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혼모 관련 프로그램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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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미혼모가정 정의

2. 미혼모의 발생원인
2-1. 개인적 요인
2-2. 가정적 요인
2-3. 사회적 요인
2-4. 친구요인
2-5. 기타 미혼모 발생요인

3. 미혼모의 현황과 프로그램의 필요성
3-1. 현황 및 연구 필요성

3-2. 미혼모 관련 사례
1) 관련기사
2) 동영상자료
3) 실제 사례


II. 본론

4. 미혼모 교육프로그램의 계획
4-1. 프로그램 계획 및 설계
1) 전반적인 수행계획 수립
2) 지각된 요구도 조사
3) 교육자 요구도 조사

4-2. 프로그램 개발 단계(이론소개)
1) 생태체계이론
2) 강점관점

5. 프로그램 구성
5-1. 제목
5-2.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5-3. 교육 대상 및 초빙강사
5-4 예산
5-5. 전체 일정 및 장소
5-6. 프로그램 소개
1) 1회기- 지지집단 프로그램
2) 2회기 자존감 &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
3) 3회기 양육기술습득 프로그램
(I’m mom~♥)
4) 4회기 취업알선 프로그램
(나도 될 수 있어! career woman~♥)
5) 5회기 미래에 대한 계획 설정
(꿈★은 이루어진다~♥)

5-7. 평가
1) 만족도 평가
2) 효과성 평가


III. 결론

6.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1. 미혼모가정 정의

미혼모란 그 개념상 미혼의 상태에서 혼전 임신 및 출산, 인공임신중절과 별거, 이혼, 사별상태에서 배우자와 관계없는 아이를 가진 경우를 의미한다(NASW, 1965). 우리나라의 법률상 미혼모는 정당한 혼인관계에 의하지 않고 성관계를 통하여 자녀를 분만한 여성을 말한다. 즉 정당한 부부관계가 아닌 사통 관계, 부부로서 동거생활을 하고 있다 하더라도 혼인신고를 하지 않고 있는 사실혼 관계, 처(妻)관계, 무효혼인(無效婚姻) 관계 등에서 자를 분만하게 될 때 미혼모가 된다(한국부인회총본부, 1996). 또한 한국여성개발원(1984)은 미혼모를 미혼의 상태에서 혼전임신 및 출산 또는 임신 중절한 경우의 여성과 별거, 이혼, 사별의 상태에서 정상적 배우자와 관계없는 아기를 가진 여성을 총칭한다고 했다(이지연, 2001).



2. 미혼모의 발생원인

2-1. 개인적 요인

개인적 요인으로 미혼부모의 일반적인 특징을 보면, 개인이 자신의 행동에 대한 결과를 생각할 능력과 자기 통제력이 없어 충동적이고 무분별하며 무책임한 경우가 많다. 또한 성적 욕구가 강하거나 지능이 낮고 성과 피임에 대한 지식이 없으며 자기 자신에 대해 부정적이고 자학적인 경우도 많다고 한다. 특히 10대 여성들은 자신을 효과적으로 방어하는 능력이 부족 하여 성폭력의 대상이 되기 쉽고 청소년들의 성 개방풍조에 남녀평등 가치관이 뒤따르지 못해 남자 청소년들의 공격적인 성을 여과 없이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10대 미혼모의 대부분은 상대방의 설득이나 취중에 상대가 헤어지자고 할까 두려워 첫 성관계를 가지게 된다. 이처럼 미혼모 발생의 개인적 요인은 주로 심리적 요인으로서 여성의 성장발달과정과 관련되어 설명되고 있다.

2-2. 가정적 요인

가정적 요인으로는 가정의 낮은 사회·경제적 지위와 결손가정을 들 수 있다.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아서 그 가족원이 필요로 하는 욕구를 채워주지 못하게 될 경우, 그 자녀들은 자아개념이 부정적으로 되기 쉽다. 또한 가족 내의 구조적 결손, 즉 부모의 사망, 이혼, 별거 등으로 인하여 부모의 양육보호에 차질이 생기고 부나 모가 없을 경우 아들이나 딸은 동일시 대상을 가족 내에서 찾지 못해 정서적 불안상태를 유발하기 쉽다. 가족적 요인 역시 정서적인 장애라고 볼 수 있으며, 환경적인 영향으로 성장기의 발달과정에서 문제가 생긴 경우라 할 수 있다. 부모는 자녀에 대한 모든 교육의 일차적인 책임을 지니고 있다. 근래 들어 우리나라도 외국처럼 성교육을 가르쳐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지만 아직까지 우리나라 부모들은 성에 대한 대화나 지식을 자녀에게 가르치는 것이 매우 미약하다. 성에 대한 정확한 지식이나 피임법등에 대해서는 등한시하는 반면, 이성교재나 귀가 시간 등에 대해서는 지나친 간섭을 한다.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 겪게 되는 정신적 결함은 가정환경에서 크게 영향을 받게 되는데 부모에 대한 애정결핍이나 불화, 부모의 갈등을 말 할 수 있다.

2-3. 사회적 요인

미혼모 발생의 사회적 요인으로는 가족기능의 약화, 성윤리의 변화, 동료집단 문화의 변화, 자극적인 메스컴의 영향, 산업화와 도시화, 빈곤, 상대적 불평등을 들 수 있다. 급격한 산업발전을 추구한 1960년대 후반부터는 이들 여성인력을 가정에 두지 않고 산업전반에 걸쳐 진출하게 만들어 전통적인 여성관에 붕괴현상을 일으키게 되었다. 여성의 사회진출은 남녀관계의 모든 분야에서 평등사상, 자유사상을 일으키면서 갑작스런 해방감을 억제하지 못하고 사회적으로 많은 문제를 야기 시켰다. 특히 사춘기를 맞이한 소녀들의 직장진출은 스스로 능동적인 역할변화를 추구하고 독립생활을 하는 경험을 가지게 됨으로써 여성에게 보다 더 많은 자유와 해방감을 주었으며, 그 결과 과거보다 더 대담하게 만들었다. 남녀교제의 기회가 많아진 반면에 이들은 대부분 집을 떠나 산업체의 기숙사나 자취생활을 하면서 가족이나 어른들의 감독, 보살핌이 없이 생활함으로써 사회화가 덜된 이들에게 닥친 변화를 슬기롭게 대처하지 못하고 비합리적인 남녀교제로 인한 미혼모의 발생에 영향을 주었다.
참고문헌
1) 김혜련. 10대 미혼모를 대상으로 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2002.
2) 김유순. 청소년 양육 미혼모의 삶과 미래. 2008.
3) 김영실. 아우르기 쉼터 미혼모 프로그램 홍보 보고서. 2003.
4) 민송희. 우리나라 미혼모의 보건복지서비스 욕구조사. 삼육대학교. 2008.
5) 김연희. 10대 미혼모를 위한 자기성장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2002.
6) 김만지, 미혼모를 위한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성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제 40권 4호. 2002.
7) 정현숙. 가족생활교육. 신정출판사. 2011
8) 채널 e - 미혼모에 대한 당신의 시선은
-> http://cafe.naver.com/bundangyouth/46
9) 미혼모 프로그램의 필요성 - 뉴스추적 동영상
->http://netv.sbs.co.kr/player/netv_player.jsp?uccid=10001191384&boxid=&st=0&cooper=NAVER
10) 헬스메디(2008.5.10, http://www.healthmedi.net/news/articleView.html?idxno=10469)
11) 강원일보(2011.9.6 , http://www.kwnews.co.kr/nview.asp?s=501&aid=211010500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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