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 한국,일본,미국의 애니메이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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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애니메이션이라는 것이 각 나라마다 어떤 특성이 있고 무엇이 다르겠느냐 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일단 우리나라 사람들에게서는 ‘당연히 다르다’ 라는 답변을 쉽게 들을 수 있을 것이다. 그 예로 많은 사람들은 우리나라와 가까이 위치한 일본을 든다. 우리는 어렸을 때부터 일본 만화를 많이 접해왔기 때문이다. 사실상 일본대중문화 개방이 몇 년 전 한차례 있었다 할지라도 우리나라 티비 만화 극장을 지배해 온 나라는 일본이었다. 우리는 비록 어려서 몰랐다 할지라도 중, 고등학교에 들어가 그 만화들의 출처를 알기 시작하면서 ‘세상에, 마징가Z가 우리나라를 지키는 로봇이 아니었다니..’ 와 같은 끊임없는 배신감에 휩싸였었다. 그 정도로 우리나라에는 수많은 일본 만화가 자리 잡고 있었으며 따라서 우리는 그런 문화와 현실 속에서 일본의 만화에 익숙해지고 길들여져 갔다. 일본의 애니메이션은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시대가 변할수록 그 진가를 발휘하며 더욱더 발전하고 있다. 우리는 어려서부터 접하고 익숙해진 수입된 일본 만화와 함께 성장해 왔으며 그것을 보는 눈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그것이 오늘날 우리나라의 만화, 애니메이션을 친숙하게 대하지 못하고 자꾸만 밀어내게 되는지도 모른다. 물론 기술력이나 콘텐츠 산업에서 미약한 부분도 있겠지만, 그러한 사회적 인식이 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이 발전하지 못하게 막고 있는 어려움 중 하나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애니메이션이 일본이나 미국만큼 발달하지 못했는데, 그 이유로 위와 같은 사회적 인식을 꼽을 수 있다. 몇 년 전 극장을 통해 개봉한 ‘원더풀 데이즈’ 는 개봉 전부터 티비를 통해 영화처럼 예고편을 방영했다. 때문에 다른 애니메이션보다 사람들의 눈길을 끌기에 충분했지만, 흥행에는 실패하고 말았다. 애니메이션은 ‘만화’라고 생각하는 입장에서, 극장에서 돈 내고 볼 필요가 없다는 사회적 인식 때문이었다. 실제로 그 애니메이션은 미국에서 큰 호평을 받았으며 기술적인 측면에서 애니메이션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고 하며 그 가치를 크게 샀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찬 밥 취급을 받았고, 사람들은 그런 뛰어난 기술력에는 관심조차 없는 듯 보였다. 다른 측면에서 그 문제를 보았을 때, 일본에서 한창 애니메이션 산업이 발달하던 8,90년대에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하청을 해 주고 있었다는 사실이다. 애니메이션이 아닌 다른 분야에서도 우리나라는 뛰어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지만, 애니메이션 산업에서는 정작 애니메이션에 필요한 부가적인 부분과 기술력을 조화있게 융합해 내지 못했다. 그 말은 우리나라의 애니메이션에 시나리오와 같은 기획 부분이 미약하다는 말이다. 최근 들어 우리나라 영화산업이 크게 발전하고 해외로까지 수출되며 많은 찬사와 호평을 받고 있는데, 그 바탕에는 완벽한 기획과 섬세한 시나리오와 극본과 완벽한 연출이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애니메이션 산업에서는 영화 산업과 같은 힘을 발휘해 내지 못하고 있으며, 사회의 전반적인 인식 때문에 애니메이션 기획에 대담하게 뛰어드는 인력들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때문에 기획 단계에 있어서 투자자를 확보하기도 매우 힘들고, 어느 누구도 위험한 산업에 투자하려고 나서는 사람도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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