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적 인간학] 사회 속에서의 인간에 대한 분석과 그 속에서의 인간의 행동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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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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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에 관하여
심리학적 분석 - 1. 스키너를 중심으로
심리학적 분석 - 2. 사회심리학적 관점과 그 사례들
1. 집단규범
2. 동조
3. 복종
구조주의
소쉬르의 언어이론
※구조와 요소와의 관계, 사회 구조와 개인과의 관계
※구조주의란?
1. Michel Foucault (1926∼1984)
2.Claude Levi-Strauss (1908∼1991)
그 외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분석(사회학, 정치 경제적 영향을 중심으로)
사회의 영향 속에서 인간이 나아갈 방향은?
극단적 사회를 중시하는 상황에 있어서의 문제점
실존주의
유신론적 실존주의 - kierkeggard
무신론적 실존주의 - Sartre
실존주의를 통한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의 나아갈 방향
- 본문내용
-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에 관하여
인간에 대해서는 수많은 물음이 있어왔고 그에 따라 수많은 정의가 있어 왔다. 그리고 그 중 하나가 “사회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 즉 타인과 함께 살아가는 인간에 대한 것이다. 흔히 잘 알려진 사례인 ‘늑대소녀’의 예에서도 잘 나타나듯이 우리는 완전히 사회를 배제하고 혼자 살아가는 하나의 ‘호모 사피엔스’에 대해서 ‘인간’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면이 이를 잘 말해준다. 우리는 흔히 ‘늑대소녀’의 경우에는 하나의 생물학적 필요조건을 만족한 존재로서의 인간을 떠올릴 뿐, 그 존재를 인간이라고 칭하지는 않는 것이다. ㅡ그리고 이런 면에서 로빈슨 크루소와는 대비된다.ㅡ 이는 또한 한자 그 자체에도 잘 나타나는데, 人이라는 한자어는 기본적으로 두 사람을 전제로 하고 있다. 완전히 혼자 선 존재가 아닌 한 사람이 서있고 또 한사람이 그를 받쳐주는 모습을 상형화한 한자가 바로 ‘인’이다. 또한 우리가 사람이라는 말을 그대로 한자로 옮겨놓은 人間 역시 그렇다. ‘사람 인’자에 ‘사이 간’ 이 한자에서도 잘 나타나듯이 우리는 사람이라는 존재를 기본적으로 사람들 사이에서 존재하는, ‘사회적 존재’로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 사회적 범위란 작게는 주변의 준거집단에서부터 크게는 문화적 요소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나타난다. 우리의 주변에서 많은 부분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회 환경이라는 요소. 철학적 인간학 6조는 기본적으로 그 환경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우리는 그에 어떤 영향을 받고 있는지에 대해 탐구할 것이다.
그러나 또한 철학적 인간학 6조의 논의는 거기서 그치지만은 않았다. 많은 부분 우리는 사회의 영향을 받고 있는 것임에 틀림없다는 분석. 또한 근본적으로 사회 속에서 규정지어지는 인간에 대해서는 분명 우리가 인정해야 할 부분일 것이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우리는 그 안에서의 인간은 어떠해야 하는가에 대해서 역시 생각해봐야 한다고 생각했다. 이는 ‘체계’를 중시한 철학자들이 말하듯 ‘전체는 부분의 합 그 이상’일지도 모르지만 또한 그 ‘전체는 부분에 의해 구성된다.’는 점에서 그렇다. 막강한 사회적 환경의 영향. 우리는 수없이 많은 주변의 사회적 요소로부터 영향을 받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또한 그 안에서 우리는 기본적으로 그 전체를 구성하는 요소이며, 그 사회를 구성하는 개인이라는 말이다. 그런 측면에서 생각해보기로 하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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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후 백과사전 (http://kr.encycl.yahoo.com)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소쉬르의 언어이론 (http://nongae.gsnu.ac.kr/~jcyoo/theory/lantheory.html)
가우리 블로그 정보센터(http://cafe.naver.com/gaury.cafe)
심리학 : 인간의 이해 (이수원 외. 정민사 : 2002)
비트겐슈타인은 왜 말놀이판에 나섰을까? (양운덕. 창작과비평사 : 2001)
구조주의의 사유체계와 사상(김형효. 인간사랑 : 1989)
社會心理學 (G. W. Allport 외. 정음사. 1978)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임의영. 문학과지성사 : 1993)
신문읽기의 혁명 (손석춘. 개마고원 : 2003)
사르트르의 실존주의를 위한 몇 가지 강의들 (최태규. 창원대학교 출판부 :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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