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이론, 경영전략] 경영, 경영이론, 다양한 기업의 경영전략 사례(휴렛팩커드-HP, 현대자동차, SK컴퓨터통신, SK 텔레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경영이란

Ⅲ. 경영의 기능

Ⅳ. 경영이론의 발전과정
1. 고전적 경영기법
2. 행위과학적 관점
3. 정량적 접근방법
4. 현대의 경영이론

Ⅴ. 다양한 기업의 경영전략 사례
1. 휴렛팩커드사의 경영전략 사례
2. 현대자동차의 경영전략 사례
3. SK컴퓨터통신의 지식경영 사례
4. SK Telecom의 지식경영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CEO를 위한 신경영학은 경영전략에서 시작한다. 경영전략을 왜 해야 하며, 경영전략은 무엇인가? 우선 경영전략의 필요성은 경쟁에서 이기기 위함이다. 이에는 외부환경 즉, 고객, 경쟁자, 기술 등의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것과, 한정된 인적, 물적 자원의 투입을 위한 내부자원의 효율적 활용 두 가지가 있다.
경영전략은 회사의 비전과 목표에 연결되어 어떤 사업분야에 참여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지를 결정하는 행동방안을 제시한다. 즉, 기업이 독자적이고 독특한 기본 개념에 입각하여 미래의 기업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사업영역과 경쟁우위 방안을 제시하는 의사결정 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
먼저 사업 영역의 결정은 기업이 어느 분야에서 경쟁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사업분야와 사업구성을 의미한다. 다음으로 사업영역이 결정되면 경쟁우위를 확립하고 계속 유지하여야 하며, 이를 위해서 차별화개념을 가져야 한다.
사업 영역의 선택은 기업의 성장에 장기적으로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사업영역의 선택은 기업의 범위를 결정하고 기업이 수행하는 사업에 자원을 배분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은 제품영역, 시장영역, 수직적 영역의 세 축으로 진행된다.
기업의 사업영역이 확정되면 그 사업 영역내의 기업간 경쟁에서 승리하여야 한다. 경쟁자에 대하여 경쟁우위(competitive advantage)를 가져야 한다는 것인데 경쟁우위가 창출되려면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경영자원이나 핵심역량이 독특하여 경쟁기업이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이어야 하며 산업내의 성공요인과 일치해야 한다.
핵심역량은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는 프로세스에서 나타나는 기업 내부의 독특한 자원, 기술, 능력 등이 된다. 따라서 이것을 파악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켜야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핵심역량은 기업의 뿌리가 되어 핵심제품을 만들게 하며, 이를 통하여 경쟁우위를 확보함으로써 사업에서 성공하게 만든다. 즉, 핵심역량은 기존 사업의 경쟁력을 파악
참고문헌
김병순외 6명(1999) / 한국 기업의 국제경영전략사례 / 서울경제경영
김효근(1998) / 한국 新지식인 보고서 / 매일경제신문사
김성수(2000) / 경영정책과 전략 / 삼영사
박상훈 / SK 텔레콤의 신규브랜드 TTL의 런칭전략 성공 사례연구 /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박상범 외2명(2000) / 경영학원론 / 삼영사
유영만(1998) / 한국기업교육의 경쟁력 강화방안 / 용인: 엘테크
정수영(2000) / 신경영학원론 / 서울: 박영사
올레 해드크비스트가니 레이치로 저 / 이규원 역(2000) / 바이킹 경영학 / 들녘
전국경제인연합회 보도자료(2004) / CEO가 본 한국기업의 윤리경영인식
카나이 카즈요리 외 / 박영사(2001) / 경영전략
CEO Report(2003) / 윤리경영 도입 목적과 실천과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간접광고의 현황과 쟁점
  • 자동차 극장 관객이 늘어날 것이다. 신작 개봉 날짜도 바뀌게 된다. 국내 최대의 극장 체인인 CGV는 개봉일을 지금의 금요일에서 목요일로 앞당기는 것을 검토 중이다. 주5일 근무제 실시에 따라 주말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금요일 저녁 공연과 토.일요일 오전.낮공연이 활성화 되고, 상대적으로 일요일 저녁 공연은 인기가 없을 것이다. 한국 영화의 시장이 확대되고 한국 영화 관객의 점유율도 증가하고 있는 것 또한 한 몫을 한다.4.위협요인(Threat)․PP

  • [마케팅] LG eShop 사이트의 컨텐츠, 전략 분석 및 타사와 비교
  •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등 오프라인의 경쟁사들도 자사안에서 개별적인 형태의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TV홈쇼핑 기업, 야후 코리아, 다음커뮤니케이션, 라이코스코리아 등 포털 서비스 업체 등이 99년 이후 신규 진출하거나 사이트 재구축을 통해 시장 주도권 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또한 강력한 물류 네트워크를 확보하고 있는 한진택배, 대한통운 등 택배업체들과 SK, 한국통신 등 여타 대기업들도 잇달아 인터넷 소매 시장에 뛰어들고 있

  • 기업의 친환경경영의 사례와 바람직한 역할과 방향00
  • 경영의 시대’가 열린 것이다. 정부 규제에 맞추기 위해 억지로 환경에 신경을 쓰던 공공 주도의 시대는 지났다. 기업의 신뢰도를 높이고 기업가치를 업그레이드시키기 위해서는 환경 친화에 대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경영전략을 세워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앞으로는 기업 가치를 높이기 위해 시장에 의해 환경경영이 유도되는 민간주도체제로 나갈 것이다. 이 장에서는 기업의 친환경경영의 사례와 바람직한 역할과 방향에 대해 전반적

  • [정보통신] [전자] 화상회의 시스템의 제품과 시장동향
  • 현대모비스현대모비스는 1999년 사업구조조정을 통해 모듈부품 및 A/S부품 등 자동차부품전문회사로 일대 변신을 했다. 특히 2000년대 들어 그룹의 글로벌 확장전략에동승함으로써, 모비스의 사세(社勢)는 국내외적으로 급팽창하는 계기를 맞았다.이 과정에서 국내외에 모비스 법인들이 잇따라 설립되었고, 세계 곳곳에서 생산공장과물류창고들이 우후죽순처럼 들어서는 등 모비스의 글로벌 경영이 동시다발적으로추진됐다.그러나 모비스는 IT 기

  • [경영] 삼성전자의 경쟁력 배경과 향후 과제
  • 경영2. 성과급 격차로 인한 갈등3. 인력적체Ⅳ. Interview1. 김 형 준, 삼성 글로벌 마케팅 연구소 소장2. 배 한 길, Telecommunication Network 총괄 무선사업부 개발 1그룹 선임연구원3. 황 재 현, Device Solution 총괄 메모리 사업부 S램 Product Engineering팀 사원Ⅴ. 결 론Ⅵ. 참고자료Ⅶ. ReferenceⅠ. 서 론Organization Science Term Project삼성전자(제출용)202.hwp Samsung Digital 삼성의 15개 상장 기업의 시가총액은 65조 8000억원인데 이는 현대(21개사), LG(13개사), SK(8개사)의 상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