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지방중소기업의 효율적 육성방안에 관한 연구 -부산지역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0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지방중소기업 현황,문제점및 효율적육성방안,나의의견(부산지역 중소기업 중심으로)
- [마케팅원론] 우리나라 재래시장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지역혁신체제] 지식기반경제시대의 지역혁신체제(RIS) 구축을 위한 지방중소기업 정책 추진방안
- 2000년대의 기술연구사업, 2000년대의 디지털기업, 2000년대의 인터넷환경, 2000년대의 인터넷방송, 2000년대의 방송위원회, 2000년대의 방송편성, 2000년대의 한국영화수출, 2000년대의 한국영화산업, 관광산업
- [지역기업][창원지역 기업][울산지역 기업][부산지역 기업][제주지역 기업][연변지역 기업]강원지역(강원도지역) 기업, 창원지역 기업, 울산지역 기업, 부산지역 기업, 제주지역(제주도지역) 기업, 연변지역 기업
- 하고 싶은 말
-
참고문헌을 보면 아시겠지만 인용한 부분은 출처(각주)를 확실히 달았고요, 논문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실거에요. 확인해 보셔요~ ^^
- 목차
-
제1장 서론
제2장 우리나라 산업구조와 산업기술 경쟁력
제1절 우리나라의 산업구조와 문제점
제2절 우리나라 산업기술 경쟁력의 현주소
제3장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경영환경 변화와 정책환경변화
제1절 중소기업의 현황
제2절 중소기업의 문제점
제3절 중소기업의 경쟁환경 변화와 정책환경 변화
제4장 부산지역 중소기업 현황 및 문제점
제1절 지역산업의 문제점
제2절 부산지역 중소기업 현황 및 문제점
제3절 부산지역 중소기업 지원정책의 문제점
제5장 부산지역 중소기업의 효율적 육성방안
제1절 지역혁신시스템(RIS)의 구축
제2절 공급망 강화
제3절 기업가정신의 고양
제4절 정보통신기술(ICT)의 확산 촉진
제5절 R&D 지원 정책의 개선
제6절 기업관련 규제의 합리화
제7절 지역중소기업 판로지원
제8절 지역중소기업 자금지원방식의 개선
제6장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오늘날 급격히 진전되고 있는 경제의 글로벌화와 지식경제시대의 도래에 따라 선진국을 중심으로 각국 정부들은 산업의 국가경쟁력을 제고와 지식 경제의 활성화를 위해 산업 클러스터 형성에 많은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최근 들어 우리나라에서도 지역 균형 발전과 지역 산업 육성을 위한 지역혁신 체제 지역혁신체제 - 지역경제의 혁신능력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적절한 환경적 조건들 특히 제도적 조건들을 창출하고(기업, 연구기관, 대학, 혁신지원기관, 중앙관련부처, 금융기관 그리고 지방정부 등) 이들이 지역의 내재화된 제도적 환경을 통해서 상호작용적인 학습에 참여하는 체제를 말한다.
구축의 중요성이 한층 강조되고 있다. 지식기반 경제에서는 기업간 경쟁이 심화되고 경쟁의 공간적 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범세계화, 지역화(블록화), 지방화촉진 등 공간적 차원에서 경제 환경의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OECD, 1999a) 이러한 경제 환경에서 기업은 가치사슬(value chain)에서 신속하고 긴밀한 연계를 통해 암묵적 지식과 정보의 창출 확산 활용 능력을 극대화함으로써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다.(박삼옥 1999)
우리나라의 지역경제는 구조적인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먼저, 지역경제의 침체 및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산업혁신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1993년을 기점으로 지역간 경제력 격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고, IMF 외환위기 이후에는 지방 유통・건설업의 쇠퇴와 함께 기존 주력산업의 침체 및 부재로 인해 지방경제가 구조적 불황 단계에 진입하고 있다. 나아가 지역의 주력산업을 대체할 바이오, 정보기술 등 지식기반 신산업의 발전 격차로 인해 수도권과 지방간의 불균형이 심화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지방경제의 문제는 근본적으로 「산업의 문제」이기 때문에 지역산업의 활성화가 지방의 구조적 불황을 극복하고 지역간 균형발전을 달성할 수 있는 근본적인 대안으로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다.
정책적 측면에서도 지역산업 육성을 위한 새로운 정책 패러다임을 필요로 하고 있다. 지금까지 지역정책의 기조인 수도권 규제를 통한 일방적인 지방분산 위주의 정책과 하드웨어 인프라 위주의 지원은 지방의 산업여건 및 기술인프라 부족으로 지방의 자생적인 발전기반을 구축하는 데 근본적으로 한계가 있다. 선진국들은 이미 주력산업을 중심으로 지역산업발전을 위한 추진체계를 정비하고 막대한 재원을 투입하여 지방의 자생적인 발전기반을 구축함으로써 지역균형발전과 성장잠재력을 제고하고 있다. 특히 독일, 영국, 일본 등은 오랜 기간에 걸쳐 특정산업을 중심으로「집적(cluster)된 지역산업자원」을「유기적으로 연계(network)」하기 위하여 법과 제도의 정비를 강력히 추진하고 있다. 1990년대 후반 이후 OECD도 집적과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지역혁신체제(Regional Innovation System : RIS) 구축을 지역경제발전의 새로운 이론적 모델로 제시하고 있다. 우리나라 지역산업정책에 있어도 「지역혁신체제 구축에 기반을 둔 지역산업 혁신과 신산업창출」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통한 지역산업 발전전략의 추진이 제기되고 있다.
국내 중소기업은 전반적인 경기 침체 속에 경영난의 심화를 겪고 있다. 또한 양적 증가에도 불구하고 질적 수준은 취약한 실정이다. 한국은 OECD국가 중에서 중소기업의 비중이 높은 편이지만 혁신성은 상대적으로 떨어진다. 중소기업의 취약한 경쟁력이 전체산업의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지식기반경제시대에서는 지역혁신체제 내에서 중소기업의 발전방안을 도모하여 경제재도약을 실현해야 한다.
이러한 산업구조적 문제점은 중소기업 특히 지방중소기업의 경우에 더욱 두드러진다. 본 논문에서는 21세기 변혁을 예고하는 산업여건의 변화를 살펴보고, 우리나라 산업구조의 현황과 문제점을 알아본다. 그리고 부산지역 중소기업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본 뒤 지방중소기업의 효율적 육성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국내문헌-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산업단지 혁신클러스터화 추진방안”, 2004
박삼옥, “산업군집형성과 지역산업 발전”, 국토연구원, 2001
박용규, 지역산업 육성의 성공사례와 향후과제, 삼성경제연구소 [CEO Information], 제401호. 2003
부산발전연구원, 부산광역시 산업진흥계획 수립연구, 2000
산업연구원, 산업경제정보.2001
산업자원부, 2003년도 산업기술정책의 방향.2003
유상희, 부산지역 중소기업 활성화 방안, 한국중소기업학회 학술발표 자료. 2003
이경훈, 지역력신체제(RIS) 구축을 통한 지역경제 발전전략, 부산광역시 동북아지역혁신센터 지역혁신연구회 제2회 세미나. 2003
중소기업청・산업연구원, “중소기업 발전비전과 육성전략”, 2004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 2001년도 중소기업 육성시책.2000
최용호, 새로운 시대의 바람직한 중소기업 육성방안, 기업은행 [기은조사], 2003 봄호. 2003
통계청, [광공업 통계조사보고서], 각 연도.
홍진기 “산업단지의 혁신역량 현황과 클러스터 육성과제, 산업입지 제13호, 2004
-외국문헌-
Andrew Cox(2001), "Understanding buyer and supplier power: A Framework for Procurement and Supply Competence," Journal of Supply Chain Management, Tempe, Spring 2001(Volume 37, Issue 2), pp.8-15.
Michael J. Maloni, W.C. Benton(1997), "Supply chain partnerships: Opportunities for operations research,"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101.
OECD(2000), "Enhancing The Competitiveness of SMEs in The Global Econ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