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네트워크게임(SNG) 시장 전망과 신제품 마케팅 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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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소셜네트워크게임(SNG)의 개념 및 특징

Ⅲ. 소셜네트워크게임(SNG)의 시장 현황

Ⅳ. 소셜네트워크게임(SNG)의 성공 사례 및 성공 요인

Ⅴ. 소셜네트워크게임(SNG)의 시장 전망

Ⅵ. 타겟 설정

Ⅶ. SNG 참여관찰, 심층면담 실시

Ⅷ. 컨셉

Ⅸ. 모바일소셜네트워크게임에 대한 타겟층 반응 확인

Ⅹ.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에스노그라피(Ethnography)란 사람들의 행동, 믿음, 선호 사항에 관한 보다 밀접한 접근을 시도해 깊고 자세한 관찰을 자연적인 상황에서 직접 소통하면서 얻어진 결과를 연구하는 문화 기술 방법을 말한다. 원래의 뜻은 ‘민속학’이라는 뜻으로 영영사전을 직역하면 ‘인간 문화에 대한 과학적 서술을 다루는 인류학’이라고 되어 있다. 결국 사용자의 문화, 습관 등에 대해서 조사하는 것이다.
소비자의 요구가 갈수록 다양해지는 상황에서 숨겨져 있는 고객의 수요를 찾아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에스노그라피 조사 방식이 점차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 현재의 시장 현황이다. 이러한 새로운 조사 기법들은 전통적 조사 방법이 소비자의 요구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다는 문제 의식에서 개발되었다. 설문 조사나 그룹 인터뷰를 할 경우 남의 눈을 의식해 본인의 속 생각과 다르게 말하는 경우가 흔하고, 소비자 스스로도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정확히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또한 회사들이 저마다 소비자 연구를 활발히 벌이고 있기 때문에 천편일률적인 기존 방식으로는 다른 회사와 차별화시키기가 쉽지 않다는 문제가 있다.
따라서 지금부터 에스노그라피적 접근을 통해 신제품 모바일 게임 개발에 대해 인식조사와 함께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함께 제시하고자 한다. 현재 모바일 게임 시장의 방향은 전세계적으로 소셜네트워크게임(SNG)을 향해 가고 있다. 현대인들은 개인적인 성향을 보이는 것과 동시에 소통지향적인 특성을 강하게 가지고 있어 SNS의 엄청난 사회적 반향과 더불어 모바일게임 쪽에서도 SNS와 결합된 게임인 소셜네트워크게임이 현재 가장 큰 대세로서 대두된 것이다. 우리는 여기에 착안해서 소셜네트워크게임(SNG)를 토대로 모바일게임계의 잠재된 소비자의 needs와 insight를 얻고자 참여관찰, 심층면담 등을 통해 차별화된 marketing insight를 얻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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