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대학] 윤대녕 탱자 사실구조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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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윤대녕의 '탱자'를 사실구조분석 기법을 통해 분석한 것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제 레포트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목차♣


1. 서 론

-작품소개
-작가소개

2. 본 론

(1) 사실구조(Facts)

1) 플롯(Plot)
2) 인물성격(character)
3) 배경(setting)
-시간
-공간

(2) 문학적 장치(Literary divices)

1) 제목(Title)
2) 시점(point of view)
3) 문체와 어조(stlye)

(3) 주제(Theme)


3.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 작품소개

윤대녕의 소설 <탱자>는 지금껏 윤대녕이라는 작가가 써온 ‘내 이야기’에서 탈피하여 ‘다른 이의 삶’으로 시선을 돌린 윤대녕이라는 작가의 변화가 뚜렷한 소설이다.
고모라는 화자보다 한 세대 앞선 주인공을 타인으로 내세워 생의 막바지에 다다른 한 여성의 젊은시절과 현 시절의 한스러운 삶의 베일을 하나씩 벗기며 죽음에 대한 고찰을 잔잔하면서도 타인에 대한 애정 어린 시선으로 이야기하며 삶을 재구성하고 있다.
서사적인 구조로 이 소설은 화자의 현재적 삶과 분리되어 있는 주인공의 과거로 돌아가는 모티브로부터 시작된다. 주인공은 서러운 삶을 보내며 마지막 순간에 과거를 돌아보며 지금껏 숨겨왔던 이야기를 털어놓는 회고담 소설의 한 전형을 보여준다.
존재론적 자아 탐구로 관념적인 소설을 서온 윤대녕으로서 이러한 서사적 이야기의 사실주의적 소설을 시도한 것은 주목할 만한 변화이다. 그리고 그 변화는 윤대녕의 목소리가 하나가 아니라는 것을 입증하기에 충분할 만큼 성공적인 작품이다.

◎ 작가 윤대녕의 소개

1962년 충청남도 예산에서 태어나 단국대학교 불문학과를 졸업했다. 1988년 대전일보 신춘문예에 《원(圓)》이 당선되고, 1990년 단편 《어머니의 숲》으로 《문학사상》 신인상을 받으면서 문단에 나왔다. 단편 《사막에서》(1990) 《그를 만나는 깊은 봄날 저녁》(1991) 《눈과 화살》(1991) 《그들과 헤어지는 깊은 겨울밤》(1992) 《말발굽 소리를 듣는다》(1993) 《소는 여관으로 들어온다 가끔》(1993) 《은어낚시통신》(1994) 등을 발표했으며, 첫 창작집이 나온 1994년 봄 직장을 그만두고 본격적인 전업 작가의 길로 들어섰다.
이후 단편 《사막의 거리, 바다의 거리》(1994) 《새무덤》(1994) 《신라의 푸른 길》(1994), 장편 《옛날 영화를 보러 갔다》(1994), 중편 《피아노와 백합의 사막》(1995) 《천지간》(1996) 《빛의 걸음걸이》(1998) 등을 발표하며 1990년대 문단의 새로운 소설 경향을 주도하였다.
문학성의 회복을 요구하는 1990년대적 시대정신에 가장 잘 어울리는 작가로 불리는 그의 작품세계는 '존재의 시원에 대한 탐구'로 요약된다. 1980년대의 획일적인 인간관을 거부하며, 1990년대의 소설 화두(話頭)를 '사람'으로 삼고 독특한 구성과 미학적인 문체를 통해 시대와 존재의 시스템이 어떻게 갈등하고 화해에 이르는가를 개성 있는 고집으로 이야기하였다.
저서에 소설집 《은어낚시통신》(1994) 《옛날 영화를 보러 갔다》(1995) 《남쪽 계단을 보라》(1995) 《추억의 아주 먼 곳》(1996) 《지나가는 자의 초상》(1996) 《달의 지평선》(1998) 등이 있고, 콩트집 《정육점 여인에게서》(1996)가 있다. 1994년 문화체육부 제정 제2회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을 수상하였고, 1996년 《천지간》으로 제20회 이상문학상을, 1998년 《빛의 걸음걸이》로 제43회 현대문학상을 수상하였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2005 황순원 문학상 수상작품집, 중앙일보ㆍ문예중앙, 2005년
-라디오 독서실, KBS Able, 200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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