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교육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매체 교육의 정의
2. 매체 교육의 필요성
3. 7차 국어과 과정에서의 매체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4. 호주의 매체 교육과 시사점
5. 국어 교육에서의 매체 교육
6. 매체 교육의 목표와 방향
7. 매체 교육의 수용 방안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정보화 사회는 막대한 정보, 상황의 급속한 변화로 특징지어지며, 이러한 환경에서는 삶을 보다 생산적이고 건전하게 이끌 수 있는 교육이 중요시된다. 정보화 사회에서의 교육이란 결국 정보를 수용하고 이용하는 능력, 기본적인 인간 가치, 다문화 사회에서의 다양성과 전통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과 직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매체 교육은 정보화 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술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또한 매체 환경이 다양해지고 복합적으로 변화함에 따라 이에 대한 수용자의 대처 능력과 메시지 수용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매체가 현 시대의 의사소통에서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기존의 국어 교육에서 다뤄지는 기능 외에 매체의 비판적 수용과 이해, 활용 및 매체를 통한 표현 능력인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위해 국어 교육이 나아갈 방향과 범위을 논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매체 교육의 정의

‘매체’란 ‘중재하는 수단, 도구 혹은 매개체’라며 하며, 이는 효과나 정보나 운반되거나 전달되는 물질 혹은 경로를 의미한다. 매체는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만나 직접 면대 면으로 소통하지 않고 간접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때 사용하는 것이다. 이 보고서에서 매체라는 용어는 텔레비전, 영화, 비디오, 라디오, 사진, 광고, 신문, 잡지, 음악, 컴퓨터 게임, 그리고 인터넷처럼 다양한 종류의 현대 커뮤니케이션을 망라하는 의미로 쓰인다.
매체와 관련된 교육적 양상은 매체를 통한(through, with)교육과 매체에 대한(about) 교육으로 나타낼 수 있다.
① 매체를 통한 교육 : 매체를 특정 교과의 교수-학습의 도구로서 활용하여 매체를 통해 다른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다. 우리는 매체 텍스트의 일상성과 언어성을 통하여 현대 사회의 의미소통구조의 변화를 인식한다. 따라서 이에 대한 교육적 필요성을 느낀다. 매체 텍스트는 우리들 일상의 삶에서 언어적 소통의 중요한 국면을 차지하고 있으며, 언어와 문화를 학습할 수 있는 중요한 장을 제공한다. 학생들의 언어경험 매개체로써 매체 텍스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국어과 교재가 국어사용의 실제적 경험을 확장하고 그 작용을 익히는 방향으로 조직ㆍ제공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매체 경험이 중요하다.
② 매체에 대한 교육 : 매체 교육의 핵심으로 매체 그 자체를 가르치는 것이다. 매체 교육의 목적을 미디어 리터러시를 기르는 것에 둔다. 리터러시는 다양한 형태의 메시지에 접근하고 메시지를 분석하고 평가하고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으로 미디어 문식성이 있는 사람은 인쇄 매체와 전자 매체를 해석하고, 평가하고, 분석하고, 생산할 수 있다. 매체 교육이라 함은 수용자로 하여금 다양한 매체를 해독, 평가, 분석할 수 있는 능력과 매체를 둘러싼 세계와 문화적 환경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즉, 매체의 수용자가 자주적이고 비판적으로 대중 매체를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된 지식, 기능, 태도를 길러주는 것이다. 더 나아가 매체를 제작 생산하고 매체 문화를 즐길 수 있는 것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따라서 매체의 언어와 문법, 매스 미디어의 본질과 기술 등을 가르치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교육의 비교문학적 방법론 연구
  • 교육이 가능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일찍이 이루어지는 교육은 매우 효과가 있을 것이다. 민족문학의 계승‧발전에 관한 본 탐구는 구체적인 방법과 내용을 제시하는 본격적인 탐구를 위한 전초 작업으로서 문학교육의 방법론과 방향을 제시하려 한다. 세계화에 부응하여 세계문학 속에서 민족문학의 위상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비교문학적 방법론을 도입해야 되고, 시대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매체문학으로 학

  • 교육의 양극화, 개천에서 용 나기 힘들다 기사 반박 레포트 -교육의 양극화로 인한 사회
  • 교육의 양극화, 개천에서 용 나기 힘들다 기사 반박 레포트-교육의 양극화로 인한 사회-I. 서론1. 교육의 양극화 배경세계화 및 탈산업화의 영향으로 우리 사회는 빠르게 변화하는 반면 그만큼 사회계층 간 격차도 심해져 다양한 분야에서 양극화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양극화 현상은 계층 간, 지역 간 사회․경제적 측면에서 그 격차가 점차 심해지고 있으며, 최근에는 이를 반영하여 많은 연구나 매체들에서 ‘부와 지위의 세습

  • [유아문학] 영유아를 위한 좋은 그림책의 선정 기준
  • 교육성등이 첨가되면 더욱 좋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간단히 정리를 하여보면 1. 그림이 이야기를 잘 말해 주어야 합니다.2. 그림이 효과적으로 의미를 전달해야 합니다.3. 그림의 색깔, 선, 형태, 질감, 모양, 매체 등이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4. 주제가 가치 있고, 개념이 유아의 수준에 적합해야 합니다.5. 그림이 독창적이어서 유아를 즐겁게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인간에 대한 탐구와 인간에 대한 소망을 실현하고 있다는 점에서유아

  • 사회계층구조에 따른 교육 성취도 연구
  • 교육이 과연 사회적 (상향) 이동을 가능하게 하는 수단인지에 대한 회의론적 분위기가 일고 있다. 나아가 교육이 사회계층구조를 유지하는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는 비판도 존재한다. 다시 말해,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교육을 통해 자녀에게 세습된다는 것이다. 본 레포트는 이러한 인식을 실증적으로 밝혀낸 최근의 선행연구로서 여유진(2008)과 박병영 외(2010)를 소개하고 이와 관련된 이론들을 탐구한 후, 특히 빈곤층의 자녀가 낮은 교육 성취를

  • [평생교육개론] 평생교육 앞으로 나아갈 방향은
  • 교육과 개방대학이 설치되었으며 현재에도 평생교육을 위하여 많은 기관들과 시설들이 설치되어있지만 현재 우리나라는 그 수준이 아주 열악하다. 그래서 내가 논문을 쓰게 된 것도 이런점을 알아보고 개선해야 할 점을 생각해 보기 위해서이다.2.본론 (1)평생교육의 필요성이 장에서는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아 보겠다. 첫 번째로 지식과 정보의 폭발적 증가와 사회 변동을 가장 큰 이유로 들 수 있다. 대중매체의 발달을 통해 지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