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우리나라 재래시장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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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재래시장에 관한 이론적 고찰
재1절 재래시장의 기원
제2절 재래시장의 개념 및 기능
제3절 재래시장 활성화의 필요성

제3장 국내 재래시장의 현황 및 문제점
제1절 국내 재래시장의 현황
제2절 국내 재래시장의 문제점

제4장 국내 재래시장 활성화 사례분석 및 시사점
제1절 횡성시장(강원도 횡성군)
제2절 정남진 장흥토요시장(전남 장흥군)
제3절 중앙시장(대전광역시 동구)
제4절 우림시장(서울 중랑구)
제5절 죽도시장(경북 포항시)
제6절 중곡 제일시장(서울 광진구)
제7절 논산 화지시장(충남 논산)
제8절 사례분석을 통한 시사점

제5장 우리나라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제1절 기본방향
제2절 재래시장 유형별 활성화 방안

제6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재래시장은 과거부터 지역주민들의 전통문화와 정서가 담긴 곳으로 일괄종합구매, 영세상인의 고용기회 및 중ㆍ저소득층에의 상품구매기회 제공 등 다양한 기능과 역할을 수행해 왔다. 그러나 1996년 유통시장 전면 개방 이후 외국유통업체 및 국내 대기업의 유통산업 진입, 정보화 사회에 따른 인터넷 통신판매 급증, 소득수준의 향상으로 인한 고급화 및 규격화 추구, 젊은 층을 중심으로 편리성을 중시하는 소비패턴 변화 등의 이유로 재래시장은 소비자에게 점점 더 외면 받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재래시장 내부적으로는 전근대적인 유통활동, 영세성, 비효율적인 경영, 조직화 및 협업화 부족, 시설 낙후성 등의 탓으로 그 경쟁력을 상실해 가고 있다.
2004년 말 현재, 지역유통산업 구성에 있어 재래시장 구성비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재래시장의 고비용ㆍ저효율ㆍ저생산성 유통구조는 지역상권의 경쟁력 제고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충남지역 재래시장의 업체당 공간면적은 전국 평균의 약 1.56배이나, 업체당 평균매출은 전국평균을 하회하고 있으며, 타 지역에 비해 재래시장에 고용되어 있는 인구가 상대적으로 많으며 가족의존도가 높은 실정이다. 또한 재래시장 상권에 과다한 업체가 존재함에 따라 경영악화가 심화되고 있다. 한편 재래시장 상인조직 유형을 살펴보면 임의단체형태인 상가번영회의 구성비가 80.7%로 전국평균 59.9%를 상회하는데, 상가번영회의 특성상 진흥조합이나 상인번영회 같은 법인형태의 조직에 비해 상대적으로 결속력, 자금조달능력, 전문성 및 마케팅 능력 등이 부족할 수 밖에 없는 현실이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재래시장의 경쟁력 상실로 인한 지역상권 및 지역경제침체로 시장기능의 회복과 시장의 물리적 환경개선을 위한 정비사업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2004년 10월 22일 「재래시장 육성을 위한 특별법」을 제정하였고, 2006년 4월 28일에는 동법을 「재리사장 및 상점가를 위한 특별법」으로 전부 개정하여 용적률, 건폐율, 정비사업 심의절차를 간소화하는 등 인센티브 및 재정지원을 골자로 하는 시장 정비사업 추진정책을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으나 복잡한 소유형태 및 민원관계로 등록시장 위주의 정비방식과 사업성 확보가 용이한 주상복합 형태의 정비가 등록시장 위주의 정비방식과 사업성 확보가 용이한 주상복합 형태의 정비가 전체사업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지방자치 단체의 행정지원 능력 미흡, 외국의 성공적인 시장 활성화 방안에 대한 벤치마킹 부족 등 서민생활과 밀착된 재래시장이 중소 유통업체의 중심축으로 육성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유통환경변화에 대응하고 지역의 낙후된 재래시장의 문제점을 도축하여 우리나라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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