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소비자 정보처리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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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위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학업에 나날이 발전 있으시고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소비자 정보처리과정

1. 노출
2. 주의
3. 이해
본문내용
주의에 대한 개인적 요인의 영향

관여도, 욕구, 동기
지각적 경계(perceptual vigilance) : 소비자는 정보에 노출되면 정보가 지신의
욕구, 또는 환기된 동기와 관련성이 높을수록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이게 됨-자신과의
관련성이 높은 정보에만 주의를 기울이는 메커니즘

※ 자사의 제품과 소비자의 자아관련성을 높이기 위한 실행단서

- 표적소비자와 유사한 모델을 이용
소비자는 모델이 자신과 유사하다고 생각할 때 목표일치성을 높게 지각
브랜드의 특징을 광고에서 드라마화하여 제시
공포심유발 광고 : 제품의 사용, 오용, 미사용에 따른 부정적 결과를 유추하게 하여 제품과의 관련성을 높임



이해와 오해
오해 : 소비자의 정보처리동기, 정보처리능력, 기회에 의해 영향을 받음

소비자는 정보처리동기가 낮을 때 정보를 제대로 이해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음-동기가 낮아 정보처리를 할 수 있도록 충분한 인지적 자원을 그 정보에 할당하지 않기 때문

정보처리능력(지식)이 적은 경우 정보를 옳게 이해하지 않을 수 있음

충분한 기회 또는 시간이 주어지지 않은 경우 정보를 옳게 이해하지 못할 수 있다.
- 메시지를 천천히 반복적으로 제시함으로써 해결
- 인쇄광고의 경우 구체적인 정보를 제시함으로써 해결
but, 지나치게 자세한 정보는 정보과부하의 효과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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