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활용론] 제 7장 원격교육과 매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재 내용정리

제7장 원격교육과 매체

1.교육과 매체

2.수업매체의 필요성

3.매체의 종류

4. ASSURE 매체 활용모델

Ⅱ. 교과내용과 관련된 질문

1. 이슈와 관련이 깊은 질문

2. 교과내용과 관련이 깊은 질문


본문내용
Ⅰ. 교재 내용정리

제7장 원격교육과 매체

1.교육과 매체
(1)매체: 의사소통에 있어서 송신자와 수신자사이를 연결하는 매개체 혹은 전달체를 의미
(2)교수-학습 매체
교육목표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 사이에 내용전달이나 의사소통을 도와주는 다양한 형태의 매개체를 의미

2.수업매체의 필요성
(1)구체적인 경험의 제공
원격교육활용론 6조
1)수업매체는 학습내용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구체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2)다양한 경험의 구체적 제시는 학습자가 사전의 경험을 통합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2)주의 획득과 동기유발
1)수업매체는 학습자의 주의를 끄는 특성이 있다.
2)시청각을 포함하는 수업매체를 이용할 때 학습자들이 더 학습활동에 주의집중하게 되고 학습효과도 높아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격교육] 원격교육매체의 활용과 발전 방향
  • 원격 교육은 그 당시의 과학수준과 맞추어 성장하였다. 말과 종이의 기술이 존재하기 시작한 제1기에 서신을 이용한 통신교육은 멀리 플라톤이 디오니시오스왕에게 편지를 보내어 가르친 기록에서 찾아볼 수 있고, 동양의 경우에도 중국학자들 사이의 서신을 통한 논변 기록 등에서 찾을 수 있다.) 정인성 (1999) 원격교육의 이해 , 교육과학사 28이는 장소의 제약으로부터 어느 정도 해방되고 나서 자신의 지식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 수 있는 매체가 존

  • 원격교육활용론
  • 교육 분야에서도 학생들이 온라인 게시판을 이용해 학과 주제에 관해 논의 한다거나 이메일로 교수나 조교에게 질문을 하는 등 편리성을 제공받는다.그런데 그러한 보조적 역할로서의 편리성 수준을 넘어서서 기존의 교육과 패러다임 자체가 다른 사이버 공간을 이용한 교육 방법이 등장하였다. 그런 류의 교육 방식을 e-learning이라고 한다. 즉 e-learning이란 컴퓨터(웹)를 기반으로 하는 교수, 학습 또는 원격 교육을 의미하는 것이다.e-learning의 특징은

  • (원격교육론)_원격교육의 개념과 특성, 현재 우리나라 교육에서의 역할, 원격교육 개발 기술의 변화 현황에 대해 논의하시오
  • 교육에서의 역할, 원격교육 개발 기술의 변화 현황에 대해 논의하시오. -원격교육의 개념과 특성, 우리나라 교육에서의 역할 및 원격교육 개발기술의 변화와 미래mainWrap 과목 : 원격교육론지도교수 : 강의교수 : headerWrap 이름 : 제출일 : Ⅰ. 서론 전통적으로 우리나라의 교육은 선생님과 학생이 직접 만나서 가르침을 전하는 면대면 학습 방법이었습니다. 그러다가 산업화가 진행되고 TV와 라디오 같은 멀티미디어 매체가 발달하면서 직접 만나지

  • 원격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
  • 원격교육의 특성원격교육은 교수-학습활동이 시간과 공간적으로 분리되어 일어나기 때문에 보다 계획적인 교수-학습활동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교수-학습상황보다 특수한 수업기법이 요구되며, 특히 매체에 의한 전달이 특징적입니다. 위와 같은 원격교육의 특성에 비추어 보면, 원격교육은 일반교육과는 달리 다양한 공학(technology)을 사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특성은 원격교육체제가 일반교육체제와는 다른 구성요

  • [평생교육,원격교육] 평생교육에서의 원격교육 활용 방안 탐색
  • 교육이나 학습 활동이 두 주체인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사이에 상당한 거리가 있다는 것을 전제로 모든 교육활동이 기획되고 실천되는 구조적 특성을 가진 교육 제도’ 라 할 수 있다.(한상훈, 1990)원격교육의 특성을 보면 원격교육은 교수- 학습활동이 시간과 공간적으로 분리되어 일어나기 때문에 보다 계획적인 교수 학습활동을 필요로 하게 된다. 따라서 특수한 수업기법들이 요구되며 특히 매체에 의한 전달이 특징적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