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교육 요구가 있는 사람 한 명을 면담하여, 가족관련 정보 등을 수집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28 / 2020.03.28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가족교육 요구가 있는 사람 한 명을 면담하여, 가족관련 정보 등을 수집하고,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시오.
목차
1. 서론
2. 가족교육의 개념 및 원리
3. 가족교육의 의미
4. 가족교육의 주체
5. 인터뷰를 통해 가족관련 정보 내용
6. 가족 친화적 박물관 교육의 개요
7.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프로그램 구성(가족 친화적 박물관 교육)
8. 결론
9. 참고 자료
본문내용
현대사회의 변화는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이것은 개인의 가치관의 변화와 가족의 형태 변화를 동반하지 않을 수 없다. 저출산과 고령화라는 사회변화 또한 가족의 형태에 많은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그러므로 앞으로 가족이 어떻게 변해갈 것인지 예측하는 것은 미래사회를 준비하는 한 방편이 된다. 만약 자의든 필연이든 다양한 가족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이 가족 기능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면 가족문제가 야기될 것이며 그러한 문제들은 사적문제로만 간주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최근 대두되고 있는 이혼의 증가, 편부모 가족의 증가, 기러기아빠의 증가 등의 문제들을 가족복지 정책 차원에서 다루어야 할 필요가 있다. 현대사회의 가족은 실질적인 가르침을 주는 것이 사적인 영역에 대한 간섭이 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에 학교교육을 통해서 많은 변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정상가족’에 대한 이미지에 맞추어 가족의 현실을 받아들이려는 개인의 성향과 가족이라는 집단이 각자의 사적인 영역이므로 공적으로 다루지 않으려고 하는 가치관이 팽배해 있다. 최근 출산율 저하와 고령인구의 증가로 인한 인구문제들은 지금까지 가족에 대해 한발 물러서 있던 입장에서 적극적인 개입을 전제로 한 다양한 국가정책들을 만들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저출산․고령화 사회의 기본 계획으로 출산과 양육에 대한 책임강화와 일․가정 양립이 가능한 사회시스템 구축, 가족친화․양성평등사회의 조성, 노후 복지 보장체계 구축, 여성과 고령인력의 활용 등 다양한 계획을 제시하고 있다. 이미 여러 학자들의 가족정책에 대한 제안을 토대로 하고 있으므로 현실에 적용 가능한 구체적인 프로그램으로 도입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박연희(2014). 박물관(미술관)교육의 이론과 학습환경. 최종호 외 (공저). 한국 박물관 교육학.(pp.296-316) . 서울: 문음사.
최슬기(2017), 「국립어린이박물관의 교육프로그램이 지역 어린이에게 미치는 학습경험의 통합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미경(2016). 청소년 자녀가 지각한 부부갈등과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 한국 가정과교육 학회지, 18(2), 1-16.
최정훈, 사회교육개론, 교육과학사, 2013
강문희(2014). 부모-자녀 의사소통 유형 및 정서상태와 청소년문제행동간의 관계 연구. 학생생활연구소, 18, 20-39.
홍혜주(2016). PBL에 의한 박물관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K대학 자연사박물관 사례연구.석사학위 논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
함인희(2013).변화하는 사회. 다양한 가족. 양서원.
정명자(2014). 중년기 주부의 가족관계 향상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요구도 분석.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6(3). 61-75
이경석, 한국가족복지의 이해 인간과 복지,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교육론(공통)]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가족교육 프로그램)
  • 방송통신대학교2020학년도 1학기 과제물(온라인제출용)가족교육론(공통)가족교육 요구가 있는 사람 한 명을 면담하여, (1) 가족관련 정보 등을 수집하고, (2)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시오.목차Ⅰ. 인터뷰 조사내용1. 인터뷰 대상자의 기본인적사항2. 대상자가 생각하는 가족의 정의3. 대상자가 속한 가족 유형 및 특징과 가족교육에 대한 요구Ⅱ. 교육프로그램 구성1. 가출 청소년 문제와 인터뷰 대상자의 상황2. 프

  • 평가관리 - 유아평가 교직원 평가
  • 한 지도를 돕기 위해 평가가 필요하다.ⅱ. 평가의 목적 및 원리평가의 목적은 유아교육기관에서 추구하는 목적 및 목표가 달성되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교육기관이 유아의 요구에 맞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지, 교육기관의 교육비, 교육시간, 교사의 근무시간 및 처우 등이 적절히 배정되어 있는지 등을 파악하고 장래의 계획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평가를 한다. 즉, 유아 발달 평가, 교직원 평가, 환경 구성 및 프로그램 평가

  • [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 등 그 무엇이든 상관없이 내부의 프로그램의 질에 의해 그 사업의 성패가 결정되고 있다. 학습프로그램이 평생학습 관련 사업의 생명을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평생교육 실천의 장에서 프로그램 개발은 하나의 영역인 동시에 전체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하게 인식되며 강조될 수밖에 없다. 이것이 평생교육사에게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요구되는 이유이다.1) 프로그램 개발의 의의(1)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 프

  • (프로포절) 소외된 미혼모를 위한 재사회화 프로그램(프로그램 명 :아우르기 쉼터)
  • 한 막막함으로 인해 많은 고통을 겪고 있다. 우리는 미혼모들의 고통을 덜어주고 스스로 자립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자신의 자아를 실현하고 다시 사회에 돌아가 하나의 구성원으로써 당당히 살아가기 위해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5. 프로그램 요청자가 요구하는 주제와 목적을 포함한 기존 프로그램이 있는가?*상담 프로그램: 성/ 임신상담, 아기와 본인의 진로 상담, 생활적응 상담, 가족 및 개인의 문제 상담, 퇴소 후 상담*교육 프로그램: 모자

  • [교육학과]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 한 요구교육 과정 개정은 무엇보다도 다가올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한 바른 예측에 기초해야 할 것이다. 미래의 세계와 문명을 예견하는 미래 학자나 문명 비판가들의 공통적 견해는, 미래 사회는 지식 산업이 주축이 되는 정보화 사회, 생활 양식과 가치관, 권력 소재가 다양한 다원화 사회, 정치와 경제, 문화면에서 세계가 한 생활권으로 움직이는 지구촌 사회, 종교와 예술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는 인간 중심 사회가 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