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 메스컴의 기능과 효과f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1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학업에 나날이 발전 있으시고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메스컴의 기능과 효과

1. 매스컴과 매스 미디어

2. 매스미디어의 기능에 대한 이해
1) 기능
2) 기능에는 현재적 기능과 잠재적 기능
3) 기능은 효과를 수반

4) 기능 분류 방법
(1) 기능 분류1
1) 환경감시 기능
2) 해설처방 기능
3) 사회화/문화전달 기능
4) 오락기능

(2) 기능 분류 2
1) 보도적 기능
2) 지도적 기능
3) 오락적 기능
4) 광고적 기능

3. 매스미디어의 정기능과 역기능
1) 매스미디어의 정기능
■ 환경감시 기능
■ 해설처방/상관조정 기능
■ 사회화/문화전달 기능
■ 오락기능

2) 매스미디어의 역기능
■ 환경감시 기능
■ 해설처방/상관조정 기능
■ 사회화/문화전달 기능
■ 오락기능
Wright의 매스컴 목적(기능)의 분류체계





본문내용
메스컴의 기능과 효과



1. 매스컴과 매스 미디어

‘매스컴’과 ‘매스 미디어’라는 말은 실제 사용되는 것과 달리 지시하는 의미에 있어 뚜렷하게 차이가 난다. 매스컴은 매스 미디어 보다 훨씬 큰 개념이며, 거꾸로 후자는 전자를 구성하는 하나의 요소에 불과하다. 커뮤니케이션의 뜻에 대해서는 두 가지 입장으로 나누어진다. 우선 미국적 전통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을 일반적으로 “정보나 의사를 전달해서 기대한 효과를 얻고자 하는 일련의 행위 및 과정” 로 정의 내린다. 쉬람은 커뮤니케이션을 “자극을 전달하는 과정”이라고 말하고 있으며, 뉴컴의 경우에는 “의미의 전달”이라고 정의한다. 위버도 비슷하게 “한 마음이 다른 마음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과정”으로 설명한 바 있다. 커뮤니케이션의 구조와 의도, 기능 혹은 효과적 측면을 강조하는 입장으로 볼 수 있겠다. 이러한 정의에 기초해서 미국의 실증주의 학자들은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여러 가지 모델로서 설명하는데, 이를 종합해보면, 모든 커뮤니케이션 과정은 다음과 같은 ‘S-M-C-R모델’로서 설명될 수 있다. 정보원(source) 혹은 송신자(sender)가 특정 경로(channel)를 통해 특정 메시지(message)를 정해진 수신자(receiver)에게 보내는 과정이 바로 커뮤니케이션이라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론 현상의 이해 - 서평
  • 기능을 확대해야 하고 잡지의 국제화와 개방화를 추구하여야 한다.뉴미디어 시대를 맞아 우리나라의 영상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첫 번째 과제는 구체적 정책이나 방안을 논의하기 전에 우선 문화의 르네상스를 표방하여 그것을 위해서 모든 노력을 집중해야 한다. 두 번째 과제는 영상산업 진흥을 위한 정부정책의 수립과 운영이다. 세 번째 과제는 기존방송사의 프로그램 제작체계를 개선하는데 있다.지방시대의 도래에 따라 지방방송의

  • 신문 제목의 정치적 에크리튀르 ecriture연구
  • 언론학보 게재 논문정태철(1995), 『제목소비자의 증가와 신문제목의 이해도』, 한국언론학보 게재 논문조남호(2006), 『신문 표제의 문자 유희』, 관훈저널, 논문김홍범박동근(1997), 『신문기사 제목에 쓰인 상징어의 분석』, 논문김선진(2010), 『낚시성 기사 제목의 활용 실태 연구』, 네이버 뉴스캐스트 주요 일간신문을 중 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 연구, 논문정기홍(2010), 『인터넷 ‘낚시기사’ 이대로 좋은가』, 관훈저널, 논문고영신(2007), 『정

  • 2020년 1학기 소프트웨어공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기능점수,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명세서)
  • 에이블 C C의 성공전략 에이블 C C 소개 에이블 C C 이해관계자분석
  • 효과 또한 무시할 수 없다.C. 극복방안① 자본유치계획 - 필요한 자본을 어디서․어떻게 끌어내야 할지 계획한다.② 타 업체의 이미지 분석을 통한 홍보방안 마련 - 기존의 고급 화장품들의 이미지를 통해 ‘미샤’의 새로운 고급스런 이미지를 만들어낸다.③ 고객들의 불만 해소 - 불만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보고 그것에 대한 해소방법을 모색한다.D. 실천 계획미샤‘의 장점을 최대한 부각시켜 사업가들의 투자를 끌어낸다. 또한 홍보를 통해 고

  • 현대사회에서 스포츠의 역할
  • 효과가 있다.운동 부족에서 오는 질병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매년 증가하는 추세이며, 연령도 낮아지고 있다. 그러므로 청소년기부터 규칙적인 신체운동을 실천하여 건강한 심신을 유지하도록 한다.3. 현대스포츠의 기능(1) 자아실현스포츠는 상실된 인간성을 회복시키고, 자신의 인격형성 및 자기표현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건전한 스포츠활동은 인간의 기본적 욕구충족, 인간의 사회적 책임완수, 충실한 삶의 영위에 도움을 주게 된다. 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