴ. 자폐증의 특성1. 언어지체 및 언어결함2. 사회적 관계의 문제와 어려움3. 소리, 시각, 미각, 촉각, 후각에 대한 특별한 반응4. 불균등한 발달능력5. 의례적 행동과 동일성에 대한 고집6. 자폐증의 주요 임상적 특징

  • [자폐증아동] 자폐증아동의 개념, 특성, 원인, 사례 및 자폐증아동 치료방법-자폐증아동의 교육방법-
  • 자폐증)의 자폐아동이 있다. 이는 세계 평균인 인구 1만 명당 2~5명보다 훨씬 많은 수치이다. 하지만 아직 우리나라는 선진국에 비해 자폐성 아동에 대한 지원체계가 전무하다. 이처럼 자폐아동에 대한 문제를 방치한다면 향후 더욱 큰 사회적 손실이 불가피하다. 자폐아동이 우리사회의 구성원으로 잘 적응하여 살아가기 위해서는 정부, 학교, 가정 등 사회구성원 모두의 애정 어린 관심이 필요하다. 지금부터 자폐증의 개념, 특징, 원인, 치료방법 등에

  • [사회복지실천] 발달장애아동(자폐아동)의 치료,교육적 접근
  • 치료적 개입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러한 치료를 통하여 자폐 증상이 있는 사람들은 자기만의 껍질을 깨고 나와 다른 사람들과 적절히 교감하면서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이 발달되어야 할 것이다.Ⅱ. 본론1. 자폐증의 정의자폐증, 특히 유아 자폐증(infantile autism)은 1943년 캐너(Kanner)박사에 의해 처음 특성과 함께 명명되었다. 캐너는 유아 자폐증을 애착행동(attatchment)에 있어서 자폐적인 증상을 특징으로 하는 아동으로 정의하였다. 캐너 이 외의 다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