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기술,과학,판매지향적,고객지향적,] 마케팅은 기술인가 과학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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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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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마케팅은 기술인가 과학인가..?
2. 마케팅이 판매지향적에서 고객지향적으로 변화하는 시점에서의
기업의 대응사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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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은 과학인가? 기술인가?
나는 먼저 마케팅은 과학적인 면을 포함하고 있는 기술이라고 생각한다.
마케팅은 한마디로 말해서 “시장을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말하고 있다.
하지만 시장이라는 것은 공급과 무한경쟁, 소비자들의 관심과 그에 따른 수요와
환경의 변화 등 많은 요소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끊임없이 변화되는 곳이다.
그렇게 변화하는 곳에서 진리라고 말할 수 있는 학문이 존재 할 수 없으며,
또 이론적으로만 배웠던 학문이 그 상황에 100% 완벽히 적용 될 수 없고,
현 시점에서 최적의 이론이라고 하더라도 변화한 미래에도 확고한 이론이
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나는 그에 따라 마케팅에서의 이론과 학문은 상황에 대처해야 할 자세와 기술에 도움이 되는 하나의 자료일 뿐, 그 이상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많은 경험적 자료와 그 상황에 맞는 사회의 트렌드. 소비자의 욕구와 필요 그리고 문제해결의 기술이 마케팅을 성공으로 이끌어 줄 열쇠라고 저는 생각한다.
그렇게 기술적인 면과 과학적인 면이 함께하고 있는 마케팅이라면 마케팅의
심판이라고 할 수 있는 전지전능한 시장도 우리에게 승리의 손을 들어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게 때문에 결론적으로 나의 견해는 마케팅은 과학적인 이론과 기술적인 면이 함께 포함되어 있는 학문과 기술의 혼합적 학문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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