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이론, 경영이론] 경영학원론과 조직이론, 경영이론(고전이론, 인간관계론, 매슬로우의 욕구이론, 맥그리거의 X이론, Y이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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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각 나라별 경영학의 연구
1. 독일의 경영경제학
2. 미국의 경영학
3. 일본의 경영학
4. 한국의 경영학

Ⅲ. 경영학의 학문적 정의

Ⅳ. 조직환경
1. 조직환경의 의의
2. 조직환경의 유형
1) 조직의 일반적 환경
2) 정치적․법적 환경
3) 경제적 환경
4) 문화적 환경
5) 기술적 환경
6) 사회적 생태
7) 자연적 및 물적 생태
3. 환경적 특성에 관한 유형론
1) 정적․임의적 환경
2) 정적․집약적 환경
3) 교란적․반응적 환경
4) 격동의 장
4. 조직과 환경의 상호작용
1) 조직의 환경에 대한 반응
2) 조직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3) 조직간 관계

Ⅴ. 고전이론
1. 과학적 관리기법
2. 과학적 관리기법에 대한 비판
3. 페욜(Fayol)의 경영과정론
4. 베버(M. Weber 1946)의 관료제론(Bureaucracy)
1) 인간의 사회적 행동을 지배한 형태상 분류
2) 관료제의 이상적 공식조직모델
3) 관료제의 조직운영에 관한 기술적 우월성 확보
4) 역기능적 결과
5) 베버이론의 비판

Ⅵ. 현대사회에서의 관료제 적용의 문제점

Ⅶ. 인간관계론

Ⅷ.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이론
1. 생리적 욕구
2. 안정의 욕구
3. 소속과 사랑의 욕구
4. 자존심의 욕구
5. 자아실현의 욕구

Ⅸ. 맥그리거(McGregor)의 X이론과 Y이론
1. X이론
2. Y이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영학의 연구는 크게 독일의 경영경제학과 미국의 경영학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그 이유는 독일과 미국은 각기 자신들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산업화의 과정을 거쳐 나름대로의 경영학을 발전시켰기 때문이다. 그것은 유럽과 미국의 사회발전과정을 보면 알 수 있는데, 역사적으로 볼 때 유럽은 물적인 측면보다는 문화적인 측면을 중시했기 때문에 산업화 과정에서 문화적 배경 하에 서서히 발전한 반면 미국은 유럽의 문화를 배경으로 1․2차대전이후 단시일 내에 급속히 발전하였기 때문이기도 하다.

Ⅱ. 각 나라별 경영학의 연구

1. 독일의 경영경제학

독일의 경영경제학은 물적인 측면보다는 문화적인 측면을 중시하던 유럽의 스타일에 따라 서서히 산업화하는 과정에서 나타나기 시작했다. 먼저 17-18C 나타난 상업을 통해서 발전하기 시작했는데 당시의 경영경제학은 단순한 영리적 개념의 기술적인 측면이었기 때문에 생산성이나 합리성이 없었고 학문적인 모양새도 부족했다. 그러다가 공업이 발전되면서 부터 생산공정이 생겨나면서 생산성의 개념이 포함된 학문적인 측면이 대두 되게 되었던 것이다. 그런 과정에서 독일의 경우 1차 세계대전 이후로 급격한 인플레이션을 거치면서 좀더 과학적인 접근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면서 경영경제학이 발전하였는데 이런 과정에서 독일의 경영경제학은 경제적인 측면에 치우치게 되었던 것이다.

2. 미국의 경영학

미국의 경우 독일이나 유럽과는 달리 1․2차대전 이후 급격한 산업화를 이루면서 거대자본을 가진 대규모의 기업들이 갑자기 생겨나면서 경영의 문제, 설비관리의 문제등 대규모 조직의 생산현장에서의 관리의 문제가 크게 대두되었기 때문에 이를 집중 연구하는 경영학이 발전하게 되었다. 즉, 이 것은 회계나 부기 같은 전형적인 상업의 문제를 중시하던 독일의 경영경제학과는 달리 실무적인 측면에서의 관리의 개념이 중심이 된 것이었다.
- 독일과 미국의 경영학의 관계
독일의 경영학과 미국의 경영학의 관계는 이론과 실무라는 상호 보완적인 관계이다. 미국의 경영학은 유럽과는 달리 대규모 집단노동의 결과로 경제문제 보다는 인간집단의 관리의 문제를 중요시하여 경영학이라고 하며 여기에는 경영 사회학, 경영심리학, 경영공학 등의 모든 분야가 포함되어 있다. 반면 독일의 경영학의 경우에는 단순히 경제적인 측면만을 연구하여 경영경제학이라고 하고 이러한 독일의 경영학은 어떤 측면에서는 미국의 경영학에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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