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상담의 이해]직업에 대한 나의 생각 -직업의 의미, 직업의 본질, 직업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업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와 상세보기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서론

Ⅱ. 본론
1.직업의 본질과 의미변화
1)수렵 채취사회
2)초기 농경사회
3)제국의 농경사회
4)봉건사회
5)상인자본주의
6)탈산업사회

2. 직업의 역할
1) 개인적 측면
2) 사회적 측면
3) 경제적 측면

3. 성격 특성별 관련 직업
1)사고형
2)내성형
3)냉담형
4)흥분형
5)순종형
6)독립형
7)강인형
8)민감형
9)사교형
10)행동형
11)고독형
12)안정형
13)지배형
14)예술형

Ⅲ. 결론(직업에 대한 나의 생각)
본문내용
직업의 본질과 직업에 대한 나의 생각

Ⅰ.서론
현대시대는 과거에 비해서 직업이 수없이 분화되고 다양화되었다. 그리고 사회가 고도로 발달함에 따라 전문성을 요하는 직업이 많이 생겨나게 되었다.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사람들이 선호하는 직업의 양상도 달라지게 되었는데 조선시대 농업이 최고의 직업으로 여겨졌다면 현대사회에서는 전문직이라고 하는 전문성을 요하는 직업이 최고의 직업으로 여겨지고 있다. 또, 우리나라는 IMF 이후로 고용의 안정성이 떨어지면서 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이 사라지고 평생직업이라는 말이 생겨났다. 즉, IMF 이전에는 한 직장에서 평생 같은 일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지금은 자신의 가치를 조금이라도 더 인정해주는 곳이 있다면 언제든지 직장을 옮겨가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직업의식의 변화 속에서도 변하지 않는 것이 있다면 바로 자신이 하는 일이다. 즉, 전문성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직장은 바뀌더라도 자신의 직업은 바뀌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러한 시대상황에 비추어 볼 때, 우리가 사회에 첫 발을 내딛게 될 때 어떤 일을 하게 되느냐는 것은 매우 중요한 것임을 부인할 수 없다. 전문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 때문에 중간에 자신이 하는 일을 바꾼다는 것이 매우 위험한 일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직업을 가지기 전에 그 일이 자신의 적성과 가치관에 얼마나 부합하는 것인지에 대해서 신중히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본 보고서를 통해 직업의 본질과 의미변화, 그리고 직업을 선택하기 전에 고려해야할 요소에 대해 알아본 후 직업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직업의 본질과 의미변화
직업의 본질에 있어서 넓은 의미의 변화를 살펴보는 것은 역사상 직업의 진화과정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제시하는 발전 모델은 역사상 주어진 단계에서 사회 조직(생산관계)과 기술(생산수단)이 사회의 본질을 결정하며 발전의 다음 수준을 규정한다(마르크스 1967:렌스키 1966)는 명제에 기초한다. 우리가 알고 있는 사회 조직은 노동에 종사하는 사람들 사이의 관계들을 언급하며 기술은 노동과정에 사용된 도구와 기술을 의미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깔끔한 내용구성이 마음에 들었다.
  • bbin***
    (2009.04.06 17:36:19)
회원 추천자료
  • 교육의 기본형 태자 기교 육상호 교육 교육 노동
  • 이해할까? 여기서 지적해야 할 것은 교육노동 자신의 분화에 입각하여 교육노동 전체를 파악하는 것의 필요성이다. 중요한 것은 이와 같은 교육전문노동의 자립화에 수반하여 교육관리노동이 필연적으로 나타난는 점이다. 관리노동은 분업과 협업에 기초하는 노동의 편성조정감독을 행하는 노동이며 모든 집단적인 노동에 불가결한 것이다. 이와 같은 의미에서 교육관리노동은 모든 역사단계, 모든 사회형태 하의 교육활동에서 나타난다. 그러나

  • 인지적 정보처리접근을 이용한 대학생 진로상담 프로그램
  • 생각하기에 적합한 직업 7개 이상 조사해오기(worknet 직업사전에서 정보를 찾아오기)5대안줄이기(직업에대한 자신의인식 파악하기)- 직업 인지도의 개념 에 대한 교육(30~40분) 후 인지도 그려보기, 생각 나누기- 지난시간 과제에서 조사해온 7개의 직업을 인지도를 직접 그려보면서 2~3개 정도로 대안을 줄이기의사결정6진로의사결정유형 파악하기- Harren의 의사결정 검사를 이용하여 진로의사결정유형 파악- 상담자는 채점과정 설명 후 집단을

  • 청소년 후기의 발달특성(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 직업선택, 성역할 정체감, 또래관계)
  • 대한 이해와 사회적인 위치, 장래 문제, 인생의 목적 등을 생각하게 되고, 이러한 요소들을 종합하여 나는 누구인가, 내 생의 의미와 목적은 무엇인가?에 대한 해답을 찾고 여기서 자아주체성의 확립이 이루어진다. 에릭슨은 이 자아주체성의 확집이 청소년기의 궁극적인 과제라고 했다. 그에 따르면 청소년 후기는 친밀감 대 고립감의 시기이다. 즉, 친밀한 관계를 발달시키기 않으면 고립의 감정을 겪게 된다는 것이다. 이 시기에 접어들면서 동성 또

  • [교육학] 생활지도 [生活指導] 와 상담
  • 나 영역은 진로지도 및 직업지도, 학업지도, 사회성지도, 건강 및 여가지도, 가정 및 종교문제의 지도 등 생활과정의 거의 모든 문제를 포괄하고 있다. 중요한 활동방법은 관찰면접각종 검사 등을 통한 학생에 대한 이해활동, 상급학교 진학에 필요한 교육정보, 직업선택을 위해 필요한 직업정보, 건강과 사회상황 등에 관한 개인적, 사회적 정보 등을 제공하는 정보제공활동, 학생의 개인적 고민과 문제해결을 도와주는 상담활동, 진로와 직업의 선택

  • [상담실체] 진로지도의 이론과 실제
  • 나 진로정보의 도구를 사용하여 내담자를 돕고 처치하는 활동이다. 내담자에게 진로검사, 진로정보 활용, 상담 프로그램 등의 적용을 통하여 진로의식을 촉진시키고 진로에 관한 의식이 성숙하도록 도와주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진로지도의 일반적인 목표는 첫째, 개인으로 하여금 스스로에 대하여 보다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내담자(학생)가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 둘째, 학생이 직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