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의 물류전략과 활성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주)한진 - 회사 소개-------------------------2P

2. (주)한진의 물류발전 필요성--------------------2P
(1)육운부문--------------------------------------------2P
(2)내항운송 부문----------------------------------------2P

3. (주)한진의 물류--------------------------3P~6P
(1)한진의 해외사업 추진-----------------------------------3P
(2)한진 육운 물류 특징------------------------------------3P
(3)한진의 SWOT 분석----------------------------------- -4P
(4) 한진의 글로벌 3PL 전략---------------------------------4P
(5) 한진의 내항 운송--------------------------------------5P

4. 개선 방안----------------------------------7P
(1)육운 개선 방안 ----------------------------------------7P
(2)내항 개선 방안 ----------------------------------------7P

5. 출처-------------------------------------7P

6.조원들의견---------------------------------8P
본문내용
1.회사 소개

창립 60 주년을 맞이하는 한진은 우리나라 대표 물류 기업으로 현재 글로벌 물류 기업으로 발돋음 하고 있다. 한진은 육 , 해 , 공 종합 물류 체제를 갖추고 있는 종합 물류 회사이다. 땅에서는 (주)한진 과 한진관광 하늘에서는 대한항공, 한국 공항 바다에서는 한진해운과 양 해운이 한진을 이끌어 가고 있다. 한진은 대내외적 불확실한 경영여건 속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었으나 성장성 있는 전략사업을 집중 육성하고 강력한 구조조정을 지속적으로 실행한 결과, 영업수익은 전년대비 약 8% 증가한 6,618억원을 실현하였으며, 당기순이익은 전년보다 약 101% 증가한 156억원의 흑자를 기록하였다. 하지만 언제까지나 국내 기업으로 머물 수는 없다. 다른 모든 기업이 글로벌 기업으로 발돋음 하려는 것처럼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함께 해야 하며 이러한 이유로 한진 또한 해외 사업진출을 추진하고 있다.

2.(주)한진의 물류발전 필요성

(1)육운 부문

국내 물류기업들의 글로벌 경영이 최근 가속도를 내고 있다. 현대택배, 한진, CJ, GLS 대한통운 등 국내 주요 물류기업들은 올 들어 해외 법인을 잇따라 설립하고 글로벌 물류 서비스 강화에 경쟁적으로 나서고 있다.
국내 물류기업들이 이처럼 해외 네트워크 구축에 경쟁적으로 나서고 있는 것은 국내 물류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면서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가 절실하기 때문이다. 특히 국내 주요 물류업체들이 그동안 주력사업으로 삼아온 택배사업이 과열경쟁으로 인해 갈수록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는 것도 물류업체들이 해외시장 개척에 눈을 돌리게 하고 있다. 무엇보다 최근 유가 상승 등의 원가 상승의 요인과 함께 경기침체라는 이중고를 겪고 있는 국내 유통 및 제조업체들이 물류부문을 전문 물류업체에 아웃소싱하는 사례가 늘면서 제3자 물류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도 물류기업들의 글로벌화를 가속화하는 배경이 되고 있다.
또한 인프라와 시스템에서 앞선 노하우를 지닌 글로벌 물류기업과도 경쟁해야 하는 국내 물류업체들로선 글로벌 경영 즉 국제물류기업으로의 성장은 기업의 사활이 걸려 있는 중차대한 문제다.
참고문헌
http://search.empas.com/search/report_detail.html?q=%B1%B9%B3%BB+%B1%E2%BE%F7%B9%B0%B7%F9%C7%F6%C8%B2&id=4478268&wv=22
http://cafe.naver.com/utongzzang
http://www.hanjin.co.kr
http://blog.naver.com/kyoo68
월간 해양수산 통권 제 272호 2007.5(내항 컨테이너 운송구조 및 경쟁력 분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레포트]국가경쟁력 확보를 위한 글로벌 물류기업 활성화 방안
  • 물류의 정의 및 범위2. 물류활동의 구성요소3. 제3자 물류4. 물류산업의 정의 및 특징Ⅲ. 글로벌 물류산업 환경분석1. 글로벌 물류환경2. 글로벌 물류산업의 현황3. 글로벌 물류산업의 트렌드Ⅳ. 국내 물류기업의 글로벌화 현황 및 문제점 분석1. 터미널 운영사 글로벌화 현황 및 문제점2. 3PL 기업 글로벌화 현황 및 문제점Ⅴ. 글로벌 물류기업 활성화 방안1. 물류산업 통합법 마련2. 물류기업의 제휴, 입수합병 관련 제도적 지원3. 전략적 화주-물류

  • [e-Business] 한진택배의 이비즈니스
  • 한진택배의 e-Business 7 3. e-Business 택배 정보 시스템 10 4. e-Business 추진성과 및 전망 14 Ⅲ. 결론 16 참고문헌 및 웹사이트에필로그Ⅰ. 서론전자상거래 ․ 홈쇼핑의 발달 ․ 무점포유통업 ․ 기업물류 아웃소싱(Outsourcing)활성화로 인하여 물류 비지니스의 자연스러운 변화로 택배산업이란 물류 서비

  • [유통관리] 한진택배 사례 연구
  • 전략16 p2. E-business21 pⅣ. 택배사업과 E-business통합의 성과26 p1. E-CS Center를 통한 고객만족도 향상26 p2. 인터넷 택배예약의 대폭 증가26 p3. 개인 고객에 대한 성과26 p4. 기업고객에 대한 성과27 pⅤ. 제언 - 한진택배의 향후 발전방향27 p1. 진보된 택배시스템 27 p2. 유비쿼터스 택배시스템 구축28 p3. E-Logistics와 E-Hanjin의 구현30 pⅠ. 기업소개전자상거래 ․ 홈쇼핑의 발달 ․ 무점포유통업 ․ 기업물류 아웃소싱(Outsourcing)활성화로 인하여 물류 busin

  • 택배산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방안은 없는지를 한번 알아보고 생각해 보기로 하였다. 택배산업의 시작은 물류 전문회사인 한진 회사가 택배시장의 가능성을 보고 1992년에 한진 택배라는 상호로 시작 하였다. 초창기의 택배는 국민들의 생활물류를 취급하는 정도였지만 1990년대 중반이후 TV 홈쇼핑 사업이 시작되면서 택배회사들은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2000년대 초 인터넷이 완벽히 자리를 잡아가면서 인터넷 쇼핑몰이 생기고, 활성화 되면서 부터 택배회사는 급성

  • [졸업논문][물류] 택배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서비스 개선방안-한진택배와 CJ GLS의 비교
  • 전략 제4장. 조사분석 4.1. 한진택배, CJ GLS의 강점비교 1) 한진의 강점, 대규모 인프라 구축2) CJ GLS의 3자 물류사업 강점 4.2. 설문지 조사를 통한 서비스 만족도 비교 4.3. 종합적 SWOT 분석 1) 한진의 SWOT분석 2) CJ GLS의 SWOT 분석 제5장. 한진택배, CJ GLS의 비교를 통한 택배업의 발전방향 5.1. 인프라 구축 비교 1) 물류 인프라의 중요성 2) 한진의 물류 인프라 구축 3) 국내 택배업의 발전 방안 5.2. 3PL 시장가능성 비교 1) 3pl의 개념 2) 국내의 3pl현황 3) 3pl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