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산업] 세계 선진 자동차 기업의 경쟁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미․일 자동차산업의 협력체제 확대

Ⅱ. 일본 기업들의 세부적 경쟁 전략
1. 도요타
2. 혼 다

Ⅲ. 미국 빅 3의 경쟁 전략
1. GM
2. 포드
3. 다임러 크라이슬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미․일 자동차산업의 협력체제 확대

미․일 자동차업체간 자본제휴 관계는 양국간 협력관계를 극명하게 나타내고 있다. 2001년에는 미국 빅3중 다임러크라이슬러가 미쓰비시 자동차의 주식 34%를 인수함에 따라 일본 완성차업체 11개중 4개사가 미국 빅3와 자본제휴 관계를 맺고 있어 미국 빅 3 모두 일본업체의 경영에 깊숙이 관여하게 되었다. 특히 최근에는 미․일 제휴사간 차량 공동개발이 늘어나느 추세여서 양국간 협력관계는 증대되는 모습이다. 포드는 마쓰다와 SUV 이스케이프를 공동으로 개발하였으며 GM은 후지공업과 아시아전략형 SUV인 YGM-2를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다.
참고문헌
공정호, “원가절감을 통한 시장지배력 강화를 꾀하는 GM", 자동차경제, 2002.6.4
권성욱, “벨류체인 강화로 수익기반을 확보하는 일본자동차메이커”, 자동차경제, 2002. 6.18.
류기천, “자동차산업과 IT를 결합하고 있는 도요타”,
산업연구원, “한국 자동차산업의 발전역사와 성장잠재율”, 1997
서영석, “협력체제를 확대하는 미․일 자동차산업”, 2001
선원웅, “미국시장에서 신세대 공략을 강화하고 있는 도요타와 혼다”, 자동차경제, 2002,7.
손보수, “세계 자동차 기업의 전략적 제휴와 인수합병에 관한 연구”, 2001
FOURIN, "국내자동차조사월보“, 2000년 9월호
FOURIN, 해외자동차조사월보, 2001.8
www.toyota.co.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략경영] 현대자동차 사례분석
  • 목 차Ⅰ. Excutive Summary Ⅱ. 현재의 비전, 미션, 목표, 그리고 전략 Ⅲ. 현대자동차 외부분석 Ⅳ. 현대자동차 내부분석 Ⅴ. 현대자동차 경쟁자분석 Ⅵ. 현대자동차의 종합적 전략 전략경영 Ducati Case전략경영 Ⅰ. Excutive Summary 2008년 세계 자동차산업은 21세기 들어 처음으로 위기 국면을 맞이했다. 2007년의 금융 사태로 인해 경기가 둔화된 가운데 유가 급등, 미국의 금융 사태재발 등이 이어져 침체 국면으로 전환된 경기가 세계 전체로 확산되었고

  • [경제발전론] 지역전략산업육성을 통한 녹색성장방안(광주지역 자동차부품산업육성과 탄소배출권거래소 유치의 연계방안을 중심으로)
  • 전략산업으로서의 차세대 자동차부품소재산업과 탄소배출권거래소 유치를 중심으로 하여 광주 지역의 신성장동력산업 육성방안에 대해서 모색해보고자 한다. 우선 세계적인 온실가스 감축추진현황과 녹색성장의 필요성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그 다음으로 지역전략산업으로서의 차세대 자동차부품소재산업의 현황과 주요 선진국의 사례, 한국의 대응에 대해서 살펴보고 광주지역의 차세대 자동차부품소재 산업 육성을 통한 기대효과에 대해서

  •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의 현황과 마케팅 전략 및 고객만족도 분석
  • 자동차산업의 범세계적 경쟁체제의 진입과 함께 핵심역량 차원에서 품질과 기술력의 강화에 역량을 집중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각 지역의 문화와 환경에 맞는 권역별 전략차종을 개발하고 이를 적절하게 투입함으로써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시장기반을 확대해 나가도록 한다. 이러한 세계화 전략은 미국, 인도, 중국 등의 현지공장 설립과 제휴를 통한 현지화 전략과 병행되어 추진되고 있다. 현대 자동차는 부채비율도 거의 선진국과 비슷할 정도로

  • [국제경영] 자동차산업의 국제화 전략
  • 경쟁력 저하의 요인이 되고 있다. 넷째, 인사, 경영권 사항에 대한 노조의 지나친 간여이다. 근로자 채용부터 해외투자, 신차종 개발, 모듈화 및 해외공장 진출에 이르기까지 노조와의 협의/합의가 필요함에 따라 장기간에 걸친 검토와 신속, 비밀리에 진행되어야 할 기업의 전략적 의사결정 및 투자활동에 심각한 제약을 받고 있다. - 도요타자동차의 경우 인사, 경영권을 제한하는 단체협약 조항은 없다. 따라서 자동차산업의 노사관계 선진화를 위해

  • [항공우주] 21세기 차세대 신(新)성장동력 항공우주산업 발전전략
  • 21세기 차세대 신(新)성장동력 항공우주산업 발전전략요약문본 연구는 세계항공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여 우리나라 항공우주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우리나라 항공우주산업이 선진국과 대하여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발전전략을 도출하는 것이 목적이다. 항공우주산업은 지상을 떠나 일정시간 이상 공간을 비행하는 기기류를 생산하는 산업을 말하며, 국방의 중추적 산업, 대표적인 시스템 종합산업, 민군겸용기술산업, R&D집약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