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사례를 통해 본 동조와 복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3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동조와 복종의 개념을, 주변의 예시(왕따)를 들어 설명하였습니다.
목차
1. 교내 왕따의 현주소와 동조의 개념
2. 왕따에 대한 나의 경험을 통해 분석해 본 동조의 원인
1) 초등학교 5학년, 가해자가 됐던 경험
2) 동조자가 됐던 경험
2) 동조의 원인 1 - 정보 의존과 집단 의견의 신뢰
3) 동조의 원인 2 - 집단 이탈의 불안감
3. 왕따를 통해 분석해 본 복종의 원인
1) 한국의 교육문제
2) 폭력 앞의 복종
3) 복종 현상의 감소
4. 교내 왕따 현상의 근본적인 원인과 대책
본문내용
심리학자들은 왕따의 원인 가운데 하나를 '동조'라는 심리현상에서 찾는다. 심리학에서 동조란 힘 있는 사회적 규범이나 대다수의 의견 등에 개인의 의견이나 행동을 동화시키는 경향을 말한다. 왕따의 가해자는 처음에는 개인이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집단으로 변한다. 가해자 한 두 명이 왕따 학생 한 명을 지목하면 곧 대다수의 학생들이 왕따를 무시하게 된다. 직접적으로 왕따 학생을 괴롭히거나 못살게 굴게 하는 것뿐만 아니라 상해를 입히는 등의 심각한 수준의 행동을 하는 가해자를 저지하지 않으면서 응종 하게 되고, 결국 왕따에 동참하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동기 외, 심리학 개론(1994), 양서원
김현택 외, 현대 심리학의 이해(2004), 학지사
박신자, 심리학의 이해(2000), 형설출판사,
이재창, 인간 이해를 위한 심리학(1995), 문음사
한국심리학회 지음, 현대 심리학의 이해(2004), 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중요성,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단계,내용,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검증사례,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도덕교육 모형,한계
  • 본적인 규칙이나 내용에 대한 학습은 거의 필연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도덕성 발달에 대한 콜버그의 기본 가정은 도덕적임과 일차적으로 관련되는 행동이나 정서가 아니라 판단이며 도덕적 원칙에 대한 지식은 덕 있는 행동을 수반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가정 하에 근거한 콜버그의 인지발달론은 결과적으로 도덕적 사고나 판단과 같은 형식적인 측면에 관심을 기울임으로써 도덕적 상대주의를 극복하고 있기는 하지만, 정직이나 성실, 책

  • [사회심리] 동조, 순종, 복종 심리와 사회 영향
  • 본 글은 대표적인 사회 영향 현상인 동조, 순종, 복종을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다. 특히 동조, 순종, 복종이 어떤 원인에 의해 발생하고, 어떤 변인에 의해 그 과정이 달라지고, 우리 사회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살펴볼 것이다. 이것을 살피기 위해 우리 주변에서 발견할 수 있는 사례나 대중 매체 속에 나타난 동조, 순종, 복종 현상을 관찰할 것이다. 그리고 그 사례들을 동조, 순종, 복종 이론에 따라 분석할 것이다. 2. 동조 및 사회규범 - 집단의 개인에

  • 20세기 정치신화 -정치신화의 사례, 히틀러와 정치신화
  • 통해 대중의 무의식 속 자리 잡고 있는 신화의 제의 의식에 대한 숭배의식과 자신의 정치적 이벤트를 일치화 시키는 것이다. 대중은 자신도 모르게 정치자의 말에 따를 수 밖에 없다는 마음의 부담을 가지게 되고 그의 생각에 자기도 동조한다는 착각을 하게 된다.이를 통해 지도자는 자신의 정치적 권위를 확보하고 대중의 순응을 이끌어내게 된다. 나자카와 신이치, 『국가 그리고 야만의 탄생』, (동아시아, 2003), p. 229.Ⅲ. 정치신화의 사례1. 조선의

  • [철학적 인간학] 사회 속에서의 인간에 대한 분석과 그 속에서의 인간의 행동에 대해
  • 사례는 정치권력에 의한 통제의 한 사례를 제공해 준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특히 현대사회의 경우 우리에게 밀접하게 다가오는 체계는 자본주의를 중심으로 하는 현대 사회체계라고 할 수 있다. R. Barthe는 연극의 분석을 통해 우리의 얼굴 역시 하나의 문화라고 말한다. Lacan의 표현을 빌자면 “우리의 욕망은 타인의 욕망이다.” 우리가 항상 비춰보는 거울은 누가 만드는 것인가. 우리의 근본적 욕망 역시 완전한 주체적이지 못함을 우리는 많은 부분

  • [광고와 소비자] 사회적 증거의 법칙에 대한 분석과 광고 및 마케팅 사례
  • 통해 게임 아이템이 싸다고 계속해서 말한다. ➜결과: 시간이 흐르면서 실험자가 아닌 다른 게이머는 실험자 2명의 대화에 동조하기 시작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그리고 대화가 끝난 후 결국 게임 아이템의 가격이 싼지 비싼지 확실히 알지도 못한 채, 게임 아이템을 사게 되는 현상이 일어났다.4. 광고 및 마케팅 사례소비자를 설득시키면 그녀도 설득 할 수 있다사례1) 우리는 왜 리얼딕일까? 「샤프 리얼딕.」➜주위 친구들을 대상으로 다음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