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 놀이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8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놀이의 의미와 가치
2. 놀이의 치료적 가치
3. 놀이치료의 목적
4. 놀이치료의 실제
본문내용
1) 놀이 치료의 기본 기술
아동은 어른이 시키는 것을 해야 하는 존재가 아니며, 어른은 아동에게 가지고 있는 믿음, 이해, 수용을 표현하고 아동이 갖고 있는 능력의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반응을 아동에게 하여야 한다. 여기서 모든 아동상담 과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이면서 대표적인 기술로써 추적하기(tracking), 내용 재 진술하기, 감정 반영하기, 책임감을 아동에게 되돌리기, 아동의 은유 사용하기, 제한하기의 기술에 대해 알아보자.

(1) 추적하기
추적하기(tracking)는 아동에게 아동의 행동을 설명하는 것이다. 추적하기의 목적은 아동이 하고 있는 것이 중요하고, 주목할 만한 것임을 아동에게 알게 하는 것이다. 이 기술은 아동들을 특별하고, 소중하다고 느끼게 하기 때문에 아동과의 관계형성을 촉진시킨다.
이때에 놀이 치료자의 반응은 아동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고 아동의 표현 속으로 녹아들어가야 한다. 반응은 바로 적절한 순간에 주어져야 하며 아동의 표현을 방해해서는 안 된다. 이러한 추적 반응은 치료자가 동참하고 있다는 느낌을 전달하게 되어 효과적이다. 그러나 치료자가 아동에게 반응하지 않고 앉아서 관찰만 하고 있다면 아동은 관찰당하고 있다고 느끼게 되며 아동의 불안은 증가될 수 있다. 추적반응은 아동과 아동이 하고 있는 모든 행동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전달한다. 그러므로 치료자의 목소리와 아동의 활동을 읽어 주는 치료자의 반응을 통해 치료적 관계가 촉진된다.
또한 행동 추적을 할 때에는 상담실 안에서의 특징적인 행동과 물건을 제한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담자는 대상이나 행위에 이름붙이기를 피함으로써 아동의 창의성과 선택의 자유를 촉진시킬 수 있다. 양배추처럼 보이는 대상물을 양배추라고 부르지 않으면서 상담자는 아동에게 양배추를 괴물의 머리라고 말할 기회를 줄 수 있다. 그러나 만약 초보 놀이 치료자인 경우에 아동의 사소한 행동이나 작품에 대해 아동이 나타내는 감정 이상의 흥분된 반응을 보이기 쉽다. 이런 반응을 보이면 아동은 무엇이 잘못되었다고 느끼거나 치료자의 반응을 신뢰하지 않게 되어 치료적 관계를 해칠 수 있다. 즉, 아동의 행동에 대해 아동이 느끼는 것 이상으로 과장된 표현을 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아동의 행동을 정확히 지적하지 않음으로써, 상담자는 아동에 의한 창의력과 개별적인 해석이 가능하도록 용기를 줄 수 있다.
추적하기 기술을 사용한 예를 보자.
● 아동이 거울을 향해 간다. 상담자는 “너는 거기에 가기로 결정했구나”
● 아동이 인형을 집는다. 상담자는 “그것을 집었구나”
● 블록을 마루바닥에 밀고 가면서 "부릉- 부릉-" 할 때, "재미있게 자동차 놀이를 하고 있구나."라고 선생님이 반응하자, "이건 자동차가 아니예요. 이건 보트예요"라고 했다. 이런 때 선생님은 블록을 자동차라고 단정 짓지 말고, 아이가 낸 "부릉- 부릉-" 소리에 반응해 주었어야 했다.

일부 아동들은 자기-결정을 하는데 있어 다른 사람의 허용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그러나 상담자가 특별한 언어로 이름을 붙이거나 사용할 때, 많은 아동들이 억눌리거나 또는 다그
참고문헌
유미숙, 『놀이치료-이론과 실제』,상조사, 2003
김춘경, 『아동상담-이론과 실제』,학지사, 2004
Charles E. Schaefer,『놀이치료의 기초』,시그마프레스,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음악치료 사례연구 및 음악치료 작용기전과 효과연구 및 이론분석
  • REPORT음악치료 연구1. 음악치료 개념2. 음악치료의 역사3. 음악치료의 근거4. 프로이트의 음악치료 이론연구5. 음악치료 VS 음악교육의 차이점6. 음악치료 작용기전 연구7. 음악치료의 효과8. 음악치료 사례연구(1) 환자증상 및 치료과정 소개(2) 치료과정의 해석1. 음악치료 개념음악치료한 정신과 신체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해 환자에게 치료의 목적으로 음악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것은 치료적인 환경 속에서 치료대상자의 행동을 바람직한

  • 음악치료 원리와 치료과정 및 사례연구
  • -음악치료정의,목적원리,이론연구기능과 역할치료과정사례연구느낀점1. 음악치료 정의2. 음악치료의 목적3. 음악치료의 원리와 이론연구4. 음악의 기능과 역할5. 음악치료의 과정6. 음악치료 사례연구7. 결론 및 느낀점1. 음악치료 정의먼저 음악은 본질적으로 예술에 속한 단어이다. 반면에 치료란 과학에 속한 단어이다. 예술의 속성은 주관성과 개인성, 창조성에 바탕을 두고 미를 궁극적 대상으로 하지만 과학은 그와 정 반대적 개념

  • [졸업][아동학] 놀이가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 사회성 발달을 중심으로
  • 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어린 시절에는 놀이가 생활 그 자체이며 성인의 놀이와는 달리 아동은 놀이 자체를 목적으로 한다(이옥형, 1999). 아동이 놀고 있는 모습을 보면 그들의 미소와 웃음을 통해 그들이 마냥 즐겁고 행복해 하는 것을 느낄 수 있으나 놀이는 즐거움의 속성만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다. 아동은 놀이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놀이를 하는 동안 다른 아동의 행동을 모방하여 되풀이하고, 탐험하고 실험해 보면서 신체적, 사회

  • 아동상담의 주요 기법과 사례
  • 치료(bibliotherapy)란 말은 그리스어의 두 단어에서 유래되었다. 첫 번째가 ‘책’을 뜻하는 ‘biblion’이고, 두 번째가 ‘치료’를 뜻하는 ‘therapeia이다. 1916에 사무엘 크로서스(SamuelCrothers)가 최초 사용하였다. 고대 그리스의 도시인 테베(Thebes)의 도서관에는 ‘영혼을 치료하는 장소’라는 말이 새겨져 있다고 한다. 이와 같이 독서치료는 일반적으로 책을 통해 치료를 한다는 것이며, 먼 옛날부터 시작된 역사가 긴 치료법이다(이재연, 1990)5) 놀이치료

  • 놀이치료 접근방법과 놀이치료의 실제
  • 놀이치료 접근방법과 놀이치료의 실제1, 놀이치료의 접근방법2, 놀이치료를 위한 준비3, 놀이치료의 과정1, 놀이치료의 접근방법(1) 모래놀이치료모래놀이치료는 스위스의 Dora Kalff 에 의해 발달된 치료기법이다. Kalff 는 MagaretLowenfeld 의 세계기법을 바탕으로 하여, Carl Jung 의 이론을 결합시키고 Kalff 자신이믿는 불교 선 사상을 가미하여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모래놀이의기틀을 세웠다. 모래 놀이치료는 모래를 담은 상자 안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