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경영학](A+) 칼럼 - 우리가 살아남는 길 = 자유시장경제체제 유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5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컬럼 대회에 응시했던 것입니다.
시장경제체제에 대한 글입니다.
- 본문내용
-
통일되기 전의 동독과 서독의 경제 수준 차이, 서로 다를 것이 없는 한민족이었던 북한과 남한의 경제 수준 차이를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시장경제체제”라는 제도이다. 시장경제체제란, 자유경쟁의원칙에 의해 시장에서 재화나 서비스의 가격이 형성되는 경제체제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모든 경제주체들의 생산 활동은 자유롭고 시장에서의 물품구입도 자유의지에 의해 이루어진다. 바로 가격이라는 메커니즘이 시장에서의 상품매매를 성사시키고, 또 이것을 근거로 생산과 소비를 조정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경제의 특징은 가격의 자유로운 흐름에 따라 자원의 합리적 분배가 이루어진다는 것에 있다.
시장경제체제의 반대개념이라고 할 수 있는 것으로 계획경제라는 것이 있다. 바로 북한이 현재까지도 고수하고 있는 제도이다. 북한에서는 가격이라는 자연스러운 메커니즘에 의하여 자원이 배분되는 일은 없다. 단지 생산물이 나오면 그것은 국가의 소유가 되고 추후에 주민에게 필요한 만큼 평등하게 되돌려 주고 있다. 즉, 사유재산이 인정되지 않고 공동의 재산으로 되기 때문에 더 열심히 일을 하려고 하지 않는다. 그들의 계획경제를 살펴보면 국가가 모든 것을 통제하면서 일을 하고 그에 대한 보상으로 자원을 평등하게 분배하여 모두가 잘사는 것이 목표인 내용이 주 골자이다. 우리는 평등이라는 말을 좋아한다. 하지만 북한의 계획경제에서 말하고 있는 평등의 개념이 어떠한
자료평가
- 감사합니다...^^
- hongt***
(2011.11.07 15:22:19)
- 적당했습니다.. 오래되어 잘 기억이 안나내요~
- syforeve***
(2009.09.28 23:45:0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