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연구] Toyota의 수직계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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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일본의 자동차산업과 전자산업은 일본의 모든 산업 중 가장 국제경쟁력이 뛰어난 산업 중의 하나이다. 특히 일본자동차산업은 1970년대까지 전 세계시장을 선도하여 왔던 미국의 Big3를 제치고 높은 품질과 낮은 가격을 자랑하는 신형자동차를 속속 개발함으로써 시장점유율을 크게 늘려 왔다. 그 결과 1980년대 초까지 미국시장에서 5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자랑해 왔던 GM은 1990년대 후반에는 시장점유율이 30%까지 하락하였으며 미국 내 일본자동차업체들의 시장점유율은 30%까지 증가하였다. [표]는 전세계 주요 자동차 생산기업의 연간생산대수를 보여 준다.
이렇게 전세계적으로 강력한 경쟁력을 지난 일본자동차산업의 선두주자가 Toyota라는 것은 그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 Toyota는 2001년기준 일본에서 약 43.1%의 시장점유율을 갖고 있는 선두기업이고 미국에서도 약 10%정도의 시장점유율을 갖고 있다. Toyota는 일본자동차업계에서 2위 와 3위를 차지하는 Nissan과 Honda에 비하여 엄청난 격차를 보이며 선두 위치를 지키고 있다. 이와 같이 Toyota를 비롯한 일본자동차업계가 전세계적으로 높은 국제경쟁력을 가지게 된 배경에는 이들 자동차조립업체를 뒷받침해 온 부품생산 하청업체들이 있다는 것은 중요한 사실이다. 자동차는 5,000여 종류, 2만여 개의 부품이 하나로 합쳐진 제품이기 때문에 자동차의 경쟁력은 부품경쟁력에 의해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일본자동차업계의 부품하청생산비율은 다른 나라에 비하여 대단히 높다. 흔히 일본에서는 자동 차회사는 차체와 엔진을 장착하는 단순 조립업체에 불과하다는 말도 있다. 일본의 자동차제조업체가 부품을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사내부품제조비율은 약 30% 정도에 불과하나, 유럽이나 미국기업의 평균은 약 50%를 넘고 있고, 특히 미국의 GM의 경우는 약 70% 정도에 육박하고 있다.
참고문헌
WWW.TOYOTA.CO.J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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