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마케팅, 리더쉽] [경영]카를로스 곤의 파워 리더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0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경영서비스, 경영마케팅 강의를 듣는 분들은 참고자료가 될것입니다.
목차
카를로스 곤 (인물 중심의 분석)
․학창시절의 배움
․다정한 아버지이자 남편
․여러 문화와의 접근

파워 리더십 (업적 중심의 분석)
․미쉐린에서의 경험
․르노 자동차의 재건
․닛산자동차의 신화

21C 진정한 비즈니스 리더십(닛산 자동차 경영의 분석)
․새로운 인물과 단일한 체제로 개혁에 몰입하라!
- 글로벌화의 거친 타도를 타고 나타난 카를로스 곤
․위급할 때 부하직원은 최고 경영자를 주목한다.
- 솔선수범이 가장 좋은 모범
․철저한 비용 삭감과 자산 매각이 성공의 열쇠이다.
- 아픔없이 기쁨도 없다
․적은 기업 밖이 아니라 내부에 있다.
- 개혁을 방해하는 저항 세력을 극복
․고객이 닛산의 살 길이다!
- 새로운 부활의 경영
․PlAN180를 향한 닛산자동차의 움직임
- 또 하나의 기적의 시작
․파워 리더에게 요구되는 10가지 자질
․히딩크 감독만큼이나 강한 파워리더십의 소유자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장시절의 배움
카를로스 곤은 1954년 레바논계 브라질인으로 그의 할바버지의 이민국인 브라질에서 출생하였다. 곤의 할아버지는 당시 오스만 제국시대에 태어났다. 현재는 좁은 10,400평방km면적의 종교문제 극심한 전쟁가운데 있었던 레바논을 말한다. 그래서 그 지역의 많은 사람들은 이민을 갔고 곤의 할아버지도 브라질로 이민을 가게 되었다. 10살때의 그는 브라질 땅에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이 도착한다. 힘든 고난과 역경을 거치고 홀로 이국땅에서 돈을 벌고 사업을 해나가는 곤은 태어나기 1년전에 할아버지가 돌아가셔서 볼 수는 없었지만 가족이나 주변의 사람들을 통해서 많은 이야기를 들으며 그는 어린시절 브라질에서의 꿈을 꾸고 인생의 변화를 받게 된다.
다시 여섯살 때 모국인 레바논으로 귀국하여 고등학교까지 레바논에서 다닌다. 한때 문제아로 낙인 찍히기도 했던 학창시절 카를로스 곤의 인생에 또 하나의 결정적인 전기를 제공한 사람은 고등학교 때의 프랑스 문학 선생 S.T 라그로뵐 신부이다. 그는 평소 “아무추어는 문제를 복잡하게 만들지만 프로는 명쾌함과 간결함을 추구한다.”와 “자신의 생각을 가능한 한 알기 쉬운 방법으로 표현하도록 노력해서, 무슨 일이든 간결하게 만들고, 자신이 하겠다고 말한 것은 반드시 해내야 한다.” 는 말을 강조했다. 카를로스 곤은 S.T 라그로뵐의 가르침을 사람과 경영에 근본으로 삼았다. 그리고 장래에 비전을 구체적으로 준비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곤은 평소 사촌형의 영향으로 비즈니스공부를 하려고 했으나 과학, 수학에 특히 잘한다는 이유로 프랑스 최고의 이공계 대학인 에꼴 폴리테크니끄을 졸업하고 그의 꿈을 이르기 위해 에꼴 드민느에서 최고 경영자가 되기 위해 공부한다.
카를로스 곤은 프랑스에서 7년동안 공부하며 경제학 박사 학위 취득을 중단하고 미쉐인 기업에 입사한다.

* 다정한 아버지이자 아내
「세상에서 알고 있는 카를로스 곤의 모습과 내가 알고 있는 모습에는 큰 차이가 있어요. 아이들과 함께 찍은 사진에는 엄격함이라곤 조금도 찾아볼 수 없는 다정한 눈을 가진 남편의 모습의 모습이 있어요. 매스컴에서는 터프가이처럼 보도하고 있는데, 신문에 나온 사진을 보면 전혀 다른 사람처럼 느껴져요. 그는 아이들에게는 한없이 다정한 아버지입니다」 -아내 리타 곤-
참고문헌
*르네상스
(카를로스 곤 자서전 / 오정환 옮김/ 이레)
*기적을 만든 카를로스 곤의 파워 리더십
(이타카키 에켄 / 강선중 옮김 / 더난출판)
http://www.nissan.co.jp/
http://www.nissan.co.jp/EN/index.htlm
http://www.mk.co.kr/
http://find.mk.co.kr/cgi-bin/read.cgi?닛산자동차;2002;356840;
http://find.mk.co.kr/cgi-bin/read.cgi?닛산자동차;2002;356844;
http://www.kbizweek.com/
Daw Jones News
매경ECONOMY
서울경제신문
한국경제신문
http://www.kbs.co.kr/special/review.shtml -일본의 실패 3월, 위기설에 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닛산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소개와 브랜드 전략 및 기술혁신 전략 조사분석(A+자료)
  • 경영시스템도 크게 변화되어 능력주의 및 실적주의 도입이 확대되고 책임경영이 강화됐으며, 소비자 대상의 마케팅도 활성화됐다. 카를로스 곤은 2년 만에 닛산을 흑자로 전환시켰고 르노와의 제휴 당시 보다 주가를 두 배 이상 상승시켰다. 닛산은 도요타를 추격하는 일본 제2위의 자동차 메이커로 부활하게 되었다. 1. 닛산의 G-R/K・P-I 모형닛산 구조조정의 핵심은 무엇보다도 자산구조를 조정하고 낭비되는 비용을 절감하여 수익성을 되찾고자 하는

  • [경영전략]CEO와 경영혁신
  • 카를로스 곤은 최고경영자로서 취임한 지 단 1년만에 6800억 엔의 적자 기업을 3,311억 엔의 흑자 기업으로 탈바꿈 시켰다. 아직 닛산의 성공을 속단하기 이르지만, 그가 죽어가는 병든 공룡 닛산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은 것은 분명하다.곤 사장이 닛산을 개혁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한 일은 그와 함께 르노에서 일하던 유능한 인재들을 데려와 기획부문과 재무부문 등 회사의 요직에 앉히는 것이었다. 그리고 그는 그들과 함께 빠르고 강력하게 닛산을 장

  • [경영학] 마케팅환경 분석과 변화에 따른 기업경영전략
  • 마케팅환경 분석과 변화에 따른 기업경영전략목 차서론 연구목적연구방향본론 Ⅰ. 마케팅환경1. 마케팅환경의 개념과 요인2. 마케팅환경 분석의 목적3. 환경요인의 변화에 따른 영향의 정도와 범위4. 미시•거시환경요인5. 과업환경6. 마케팅환경 분석 시 유의 점 Ⅱ. 기업 환경변화에 따른 마케팅 1. 기업 환경변화 진단2. 환경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마케팅의 중요성3. 성공적인 기업목표달성을 위한 마케팅전략Ⅲ. 마케팅환경변화에 따른 경

  • [경영전략] 포스코의 위기극복방안과 해외진출 글로벌경영전략
  • 리더쉽을 확보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5) 글로벌 기업으로의 성장세계 철강 산업은 원료가격이 급격히 상승하고 철강회사 간의 경쟁도 심화되어 감에 따라 경영환경은 어느 때보다도 불안하다. 세계 철강기업들의 통합화, 대형화, 글로벌화 추세는 앞으로도 지속될 전망이며, 원료 수급의 불균형과 원료시장의 과점화로 공급사의 주도권이 강화되어 철강사들의 원료확보 경쟁도 중장기적으로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게 포스코도 글로벌 생

  • [다국적기업론] 닛산 르노 해외 진출 성공요인 분석
  • 경영실적이 급속히 악화되고 혼다, 미쓰비시자동차 등의 3위 그룹의 맹렬한 공격으로 일본 자동차 업계의 랭킹 2위마저 위험해질 정도로 판매가 위축되기에 이르렀다.90년대 후반기, 최악의 파산상황을 맞은 닛산은 결국 프랑스기업 르노(Renault)와의 제휴를 신청한다.그러나 르노와의 전략적 제휴는 실질적으로는 「르노에 의한 닛산인수」로, 1999년 3월에 36.8%의 지분을 확보함으로서 르노는 닛산의 경영권을 인수받고 COO 카를로스 곤을 포함한 3명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