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루소교육사상이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f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0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루소의 교육사상의 특징에 나타난 문제점이
상세하게 잘 언급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루소 (J. J. Rousseau) 는 누구인가?
3. 루소사상의 배경

4. 루소의 <에밀>
1) 제 1단계는 유아 단계로써 신체의 발육이 중요하다.
2) 제 2단계인 아동기의 교육 또한 자연에 의한 교육이다.
3) 제 3단계의 교육은 에밀에서 제 3부와 제 4부에 해당되는 시기의 교육이다.
4) 제4단계에서는 감정에 따라 이성을 완성하는 시기이다.
5) 제5단계에서는 이상적인 배우자를 골라 주는 것이 주제로 되어 있다.

5. 루소의 교육사상
1) 성선설
2) 자연주의 사상
3) 계몽주의 사상
4) 백과전서
5) 살롱문화
6) 낭만주의

6. 루소에 교육사상의 특징
1) 자연인과 사회인이 조화를 이룰 때 바람직한 인간으로 완성될 수 있다.
2) 내면화되어 있는 자연성을 회복하고 계발하기 위한 개념이라는 점이다.
3) 감각 및 신체의 교육을 필수적인 요소로 파악하였다.
4) 계약성과 자연성을 교육의 중심 개념으로 삼았다.

7. 루소의 교육관의 비판
8. 루소 교육사상에 대한 나의 견해
9. 루소교육사상이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교육을 설명할 때 “아동중심(학습자중심)”이란 말을 빼기 어려울 것이다. 아동중심교육이란 아동의 신체적·정신적 발달단계에 적합한 교육을 의미하며, 아동이 가지고 있는 흥미를 중시하고 아동의 실생활과 관련된 경험을 토대로 한 교육을 통해 각각의 개성을 존중하여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현시키는데 교육의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아동중심교육관 아래에서 아동은 교사로부터 지식을 습득하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닌, 스스로 능동적으로 문제를 구성하고 해결하는 주체적인 존재이다. 위와 같은 아동의 주체적인 학습을 통해 아동은 21세기 급격하게 변화하는 사회에서 요구되는 자기 주도적 능력과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을 기르게 된다. 이러한 관점을 볼 때 21세기 정보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능력인 자기 주도적 능력과 창의력은 아동중심교육과 분리하여 생각하기 어렵다. 그만큼 오늘날 교육에서 아동중심이란 의미는 커다란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교육의 현실은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 아동이 주체가 된 교육이 제대로 이뤄지고 있지 못하다. 물론 오늘날의 아동에 대한 관점과 교육에 대한 이념은 과거와 달리 아동중심과 밀접해 있다. 하지만 실제 학생에게 이뤄지고 있는 교육의 방법은 우리가 머릿속으로 생각하고 있는 아동중심교육과 거리가 있다. 오늘날에는 과거의 교사중심의 권위적인 교육에서 학생의 흥미와 관심이 반영된 교육으로 변화하고 있지만, 여전히 교육 속에서 ‘아동’을 찾아보기 어렵다. 오늘날 아동을 위한 수많은 교육을 아동들이 받고 있지만 정작 아동들 대부분은 왜 배워야 하는지 느끼지 못하고 있다. 심지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준비가 되지 않은 영아기 아동에게 조기교육을 시키고 있다. 즉 실제 교육에서 능동적인 주체가 되어야 할 아동들은 아직도 수많은 지식들을 수동적·무비판적으로 습득하고 있다. 이는 과거의 아동중심교육이 존재하기 이전의 교육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현상을 바로잡기 위해서 우리는 교육에 있어서 아동중심·아동관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오늘날 아동중심에 대한 이해의 발판을 다진 사상 중 하나가 루소의 교육사상이다. 본 연구는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을 살펴보면서, 문제를 알아보고 교육의 의미를 분석하고 현대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찾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재만, 교육철학·사상, 형설출판사, 1987-정재철, 손인수, 교육사, 교육출판사, 1993
-J.S.Brubacher(이원호 역), 교육사, 문음사, 1985
-Boyd, William (1994). 서양교육사. 이홍우.박재문.유한구 역. 교육과학사-Bubacher, J.S.(1987). 교육사―교육문제변천사. 이원호 역. -Neller G. F(1987). 현대교육사상. 서울: 서광사. 안인희 역.-권영기(2000). “루소 교육이론의 사회학적 고찰.”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김수동(1995).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대학원.-김영종(1999). “「에밀」에 나타난 교육사상과 교육행정에의 함의.”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박득자(1994). “루소의 교육사상.” 석사학위논문.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오정미(2000).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과 음악교육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이신지(1996).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상가] 프뢰벨의 생애와 교육사상
  • 교육이론은 삼중론(三中論)으로 기초되어 있다. 첫째는, 낭만주의 세계관에 근거한 발달 순응적 교육 루소로부터 시작된 ‘소극적 교육’사상을 프뢰벨은 ‘발달 순응적 교육’이라는 개념으로 전개시켰다. ( 이규호,「교육과 사상」中에서 발췌함, 1977., 둘째로, 기독교신앙, 마지막으로 놀이를 중심으로 하는 유아교육의 강조이다. 프뢰벨의 교육이론은 서양교육사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현대 교육이론에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

  • [교육학]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
  • 목차1. 페스탈로찌 소개2. 페스탈로찌 교육사상의 핵심3.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교육이론)1) 삼육론2) 기초도야론 3) 교육방법론4) 가정교육론 5) 사회교육론 6) 체벌론4. 교육에 미친 영향5.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의 현대교육사적 의의6.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을 현대 사회에 적용7. 페스탈로찌 교육사상의 한계8. 페스탈로찌와 루소의 교육사상 비교 9. 토론 내용10. 참고 문헌11. 발표 준비를 하면서 느낀점1. 페스탈로찌 소개교육사상가이며

  • [서양교육사]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
  • 교육사상과 방법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논문 1989.이정임, 페스탈로찌의 교육방법론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논문 1986.김정환, 페스탈로찌 교육사상과 교육방법론 연구, 성곡논총 8, 1977.최정웅, 사회개조를 중심으로 한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 경북대학교 박사논문 1979.서론▷사상적 배경페스탈로찌는 18~19세기 근세 교육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교육가이다. 그는 젊은시절 루소의 에밀을 읽고 큰 감명을 받았고, 루소의 자연주의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교육의 원리1. 형이상학적인 주요 개념2. 교육 목적3. 교육 방법4. 교육 내용Ⅳ. 유치원교육론1. 놀이 이론2. 은물과 작업3. 노래와 게임(어머니의 노래와 사랑의 노래)4. 정원 활동Ⅴ. 현대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Ⅵ. 맺는 말프뢰벨의 인간교육 원리와 유치원 교육Ⅰ. 서론프뢰벨(Friedrich Wilhelm August Fr?bel, 1782-1582)의 교육사상은 인간교육과 유아교육사상에 대하여 연구하려 할 때 주목하게 된다. 코메니우수(John Amos Comenius, 1592-1670), 루소(Jean Jacques Ro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B)몬테소리프로그램의이론적기초, 교육목표및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유아교육현장에의 적용시 강점과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k
  •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유아교육현장에의 적용시 강점과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k유아교육과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B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 론필자가 교육학을 공부할 때 몬테소리 교육학자에 대해 많이 들었던 것으로 기억된다. 그만큼 현대 유아교육에서 그녀가 미친 영향이 지대하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