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정책] 주차난 해소를 위한 서울시 주거지역의 주차환경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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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Ⅱ. 주차정책에 관한 이론적 고찰
1. 주차정책의 개념과 특성
2. 주차정책의 목표
3. 외국의 주차정책 사례

Ⅲ. 구로구의 주차시설 현황 및 주차정책
1. 주차수요와 공급현황
2. 구로구의 주차정책

Ⅳ. 구로구 주거지역 주차실태
1. 조사대상 및 조사방법
2. 자료의 분석방법
3. 실태조사 결과

Ⅴ. 주차난 해소를 위한 구로구 주거지역의 주차환경 개선방안
1. 주차시설 공급측면
2. 기존 주차시설 운영・관리측면

Ⅵ. 결론

<참고 문헌>

부록 - 설문지

본문내용
서울의 자동차 등록대수는 1990년 119만대에서 2004년 278만대로 2배 정도 증가했고, 서울시내 자동차 통행속도는 1990년 24.2km/h에서 2002년 22.4km/h로 감소되었다. 이러한 교통문제는 근본적으로 교통수요에 비해 도로 면적이 좁은 데서 기인하지만, 도심지 가로변의 주차위반 차량에 의한 도로운영의 효율성 저하에도 크게 원인이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서울시에서는 지속적인 주차장 확보정책과 주차위반 차량 단속행정을 실시했고, 그 결과 2004년 국정감사 자료에 의하면 서울시 전체 주차장 확보율은 차량등록대수 대비 94.7%로 타 지자체(부산 65.2%, 충남 44.2%)에 비해 크게 높고, 주차위반 차량 등록대수의 126%로 타 지자체(부산 77%, 충남 16%)에 비해 상당히 많은 수준이다.
최근 들어 대중교통체계가 개편됨에 따라 교통환경 개선의 필요성을 공감하면서도 시민들의 승용차 선호 경향은 줄어들지 않고 있으며, 이미 포화상태의 자동차 보급으로 인해 주거지역의 주차난이 아직까지 극심한 지역이 많다. 이에 서울시는 이면도로 정비, 거주자우선주차제, 주차문화시범지구사업, 내집주차장찾기 등 다양한 정책과 방안을 통해 절대 부족한 주차공간을 확보하고 있지만 아직 역부족이다.
현재 서울시 전역은 교통체증현상과 함께 과거 주택건설 활성화 정책으로 형성된 주거지역에서의 주차문제로 인하여 주거환경의 질은 계속 악화되어 가고 있다. 소득수준과 생활수준의 향상과 함께 교통수요는 증가하기만 하여 서울시내 주거지역에서의 주차환경문제에 대한 획기적인 전환점이 모색되지 않는다면 더욱 심각한 상태로 진전 될 것은 분명하다. 서울시내 주거지역의 주차문제는 꾸준히 증가하는 차량과 부족한 주차면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주차시설공급의 단기적인 방안으로는 공급의 한계로 해결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중장기적인 주차정책의 도입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서울시 구로구에서 추진하고 있는 주차정책을 살펴본 후, 구로구 주거지역에서 찾아볼 수 있는 주차실태를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하여 향후 구로구 주거지역의 주차환경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그 목적이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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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이건영, 「도시교통정책론」, 박영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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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Ministry of Hous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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