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기술,과학,판매지향적,고객지향적,] 마케팅은 기술인가 과학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1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마케팅은 기술인가 과학인가..?

2. 마케팅이 판매지향적에서 고객지향적으로 변화하는 시점에서의
기업의 대응사례
본문내용


마케팅은 과학인가? 기술인가?



나는 먼저 마케팅은 과학적인 면을 포함하고 있는 기술이라고 생각한다.

마케팅은 한마디로 말해서 “시장을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말하고 있다.
하지만 시장이라는 것은 공급과 무한경쟁, 소비자들의 관심과 그에 따른 수요와
환경의 변화 등 많은 요소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끊임없이 변화되는 곳이다.

그렇게 변화하는 곳에서 진리라고 말할 수 있는 학문이 존재 할 수 없으며,
또 이론적으로만 배웠던 학문이 그 상황에 100% 완벽히 적용 될 수 없고,
현 시점에서 최적의 이론이라고 하더라도 변화한 미래에도 확고한 이론이
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나는 그에 따라 마케팅에서의 이론과 학문은 상황에 대처해야 할 자세와 기술에 도움이 되는 하나의 자료일 뿐, 그 이상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많은 경험적 자료와 그 상황에 맞는 사회의 트렌드. 소비자의 욕구와 필요 그리고 문제해결의 기술이 마케팅을 성공으로 이끌어 줄 열쇠라고 저는 생각한다.
그렇게 기술적인 면과 과학적인 면이 함께하고 있는 마케팅이라면 마케팅의
심판이라고 할 수 있는 전지전능한 시장도 우리에게 승리의 손을 들어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게 때문에 결론적으로 나의 견해는 마케팅은 과학적인 이론과 기술적인 면이 함께 포함되어 있는 학문과 기술의 혼합적 학문라고 생각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예술경영과 예술행정 공통) 예술경영에 있어 마케팅이 갖는 의미와 그 방법에 대해서 논하고, 예술작품에 대한 마케팅이 다른 산업과 구별되는 특징을 예를 들어 서술하세요
  • 마케팅이 갖는 의미1) 예술마케팅 정의2) 예술에서 마케팅의 역할3) 예술경영에 있어 마케팅이 갖는 의미3. 예술경영에 있어 마케팅 방법1) 기술적 기법(Technical Skill)2) 인간 관계적 기법(Human Relation Skill)3) 개념적 기법(Conceptual Skills)4. 예술작품에 대한 마케팅이 다른 산업과 구별되는 특징1) 마케팅적 사고2) 마케팅의 생산 지향적 접근과 판매 지향적 접근3) 마케팅의 고객 지향적 접근4) 마케팅의 접근방향과 변화4) 마케팅의 접근방향과 변화5.

  • 여성소비자 레포트
  • 판매전략 a. 아저씨네 낙지집 출처 : e-Biz마케팅전략 - Atofree.co.kr / Koreabloger.com- 여심마케팅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 「아저씨네 낙지찜」은 아예 출입문에 ‘남성은 여성을 동반할 경우에만 출입이 가능하다’는 문구를 써 붙여놓을 정도로 철저히 여성 위주의 영업을 하고 있다. 이곳은 주류 판매를 1인당 1병으로 제한하고 치마를 입은 여성고객을 위해 하공식 의자를 마련하는 한편 노출이 심한 여름철에는 여성에 한해 1회용 앞치마를 제공하는 등

  • [소비자행동론] [소비자행동론] 유니레버 `도브`의 마케팅전략 분석 및 프로모션 방안(A+리포트)
  • 고객의 니즈를 반영하기위한 철저한 조사와 신제품 출시 시 3년간의 준비* weakness경쟁업체에 비해 제품라인 미비(신제품 추가 개발 필요성). * threat이미 포화상태인 샴푸시장에서의 제품라인의 대응 미흡. 고객의 니즈를 철저히 반영하기 위한 제품출시에서의 시간적 터울은 신제품 개발의 빠른 대처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는‘약점’으로 분석되고 있으나 이는 정직하고 궁극적인 도브의 기업정신과 직결되므로 광고에서 다룰 수 있는

  • [관광개발] 한국과 일본의 철도관광
  • 판매촉진 등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는 데 있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이다. 현재 국내 관광열차는 일반열차로 관광지를 연결하 는 관광객 이동을 위한 전용열차 수준으로 전환한 것에 불과한데, ‘과정으로서의 관광’이 요구되는 오늘날 관광교통시장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관광열차로서의 특색 있는 상 품 개발이 필요하다고 하겠다.둘째,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경영환경의 변화에 대한 인식과 고객 중심의 경영혁신이 필요하

  • [경영전략] CRM 레포트
  • 기술상의 변화과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여기에는 마케팅, 판매, 고객 서비스 등이 포함된다.따라서 CRM의 구현은 바로 이들 대 고객관련 활동들과 관련된 조직과 업무 프로세스 및 정보기술 인프라의 고객 가치 위주로의 재편을 의미한다.CRM은 고객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를 효과적으로 활용해 신규고객 획득 → 우수고객 유지 → 고객가치 증진 → 잠재고객 활성화 → 평생 고객화와 같은 사이클 을 통하여 고객을 적극적으로 관리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