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수용자 행위론] 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태도의 정의

2. 태도의 특성

3. 태도의 기능

4. 태도의 유용성

5. 태도의 구조
1) 전통적 견해
2) 일차원이론
3) ABC모델

6. 태도의 형성
1) 다속성태도 모델
① 피쉬바인 모델
② 로젠버그 모델
③ 이상점 모델
④ 모델의 활용

7. 태도와 행동
1) 태도와 행동의 관계
2) 다속성 모델의 한계
3) 확장모델의 등장 배경
4) 피쉬바인의 확장 모델(행위모델, 이성적 행동 모델)
① 기본 개념
② 구성요소
③ 행위 모델의 한계
④ 이성적 행동 이론의 활용
⑤ 측정의 예시
5) 이성적 행동 이론의 대안
① 바고지의 의도적 행동모델
② 태도의 종단적 관찰
6) 광고태도
본문내용
1. 태도의 정의
*어떤 대상물에 대한 평가적인 심적 반응
*어떤 대상에 대해 일관성 있게 호의적/비호의적, 긍정적/부정적으로 반응을 나타내려는 학습된 성향
*개인세계의 어떤 측면에 대한 동기적, 감정적, 지각적, 인식적 과정의 지속적 조직 태도를 보면 이후에 취할 행동에 대한 일반적인 경향을 유추할 수있다. 상표나 점포, 광고에 대해 가지는 소비자 태도는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간주되므로 기업의입장에서 소비자들이 자사제품이나 서비스. 상표, 소매점포나 판매원 등에 대해 어떤태도를 가지고 있는가를 알 수 있다면 마케팅전략을 효과적으로 수립할 수 있다.


2. 태도의 특성
1) 태도는 지속적이다
-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가지는 태도는 며칠, 몇 주, 몇 개월, 심지어 몇 년 동안도 계속 유지될 수 있다.
2) 태도는 선천적인 것이 아니다. 태도는 학습된다.
- 매일의 일상적인 구매경험과 소비를 체험하며 태도를 형성한다.
→따라서 외부의 정보와 경험을 통해 변경될 수도 있다.
- 태도의 형성- 소비자의 욕구 동기 지각, 과거경험, 사회문화적 요인, 대중매체, 개성, 영향력 있는 타인
3) 태도는 방향성, 정도, 강도를 지니고 있다.
- 개인의 대상에 대한 긍정/부정적, 이끌린다/거부한다 와 같은 선호의 방향과 개인이 대상을 얼마나 좋아하느냐의 정도, 태도에 대한 확신 및 신념의 강도는 소비자 자신의 태도대로 행동할 가능성에 영향을 미친다.
4) 태도는 직접 관찰할 수 없다.
- 태도는 정신적 상태이므로 질문 등의 방법을 통해 간접적으로 측정하여 추론할 수 밖에 없는 측정상의 어려움이 있다.
5) 태도는 상황에 영향을 받는다.
- 상황에 따라 태도는 일시적 또는 잠정적으로 변화할 수 있기에 태도와 행동이 불일치 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3. 태도의 기능
*D.Katz가 정의한 태도의 4가지 기능
1) 실용적(utilitarian) 기능
- 태도는 어떤 제품이 소비자의 욕구달성에 도움이 되는 여부에 따라 제품 구매를 결정하게 한다.
2) 가치표현적(value-expressive) 기능
- 태도는 개인의 자아개념과 가치체계를 표현하는 기능을 갖는다. 소비자는 즐겨 이용하는 상품이나 점포를 통하여 그들의 자아이미지나 가치관을 표현하려 한다.
3) 자아방어적(ego-defensive) 기능
참고문헌
임종원, 소비자행동론, 경문사
Solomon, M. R., 소비자 행동론, 리대률, 이상빈 역 6판(2005)
이학식, 안광호, 하영원 , 소비자 행동론, 법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태도가 형성되나, 조직의 목적달성을 위한 집단활동이 부족한 풍토간섭적 풍토: 과업성취나 욕구충족면에서 모두 부적당한 풍토로, 교장의 행정행위는 공정성이 결여되어 있음폐쇄적 풍토: 이탈성이 높고, 추진성과 사기가 낮은 풍토로, 교장과 교사는 단순히 일하는 시늉만 함※개방적 풍토 -자율적 풍토의 요소를 포괄하고 있음교사들의 사기와 교장의 추진력 지수는 높고, 방관․방해 등의 지수는 낮으며, 친밀성․인화지수는 보통을 유

  • [조직행위론] M&A 전후의 커뮤니케이션 현황 및 나아갈 방향
  • 태도로 임하도록 한다.셋째, 정보 수용에 있어서의 민감성을 가져야 한다. 조직원들끼리 기업의 정보를 함께 공유하여 보다 동질적인 기업문화를 가지도록 한다.이 외에도 기업에서 시행하는 교육과 훈련을 적극적으로 체득하여 역지사지의 능력, 다양한 역할을 맡아보는 능력, 상황에 맞게 행동 양식을 변화하는 능력, 대화능력, 문제를 건설적으로 다루는 능력, 사회적 관계의 문제에 관한 지식, 커뮤니케이션 과정의 분석 능력 등을 키워나가야 한

  • [조직행위론] M&A 전후의 커뮤니케이션 현황 및 나아갈 방향
  • 태도로 임하도록 한다.셋째, 정보 수용에 있어서의 민감성을 가져야 한다. 조직원들끼리 기업의 정보를 함께 공유하여 보다 동질적인 기업문화를 가지도록 한다.이 외에도 기업에서 시행하는 교육과 훈련을 적극적으로 체득하여 역지사지의 능력, 다양한 역할을 맡아보는 능력, 상황에 맞게 행동 양식을 변화하는 능력, 대화능력, 문제를 건설적으로 다루는 능력, 사회적 관계의 문제에 관한 지식, 커뮤니케이션 과정의 분석 능력 등을 키워나가야 한

  • 법학 - 헌법 전체정리
  • 태도 등이 고려될 수 있을 것이다. 사안의 판단 (마) 돌이켜 이 사건에 관하여 보건대, 먼저 청구인 이수호가 변호인이 아닌 청구외 유경렬에게 발송한 서신은 위에서 본 미결수용자의 서신검열에 관한 일반원칙에 따라 검열이 가능하고, 또한 청구인 박승옥이 1992.5.25.자로 위 이수호에게 보낸 서신의 경우 위 박승옥이 변호인이라는 사실이 피청구인에게 확인되었다고 볼 수 없으므로, 피청구인이 위 각 서신을 검열한 행위로 인하여 청구인들의 기본

  • [조직커뮤니케이의 전략적 계획] 전략적 조직커뮤니케이션 계획의 정의와 과정, SICO 모델 및 단계
  • 물론이고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외부 기관과계약을 맺고 정기적으로 내부성과를 평가하는 제도를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이석규(2005). 마케팅 관리. 서울: 박영사- 민경호(2005). 조직행동론. 서울: 무역경영사- 윤재홍(2004). 현대 경영학원론. 서울: 박영사- 한국언론학회(2005). 언론학 원론. 서울: 범우사- 한상만(2005). 마케팅 전략. 서울: 박영사- 김석회(1996). 조직행위론강의. 서울: 법경사- 이종화(1990). 커뮤니케이션과 조직관리론. 서울: 전예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