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기러기 가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2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제 1 장. 서론
제 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제 2절. 문헌 고찰 및 용어정의와 교육사회학적으로 바라본 조기유학
제 3절. 연구방법
제 2 장. 기러기 가족의 유형 및 실태
제 1절. 기러기 가족의 개념
제 2절. 기러기 가족의 유형
1. 엄마와 아이들을 유학 보내고 아빠는 한국에 남아 생계를 책임지는 가정
가. 기러기 아빠의 유형
나. 외국에 나가 있는 기러기 엄마의 유형
2. 아이들만 유학을 보내고 부부는 한국에 남아있는 가정
3. 아빠와 아이들을 유학 보내고 엄마가 한국에 남는 가정
제 3절. 조기 유학의 실태
1. 연도별 조기유학 현황
2. 최근의 유학추세
3. 조기 유학 비용
제 3장. 기러기 가족의 발생원인
제 1절. 사회적 측면에서 본 기러기 가족의 발생원인
제 2절. 교육적 측면에서 본 기러기 가족의 발생원인
제 4장. 기러기 가족의 문제점
제 5장. 기러기 가족의 해결방안
제 6장. 교육사회학적 관점에서 보는 조기유학과 기러기 가족
제 7장. 결론
참고 문헌
별첨(인터뷰 내용)


본문내용
제 1장. 서론

제 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는 2007년 5월 한 달 동안 서울대학교 사범대학부설초등학교(이하 부초)에서 교생 실습을 했다. 우리는 교생실습을 통해 교사가 되기 위한 필수 과정으로 그동안의 교직이수 강의와 달리 교사라는 직업에 대해 현실적으로 접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우리가 실습을 했던 부초는 다른 일반 초등학교와 비교되는 점이 있었다. 첫째, 부초는 교사가 초임으로 임용되는 것이 아니라 서울 소재의 다른 초등학교에서 5-10년 정도의 경력을 쌓은 교사가 추천과 선발을 통해 임용된다는 것이다. 둘째, 귀국학급 시스템이 운영되고 있다는 점이다. 귀국학급이란 2년 이상 해외에서 살다가 귀국한 학생들의 적응을 돕기 위한 학급으로, 일반학급으로 가기 전에 국어와 한국 문화, 사회에 대한 기초적인 교육 등의 배려가 주어지는 환경을 제공한다. 귀국학급의 교사는 우리말로 수업함과 동시에 영어로 단어 풀이를 해주거나, 우리말에 해당하는 영어단어를 제시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학생들의 이해를 돕는다.
교생실습기간 동안 우리는 귀국학급 학생들의 부적응 사례를 접할 수 있었다. 대부분의 귀국학생들은 일반학생들보다 월등한 영어실력을 바탕으로 학습에 있어서 자신감을 가지고,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는 반면, 적지 않은 귀국학급 출신 학생들이 부적응으로 인하여 힘들게 생활하고 있었다. 이는 실습 이전에 언론매체를 통해서 막연하게 알고 있던 것보다 심각하게 보였고,
참고문헌
<< 참고문헌 >>

1) 최양숙, 비동거 가족경험;‘기러기 아빠를 중심으로’,연세대 대학원, 2006.

2) 이만희(현 일본 풀대학 교수), ‘조기유학의 거센 바람, 방법이 없나?’, 교육정책포럼 98호

3) 임지현 외, 우리안의 파시즘, 서울:삼인, 2000.

4) 한성열, 한국문화의 그릇된 교육의식 및 관행,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제1권 1호, 1994, p95-107


<< 기사 및 웹 사이트 >>

이강렬, “기러기 아빠”, 국민일보, 2006년 6월 11일.

김영욱, “`참새 아빠`까지 나오는 마당에...”, 중앙일보, 2007년 3월 27일.

유인경. “기러기아빠의 양극화”, 경향신문. 2007년 2월 27일.

http://blog.naver.com/cometyou/5145004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DB.

6) 조선일보, 2006년 1월 8일

새전북신문, 2006년 11월 30일.

8) www.hani.co.kr 2005년 1월 10일

10) http://weekly.hankooki.com 2005년 3월 2일

11) 경향신문, 2006년 1월 3일

12) 부산일보, 2005년 11월 5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 조기유학, 기러기아빠
  • 기러기 아빠제출일: 2007. 10. 30- 목 차 -1. 서론2. 본론1)기러기 아빠의 정의2)기러기 아빠의 개념과 기원3)기러기 아빠의 유형가. 국내파 기러기 아빠나. 해외파 기러기 아빠다. 철새파 기러기 아빠4)기러기 가족의 발생원인가. 공교육의 대한 불신나. 과도한 사교육비의 부담금다. 평준화에 의한 교육의 질 저하라. 정부의 부적절한 대체 방안마. 매스 미디어의 파급효과바. 높은 교육열을 소화하지 못하는 한국의 교육 시스템5)기러

  • 가족교육 요구가 있는 사람 한 명을 면담하여, 가족관련 정보 등을 수집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시오.
  • 가족의 형태에 많은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그러므로 앞으로 가족이 어떻게 변해갈 것인지 예측하는 것은 미래사회를 준비하는 한 방편이 된다. 만약 자의든 필연이든 다양한 가족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이 가족 기능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면 가족문제가 야기될 것이며 그러한 문제들은 사적문제로만 간주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최근 대두되고 있는 이혼의 증가, 편부모 가족의 증가, 기러기아빠의 증가 등의 문제들을 가족복지 정책 차원에서 다루어야

  • 5세 유아의 부모와 형제관계에 대한 이해
  • 기러기 여섯 마리가 태어났는데 막내인 보르카에게만 깃털이 하나도 없었다. 언니 오빠들은 보르카를 놀렸고, 날씨가 추워지자 모두들 떠나게 되지만 수영을 할 줄 모르는 보르카를 두고 가족이 모두 떠난다. 보르카는 배 한 척을 타게 되었고 큐가든에 가게 되어 새로운 친구들을 만나 행복하게 지냈다.(2) 연구 자료 수집을 위한 활동생활동화를 활용한 참여유아들의 네 가지 활동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활동 전개 기간은 2003년 9월 1일부터 2003년 12월

  • [아동기발달] 조기영어교육
  • 교육학 석사 학위논문< 목 차 >Ⅰ. 서 론Ⅱ. 본 론1. 조기 영어교육의 원인2. 조기 영어교육의 실태3. 긍정적 측면4. 부정적 측면Ⅲ. 결론 및 제언< 조별 report>상업프로그램교사 준비기관 준비프로그램구성65 20.2 11.7프로그램구성3차원 세로 막대형 23차원 세로 막대형 3단어듣기,말하기대화 듣고 말하기문장 듣기말하기교육 내용28.3 23.5 20.6교육 내용서부북부그림카드녹음테이프실물이나 모형비

  • 삶에 대한 성찰 - 교육학개론 - 타국생활
  • 가족들과 나 우리 아빠는 기러기 아빠다.중국에서도 회사가 타 지역으로 옮기면서 우리는 어느 순간부터 주말 가족이 되었다. 친구들이 아빠 얘기를 할 때 마다 나는 아빠의 기억을 희미하게 찾으며 친구의 말에 동감했었다. 밖에서 놀다가 아빠가 오늘 8시까지 들어오라고 하셨어. 라고 말하는 친구의 말에 나는 전혀 동감되지 않았다. 아빠가 안 계신 나는 난 9시까지 놀아도 되는데.라고 말하며 엄격하시지 않았던 엄마 때문에 구속 받지 않은 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