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사례를 통해 본 동조와 복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30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동조와 복종의 개념을, 주변의 예시(왕따)를 들어 설명하였습니다.
- 목차
-
1. 교내 왕따의 현주소와 동조의 개념
2. 왕따에 대한 나의 경험을 통해 분석해 본 동조의 원인
1) 초등학교 5학년, 가해자가 됐던 경험
2) 동조자가 됐던 경험
2) 동조의 원인 1 - 정보 의존과 집단 의견의 신뢰
3) 동조의 원인 2 - 집단 이탈의 불안감
3. 왕따를 통해 분석해 본 복종의 원인
1) 한국의 교육문제
2) 폭력 앞의 복종
3) 복종 현상의 감소
4. 교내 왕따 현상의 근본적인 원인과 대책
- 본문내용
- 심리학자들은 왕따의 원인 가운데 하나를 '동조'라는 심리현상에서 찾는다. 심리학에서 동조란 힘 있는 사회적 규범이나 대다수의 의견 등에 개인의 의견이나 행동을 동화시키는 경향을 말한다. 왕따의 가해자는 처음에는 개인이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집단으로 변한다. 가해자 한 두 명이 왕따 학생 한 명을 지목하면 곧 대다수의 학생들이 왕따를 무시하게 된다. 직접적으로 왕따 학생을 괴롭히거나 못살게 굴게 하는 것뿐만 아니라 상해를 입히는 등의 심각한 수준의 행동을 하는 가해자를 저지하지 않으면서 응종 하게 되고, 결국 왕따에 동참하게 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김동기 외, 심리학 개론(1994), 양서원
김현택 외, 현대 심리학의 이해(2004), 학지사
박신자, 심리학의 이해(2000), 형설출판사,
이재창, 인간 이해를 위한 심리학(1995), 문음사
한국심리학회 지음, 현대 심리학의 이해(2004), 학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