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 양주의 사상f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0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양주는 위아주의와 쾌락주의를
주장한 자로서 양주 사상에 관해
비교적 상세히 언급되어 있으니 저의 자료를 통해
학문에 많은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1. 양주의 사상사적 위치
(1) 서론
(2) 양주에 관한 언급
(3) 맹자의 비판

2. 양주사상의 자연과 진실존재
(1) 『열자』의 근원존재와 생성세계
(2) 양주에서의 명(名)중과 실(實)

3. 양주에서의 인간과 삶
(1) 생사의 문제
(2) 위아주의(爲我主義)와 쾌락설

4. 양주사상의 의의
본문내용
1. 양주의 사상사적 위치

(1) 서론

중국고대사상이 찬란하게 꽃피우던 춘추전국시대의 제자백가 가운데 상당수의 사상가들은 그 생존연대뿐만 아니라 인물의 실재 여부도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양주(楊朱)도 제자백가의 한 인물로서 생존연대와 인물의 배격에 관해 확실하지 않는 점이 있지만 공자와 노자보다는 늦고 장자나 맹자보다는 앞서는 시기의 인물로 보아 대개 B.C. 360년 사이에 생존한 것으로 본다. 호적, 『중국고대철학사』, (민두기 외역), 1962, p. 193.

그러나 양주는 전국시대의 혼란한 사회에서 발생하고 영향을 끼친 다양한 사상들 가운데 중요한 일익을 대표한 사상가였다. 중국사상사 전반에 걸쳐서 주류를 형성하지 못하였다 할지라도 언제나 사회와 인간의 기층에 깔려 잇는 의식상의 지위와 현실적인 세력을 지닌 사실을 인정한다면 좀 더 주의 깊은 관심을 기울려 볼 필요가 잇다. 비록 제한된 자료를 통해 양주의 기본사상을 음미하면서 그 내용을 가능한 한 체계적으로 검토하고자 하는 것이다.

(2) 양주에 관한 언급

양주에 관한 언급은 『장자(南華經)』와『열자(冲虛至德眞經)』및 『맹자』속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이 가운데서 양주의 사상이 가장 풍부하고 집중적으로 진술되어 있는 것은 『열자』8편 속에 제 7편인『양주편』이다. 여기서『양주편』은 독립된 부분이기도 하지만『열자』속에 포함되어 있느니 만큼『열자』전체와 깊은 관련이 있을 것을 가정하면『양주편』의 이해와 더불어『열자』의 성격을 밝혀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열자』의 내용을 자세히 검토해 보면 『노자』와 동일한 표현 내지 동일한 의미 내지 동일한 의미 내용을 여러 곳에서 발견할 수 있고 노자와의 대화를 내용으로 하는 문장이 많이 실려 있어서 노자는 언제나『열자』전체사상의 대변자로서 위치를 갖고 있다는 사실을 엿보게 된다.『열자』전체적인 문헌적 검토에서는 동진말(東晋末, A.D. 5세기 초)에 나타난 것으로 보는 입장도 있다. 양계초,『선진정치사상사』, 1962, 대만, P.110.




참고문헌
『맹자』
『열자』
금장태 『유교사상의 문제들』, 한국학술정보(주), 2003.
양계초,『선진정치사상사』, 1962, 대만
호적, 『중국고대철학사』, (민두기 외역), 196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민족통일전선 주창 진보적 민족주의자 김성숙
  • 양주군 광천시장에서 만세시위를 주도하다가 일경에 체포된 그는 서대문 형무소에서 2년 가까이 옥살이를 했다. 이 과정에서 사상적 기반을 닦은 김성숙은 출옥후 사회운동단체의 효시적인 조선무산자연연맹 등에 가입, 활동하다가 1923년 더욱 자유로운 혁명활동을 위해 다른 젊은 승려 5명과 함께 중국 베이징으로 망명했다. 그는 이때부터 승복을 벗어던지고 혁명운동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것이다. 베이징 국민대학과 광동 중산대학에서 정치학을

  • [고대서양사] 고대그리스의 철학
  • 사상』(중판;서울:형설,1994) p.175그리고 그는 그의 친구이자 제자인 크리톤의 권하는 대로 아테네를 탈출하지 않았다. 그는 크리톤에게 이렇게 말하고 있다. 내가 이제 막 여기서 탈주-이렇게 말하는 것이 좋지 않으면 뭐라 불러도 좋지만 아무튼 탈주하고 도망치려 하고 있을 때 나라의 법률과 국민의 공동체가 다음과 같이 말한다고 말이야. “말해보게. 오오 소크라테스, 너는 무슨 일은 하려는 건가? 네가 하려는 일은, 멋대로 우리들 법률과 나라

  • [현대인과 국제매너] 현대인과 국제매너
  • FP한다고 말하며 양해를 구하고 자리를 뜨도록 함- 코를 풀고 싶을 때 : 양해를 구하고 자리를 뜸- 가볍게 코를 닦을 때 : 자신의 손수건, 휴지Q5. 음식물에서 벌레나 이물질이 발견된 경우에는 어떻게 하나?- 너무 역겨울 정도가 아닐 경우 : 재빨리 이물질을 제거한 후 식사 계속- 비위가 상한 경우 : 음식을 먹지 말고 그대로 둠- 레스토랑 : 웨이터를 불러 조용히 잘못을 지적하고 새 음식을 가져오게 함Q6. 서양 식당에서 웨이터를 부를 대는 어떻게

  • [정치학] 언론의 공정성
  • 사상과 이념에 계속적인 영향을 끼친다. 정보 사회의 도래로 수많은 인터넷 언론이 등장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기존의 한국 사회를 지배하고 있는 매스 미디어에 대한 반성과 고찰은 결코 지나쳐서는 안 될 중요한 과정이다. 언론은 사건 사고를 보도하는 기관이다. 하루에도 수많은 사건들이 발생하며 각기 다른 매체에서 중요하다 판단되는 사건들이 선별되어 다양한 제목을 달고 사람들의 감각기관을 통해 머리로 전달된다. 수많은 사건 사고를 다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성격과 이론적 기초 fp
  • 정치학 등을 가르치기 위한 도구로서 지도되어야 함도 지적하고 있다. 1632년 대교수학(Didactic Magna ; Great Didctic)을 완성하게 되는데 모든 어린이들의 교육받을 권리, 교육원리, 교수법 등에 대한 포괄적이고 획기적인 업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이 중요한 저서도 그 시대 200여 년 동안 사장되어 있었다. 1840년대에 와서야 Comenius의 사상과 저서가 재발견되게 되었다. Comenius의 생애는 비참과 불운의 연속이었건만 또 각지로 망명생활을 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