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철학] 헤르바르트의 교육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06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헤르바르트의 심리학
① 영혼과 표상.
② 표상과 통각.
③ 전심과 치사.
2. 흥미의 개념
① 통각과 흥미
② 다면적 흥미
③ 흥미의 분류와 교과
3. 교수 이론
① 사고권: 교육내용
② 교수의 단계: 교육방법
③ 지식과 도덕
4. 현대 교육학과의 관련.
5. 바람직한 교사상이란...
- 본문내용
-
헤르바르트는 교육학을 철학에서 독립시킴으로써 교육을 하나의 체계적인 학문으로 정립시키려고 노력한 현대의 ‘과학적 교육학’의 아버지로 널리 알려져 있다. 헤르바르트는 교육에 관한 자신의 복잡한 생각을 하나의 이론 체계로 설명함으로써 교육학이라는 독립된 학문 분야를 정립시키기 위하여 표상, 전심과 치사, 통가, 다면적 흥미, 사고권, 도덕성, 교수 4단계 등과 같은 여러 가지 독특하고 심오한 개념들을 창안해 내었다.
앞으로 헤르바르트의 심리학, 흥미의 개념, 교수이론, 현대 교육학과의 관련을 통해 바람직한 교사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헤르바르트의 심리학
① 영혼과 표상.
교육학자로서 ‘표상’이라는 개념을 최초로 사용한 사람은 헤르바르트이다. 표상은 ‘영혼이라는 단순 실재가 나타내는 자기 저장’으로 규정된다. 영혼이라는 단순 실재가 그 밖의 다른 단순 실재와 마주치면 영혼은 자신을 어딘가에 저장하게 되며, 영혼이 저장됨으로써 나타나는 것이 곧 ‘표상’이다. 영혼은 표상 속에 저장됨으로써 표상의 작용을 가능하게 한다. “영혼이 표상으로 나타났을 때, 우리는 그것을 ‘마음’이라고 부른다.”라고 한 헤르바르트의 말은 ‘표상의 집합체’가 곧 마음이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영혼은 동시에 수많은 표상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단 하나의 표상은 사실상 존재할 수 없기 때문이다. 실지로 존재하는 것은 언제나 우리의 ‘마음’뿐이며, 마음이 있다는 말은 하나하나 분리할 수 있는 수많은 개별적인 표상이 있다는 것이 아니라, 결코 하나하나로 분리할 수 없는 표상의 덩어리가 있다는 뜻이다. 즉, 마음은 언제나 집합체로서의 표상을 의미하며 하나하나의 개별적인 표상은 마음을 분석해서 얻은 개념일 뿐이다. 다시 말하면, 표상을 생각한다는 것은 언제나 표상의 집합체를 생각한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어머니’의 표상은 반드시 어머니와 관련되는 다른 표상, 즉 ‘자상함’의 표상이나 ‘외모가 어떠하다’는 표상 등을 수반한다. 그러므로 ‘어머니’라는 표상 그 자체만을 마음속에 품을 수는 없다. 즉 표상은 마음을 합리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개념적 수단이다.
헤르바르트가 관념을 중요시했다는 점에 비추어 볼 때, 그가 말하는 표상은 ‘감각 인상으로서의 표상’이 아니라 ‘관념으로서의 표상’을 의미한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관념의 총체가 곧 마음이라면, 관념은 교육에서 배제되어야 할 성질의 것이 아니라, 오히려 가장 중요한 관심사가 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