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이론, 경영전략] 경영, 경영이론, 다양한 기업의 경영전략 사례(휴렛팩커드-HP, 현대자동차, SK컴퓨터통신, SK 텔레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경영이란
Ⅲ. 경영의 기능
Ⅳ. 경영이론의 발전과정
1. 고전적 경영기법
2. 행위과학적 관점
3. 정량적 접근방법
4. 현대의 경영이론
Ⅴ. 다양한 기업의 경영전략 사례
1. 휴렛팩커드사의 경영전략 사례
2. 현대자동차의 경영전략 사례
3. SK컴퓨터통신의 지식경영 사례
4. SK Telecom의 지식경영 사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CEO를 위한 신경영학은 경영전략에서 시작한다. 경영전략을 왜 해야 하며, 경영전략은 무엇인가? 우선 경영전략의 필요성은 경쟁에서 이기기 위함이다. 이에는 외부환경 즉, 고객, 경쟁자, 기술 등의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것과, 한정된 인적, 물적 자원의 투입을 위한 내부자원의 효율적 활용 두 가지가 있다.
경영전략은 회사의 비전과 목표에 연결되어 어떤 사업분야에 참여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지를 결정하는 행동방안을 제시한다. 즉, 기업이 독자적이고 독특한 기본 개념에 입각하여 미래의 기업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사업영역과 경쟁우위 방안을 제시하는 의사결정 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
먼저 사업 영역의 결정은 기업이 어느 분야에서 경쟁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사업분야와 사업구성을 의미한다. 다음으로 사업영역이 결정되면 경쟁우위를 확립하고 계속 유지하여야 하며, 이를 위해서 차별화개념을 가져야 한다.
사업 영역의 선택은 기업의 성장에 장기적으로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사업영역의 선택은 기업의 범위를 결정하고 기업이 수행하는 사업에 자원을 배분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은 제품영역, 시장영역, 수직적 영역의 세 축으로 진행된다.
기업의 사업영역이 확정되면 그 사업 영역내의 기업간 경쟁에서 승리하여야 한다. 경쟁자에 대하여 경쟁우위(competitive advantage)를 가져야 한다는 것인데 경쟁우위가 창출되려면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경영자원이나 핵심역량이 독특하여 경쟁기업이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이어야 하며 산업내의 성공요인과 일치해야 한다.
핵심역량은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는 프로세스에서 나타나는 기업 내부의 독특한 자원, 기술, 능력 등이 된다. 따라서 이것을 파악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켜야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핵심역량은 기업의 뿌리가 되어 핵심제품을 만들게 하며, 이를 통하여 경쟁우위를 확보함으로써 사업에서 성공하게 만든다. 즉, 핵심역량은 기존 사업의 경쟁력을 파악
- 참고문헌
-
김병순외 6명(1999) / 한국 기업의 국제경영전략사례 / 서울경제경영
김효근(1998) / 한국 新지식인 보고서 / 매일경제신문사
김성수(2000) / 경영정책과 전략 / 삼영사
박상훈 / SK 텔레콤의 신규브랜드 TTL의 런칭전략 성공 사례연구 /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박상범 외2명(2000) / 경영학원론 / 삼영사
유영만(1998) / 한국기업교육의 경쟁력 강화방안 / 용인: 엘테크
정수영(2000) / 신경영학원론 / 서울: 박영사
올레 해드크비스트가니 레이치로 저 / 이규원 역(2000) / 바이킹 경영학 / 들녘
전국경제인연합회 보도자료(2004) / CEO가 본 한국기업의 윤리경영인식
카나이 카즈요리 외 / 박영사(2001) / 경영전략
CEO Report(2003) / 윤리경영 도입 목적과 실천과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