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철학] 헤르바르트의 교육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0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헤르바르트의 심리학
① 영혼과 표상.
② 표상과 통각.
③ 전심과 치사.

2. 흥미의 개념
① 통각과 흥미
② 다면적 흥미
③ 흥미의 분류와 교과

3. 교수 이론
① 사고권: 교육내용
② 교수의 단계: 교육방법
③ 지식과 도덕

4. 현대 교육학과의 관련.

5. 바람직한 교사상이란...
본문내용
헤르바르트는 교육학을 철학에서 독립시킴으로써 교육을 하나의 체계적인 학문으로 정립시키려고 노력한 현대의 ‘과학적 교육학’의 아버지로 널리 알려져 있다. 헤르바르트는 교육에 관한 자신의 복잡한 생각을 하나의 이론 체계로 설명함으로써 교육학이라는 독립된 학문 분야를 정립시키기 위하여 표상, 전심과 치사, 통가, 다면적 흥미, 사고권, 도덕성, 교수 4단계 등과 같은 여러 가지 독특하고 심오한 개념들을 창안해 내었다.
앞으로 헤르바르트의 심리학, 흥미의 개념, 교수이론, 현대 교육학과의 관련을 통해 바람직한 교사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헤르바르트의 심리학
① 영혼과 표상.
교육학자로서 ‘표상’이라는 개념을 최초로 사용한 사람은 헤르바르트이다. 표상은 ‘영혼이라는 단순 실재가 나타내는 자기 저장’으로 규정된다. 영혼이라는 단순 실재가 그 밖의 다른 단순 실재와 마주치면 영혼은 자신을 어딘가에 저장하게 되며, 영혼이 저장됨으로써 나타나는 것이 곧 ‘표상’이다. 영혼은 표상 속에 저장됨으로써 표상의 작용을 가능하게 한다. “영혼이 표상으로 나타났을 때, 우리는 그것을 ‘마음’이라고 부른다.”라고 한 헤르바르트의 말은 ‘표상의 집합체’가 곧 마음이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영혼은 동시에 수많은 표상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단 하나의 표상은 사실상 존재할 수 없기 때문이다. 실지로 존재하는 것은 언제나 우리의 ‘마음’뿐이며, 마음이 있다는 말은 하나하나 분리할 수 있는 수많은 개별적인 표상이 있다는 것이 아니라, 결코 하나하나로 분리할 수 없는 표상의 덩어리가 있다는 뜻이다. 즉, 마음은 언제나 집합체로서의 표상을 의미하며 하나하나의 개별적인 표상은 마음을 분석해서 얻은 개념일 뿐이다. 다시 말하면, 표상을 생각한다는 것은 언제나 표상의 집합체를 생각한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어머니’의 표상은 반드시 어머니와 관련되는 다른 표상, 즉 ‘자상함’의 표상이나 ‘외모가 어떠하다’는 표상 등을 수반한다. 그러므로 ‘어머니’라는 표상 그 자체만을 마음속에 품을 수는 없다. 즉 표상은 마음을 합리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개념적 수단이다.
헤르바르트가 관념을 중요시했다는 점에 비추어 볼 때, 그가 말하는 표상은 ‘감각 인상으로서의 표상’이 아니라 ‘관념으로서의 표상’을 의미한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관념의 총체가 곧 마음이라면, 관념은 교육에서 배제되어야 할 성질의 것이 아니라, 오히려 가장 중요한 관심사가 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
  •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Ⅰ. 서론1. 헤르바르트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헤르바르트(J.F.Herbart, 1776- 1841)는 교육의 역사에서 학문적 교육학의 기초를 놓은 사람으로 평가받고 있다. 루소, 페르탈로찌 등 헤르바르트 이전의 교육사상가들이 주로 교육과 교육방법에 관심을 기울였다면, 헤르바르트는 교육에 대한 이론체계인 교육학에 관심을 기울인 최초의 학자이다. 그래서 그를 과학적 교육학(die wissenschaftliche Padagagik)의 창시자라고

  • 교육의 철학적 접근
  • 교육의 의미와 개념을 적극 탐색②교육학의 다양한 하위 학문 분야의 접근에 전제된 이론적 가정과 가치 검토③교육 분야의 다양한 수요자의 관심과 요구를 고려한 연구에 개방적이어야 함1)교육철학의 역할과 과제2)교육철학의 방법(1)규범적 접근교육관이 함의하는 이상적 사회나 인간관에 비추어 교육에서 추구해야 할 목적과 가치, 교육방법에 대해 탐구하는 접근방법-공자의 교육사상-헤르바르트의 교육개념-루소의 교육적 이상으로서 ‘

  • 평생교육철학 레포트
  • 교육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었지만, 1차, 2차, 3차 산업이 발달하면서 교육에 대한 중요도는 더욱더 중요하게 되었고, 지식정보화 사회인만큼 요람에서 무덤까지 배운다는 의미로 평생교육이 더욱 강조가 되고 있고, 그에 따라 평생교육의 본질, 가치, 존재, 원리 등 평생교육에 대한 철학적인 기초 지식과 그 필요성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고대 희랍으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많은 철학자들은 교육을 강조하면서 교육에 대한 철학적 이론을 제시하여

  • [교육학] 실재론적 교육철학
  • 철학자로는 아리스토텔레스를 들 수 있다.아리스토텔레스에서 시작된 실재론은 중세와 근대를 거쳐 여러 사상가들에게서 발전 하였다. 특히 근대와 현대에는 코메니우스, 로크, 헤르바르트, 러셀 등과 같은 이들은 실재론에 근거한 교육이론을 전개한 교육사상가들이다. 이 세상의 모든 사물이 물질이라는 가시적 구성요소와 그 물질의 본질에 의해 결정되는 형상을 지닌다고 생각한다. 그에 따라 사물의 기본이 되는 물질은 그 안에 내재된 본질적 모

  • [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
  • 교육학 제 영역을 그는 이론화 하고 체계화 하였다. 이런 헤르바르트에 대해 지금부터 알아보려고 한다.2. 헤르바르트의 생애헤르바르트는 1776년 독일 올덴부르크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법률가로서 냉정하고 사변적인 성격의 소유자였다. 반면, 어머니는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성격의 소유자였다.어머니의 극성스럽고 열성적인 관심 아래 헤르바르트는 일찍부터 사교육을 받았다. 이미 12세때 철학수업을 받았고, 그 외 음악교육을 집중적으로 받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