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관리론] IBM, 삼성의 조직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2 / 2019.12.24
- 3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INTRODUCTION∙∙∙∙∙∙∙∙∙∙∙∙∙∙∙∙∙∙∙∙∙∙∙∙∙∙∙∙∙∙∙∙∙∙∙∙∙∙∙∙ 36 - 1
2.전략과 조직설계∙∙∙∙∙∙∙∙∙∙∙∙∙∙∙∙∙∙∙∙∙∙∙∙∙∙∙∙∙∙∙∙∙∙∙∙∙∙∙∙∙∙∙ 36 - 2
전략유형∙∙∙∙∙∙∙∙∙∙∙∙∙∙∙∙∙∙∙∙∙∙∙∙∙∙∙∙∙∙∙∙∙∙∙∙∙∙∙∙∙∙ 36 - 2
전략에 따른 조직설계∙∙∙∙∙∙∙∙∙∙∙∙∙∙∙∙∙∙∙∙∙∙∙∙∙ 36 - 4
기타요인에 따른 조직설계∙∙∙∙∙∙∙∙∙∙∙∙∙∙∙∙∙∙∙ 36 - 6
3.조직설계의 요소∙∙∙∙∙∙∙∙∙∙∙∙∙∙∙∙∙∙∙∙∙∙∙∙∙∙∙∙∙∙∙∙∙∙∙∙∙∙∙∙∙∙∙ 36 - 7
외부환경의 분석∙∙∙∙∙∙∙∙∙∙∙∙∙∙∙∙∙∙∙∙∙∙∙∙∙∙∙∙∙∙∙∙ 36 - 7
혁신과 전략∙∙∙∙∙∙∙∙∙∙∙∙∙∙∙∙∙∙∙∙∙∙∙∙∙∙∙∙∙∙∙∙∙∙∙∙∙∙ 36 - 15
조직수명주기∙∙∙∙∙∙∙∙∙∙∙∙∙∙∙∙∙∙∙∙∙∙∙∙∙∙∙∙∙∙∙∙∙∙∙∙ 36 - 27
조직쇠퇴와 규모축소∙∙∙∙∙∙∙∙∙∙∙∙∙∙∙∙∙∙∙∙∙∙∙∙∙∙ 36 - 32
4.결 론∙∙∙∙∙∙∙∙∙∙∙∙∙∙∙∙∙∙∙∙∙∙∙∙∙∙∙∙∙∙∙∙∙∙∙∙∙∙∙∙∙ 36 - 35
- 본문내용
-
조직은 우리 주변 어디에서나 찾아볼 수 있으며 여러 가지 방식으로 우리의 삶과 깊게 연관되어 있다. 왜 우리는 조직이라는 체계를 만들고 그에 속박되어 살아가는가? 조직에는 그들 나름대로의 목표가 존재한다. 즉, 사람들은 혼자서는 할 수 없는 일을 하기 위해 조직을 만들고 그 안에서 서로 관계를 맺어나가면서 자신이 목표로 하는 바를 이루려고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조직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조직은 내・외부의 여러 요소들과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존재하곤 한다. 이는 다시 말하면 원활한 상호작용을 하지 못하는 조직은 사멸할 수도 있음을 뜻한다.
이러한 점으로 미루어보아 조직의 한 형태인 기업들도 각자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있음은 틀림없다. 하지만 목표는 단지 목표 일 뿐이 되어서는 안 될 것이며 그것을 성취해낼 때 비로소 가치가 생기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그렇다면 그들이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무엇보다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은 당연히 그들의 최종 목적을 설정하는 것이다. 목표는 조직에 정당성을 부여해주는가 하면, 조직이 수행하는 과업을 구체적으로 나타내주기도 한다. 아울러 성과를 평가하는 기준으로서의 역할 또한 수행한다.
다음 단계로써 그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전략을 개발하고, 그 전략을 통해 그들의 상황에 가장 적합한 형태로써의 조직으로 디자인해 나아가야 한다. 이 때 전략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는데 즉, 상황을 고려치 않은 무모한 전략의 설정은 혼란을 가져올 뿐 아니라 기업전체의 역량을 무너뜨릴 소지가 있다고 하겠다. 때문에 그들이 처한 환경 내에서 조직이 지속적으로 생존해 나아가기 위해서는 여러 상황들을 고려하여 적합한 전략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 단계로 이렇게 설정된 경쟁전략을 잘 지원할 수 있도록, 전략 뿐 아니라 다양한 요인들을 토대로 조직구조를 설계함으로써 그 조직은 한 발 더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즉,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이 그 기업의 성과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고 할 수 있겠다.
- 참고문헌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LG경제연구소 http://www.lgeri.com
루 거스너의 IBM 살리기 / 로버트 슬레이터 / 풀무레
Understanding The Theory and Design Of Organizations / Richard L. Daft /THOMSON SOUTH-WESTERN
BUSINESS WEEK
삼성신화 아직 멀었다" 김병윤, 한림원
"삼성 신화의 원동력 특급 인재경영" / 김영안 / 이지북
코끼리를 춤추게 하라 / 루이스 거스너 지음 / 북@북스
마케팅 전쟁 / 앨리스․잭 트라우트 / 비즈니스북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